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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소의 터빈 계통을 제어하기 위한 삼중화 디지털 터빈제어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0696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발전소의 터빈 제어계통을 안정적이면서 신뢰성 있게 제어하기 위한 삼중화 디지털 터빈 제어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운전원에 의해 수동으로 설정되는 운전명령 또는 미리 설정되어 있는 운전정보를 이용하여 운전명령 신호를 출력하고, 각종 운전 상태를 감시 및 관리하기 위해 컴퓨터상에 GUI로 구현됨과 더불어, 외부기기와 연결된 다수의 운전감시조작기와; 터빈의 운전 및 감시를 위해 미리 정의된 터빈 제어 프로그램이 수행되고, 각종 현장 신호를 수집하여 처리함과 더불어, 현장 기기로 각종 신호를 출력하는 주제어기 및; 운전감시조작기와 주제어기간의 데이터 교환을 수행 및 관리하는 다수의 데이터 통신망을 구비하여 구성된다. 따라서, 본 발명은 다중화로 구성되어 있어 단일 부품의 오류에 의한 발전 정지를 예방하고, 기능개선, 설계변경 및 예비품 확보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진보된 디지털 제어시스템 사용으로 터빈 속도제어 및 부하제어 기능을 완벽히 수행한다. 또한, 다양한 진단기법을 통해 작업상황 및 설비의 상태를 파악하여 필요한 보호기능과 경보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설비의 안정적 운영과 정비가 편리하다. 더욱이, 여러 기기에서 감시되는 운전 데이터를 개방화된 통신방식을 사용하여 운전감시조작기에 통합 감시할 수 있어 운전 데이터의 관리 및 분석에 유용하다.
Int. CL F02C 9/48 (2006.01.01) G21D 3/00 (2006.01.01)
CPC F02C 9/48(2013.01) F02C 9/4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060207 (2004.07.30)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10-0575204-0000 (2006.04.24)
공개번호/일자 10-2006-0011383 (2006.02.0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4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07.30)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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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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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대덕구
2 정창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김병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최인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우주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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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세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천로**길 *, *층 대양국제특허법률사무소 (방배동, 인성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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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수력원자력 주식회사 경상북도 경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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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07.30 수리 (Accepted) 1-1-2004-0342945-8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5.12.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6.01.19 수리 (Accepted) 9-1-2006-0005000-2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1.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059344-18
5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3.31 수리 (Accepted) 1-1-2006-0226768-89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3.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226767-3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04.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226485-10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10.16 수리 (Accepted) 4-1-2007-5156605-0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16 수리 (Accepted) 4-1-2014-5153448-4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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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원의 설정정보에 의해 터빈 운전상태의 감시 및 관리를 수행하며 문제발생 시 수동전환이 가능하고 이상진단 시 경보를 발생시키는 통상의 컴퓨터 구성인 다수의 운전감시조작기(1a, 1b, 1c)와 상기 터빈의 운전 및 감시를 위한 프로그램이 수행되고, 현장 신호를 수집하여 처리하며 현장 기기로 신호를 출력하는 주제어기(2) 및 상기 운전감시조작기(1a, 1b, 1c)와 상기 주제어기(2)간의 데이터 교환을 수행 및 관리하는 다수의 데이터 통신망(3a, 3b)을 구비하는 발전소의 터빈 계통을 제어하기 위한 삼중화 디지털 터빈 제어시스템에 있어서,상기 각각의 운전감시조작기(1a, 1b, 1c)는,운전 데이터의 표시 및 조작기능이 그래픽으로 구현되고, 여기에 표현된 그래픽으로 운전원이 원하는 명령을 주제어기(2)에 전송하는 GUI 처리부(100)와,통신 데이터 처리부(106)에서 변환된 운전 데이터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그림으로 구현되어 있으며, 저장된 데이터를 가지고 다양한 경보를 운전원에게 제공해 주는 운전감시 및 경보 처리부(101),운전원이 입력장치로 해당 그림을 선택하면, 미리 정의된 명령을 통신 데이터 처리부(106)로 보내는 운전조작명령 처리부(102),시스템의 시각을 일치시키는 시각동기 처리부(103),제어시스템 이외의 발전소 현장에 설치되어 있는 외부기기의 감시기능을 상기 GUI 처리부(100)에 통합하여 보여주는 외부기기와의 데이터 통신 처리부(105),상기 GUI 처리부(100)와 주제어기(2)간에 입출력되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통신 데이터 처리부(106) 및,상기 주제어기(2)와 이더넷으로 연결되어 TCP/IP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통신 이중화 처리부(107)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삼중화 디지털 터빈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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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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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주제어기(2)는, 단일 고장에 의한 기능정지를 예방하기 위해 3개의 독립된 주연산장치(30)에 의해 동작되며, 상기 다수의 데이터 통신망(3a, 3b)에 의해 상기 다수의 운전감시조작기(1a, 1b, 1c)와 연결된 운전감시 조작신호를 처리하기 위한 운전감시 조작신호 처리부(10)와, 발전소 터빈 계통(6)과 밸브 제어계통(7)과 연결되고, 현장의 계측기로부터 측정되는 각종 현장신호(터빈 속도, 밸브 개도 검출부, 발전기 출력, 온도, 압력, 등)를 처리하기 위한 다수의 입력신호 처리부(11a, 11b, 11c), 상기 다수의 입력신호 처리부(11a, 11b, 11c)와 연결되고, 다중화 신호를 처리하기 위한 다중화 신호 처리부(12), 상기 운전감시 조작신호 처리부(10)와 다중화 신호 처리부(12)와 연결되고, 운전원의 터빈 운전 감시 및 조작을 위해 수행되는 다수의 터빈 제어 프로그램 처리부(13a, 13b, 13c), 상기 다수의 터빈 제어 프로그램 처리부(13a, 13b, 13c)와 연결되고, 다중화 신호를 처리하기 위한 다중화 신호 처리부(15) 및, 상기 다중화 신호 처리부(15)와 연결되고, 상기 주제어기(2) 내에서 수행되는 터빈 제어 프로그램의 연산결과에 따라 현장의 기기로 출력되는 출력신호를 처리하기 위한 다수의 출력신호 처리부(16a, 16b, 16c)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삼중화 디지털 터빈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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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터빈 제어 프로그램 처리부(13a, 13b, 13c)는 상기 각각의 운전감시조작기(1a, 1b, 1c)에서 전달받은 운전원의 명령에 따라 프로그램에서 정의된 단계별 순서에 따라 절차가 진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삼중화 디지털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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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터빈 제어 프로그램 처리부(13a, 13b, 13c)는,터빈 속도제어 프로그램에 의해, 계통병입 이전에는 운전원이 요구한 속도 및 승속율로 안전하게 승속 및 감속시키고, 계통병입 이후에는 전력계통의 정격 주파수 유지를 위해 발전기 출력분담을 제어하고,발전기 출력제어 프로그램에 의해, 계통병입 이후에 운전원이 설정한 부하 설정값과 부하율에 의해 안전하게 발전기 출력을 증가 및 감소시키고, 미리 정의된 부하 급감발 상황이 발생되면 운전원의 명령 없이도 부하설정값을 지정된 순서에 따라 안전하게 감발시키며, 터빈으로 유입되는 증기의 압력에 따라 발전기의 출력을 자동 제어하고,각종 시험기능 프로그램에 의해, 부하 운전중 밸브시험 또는 과속도 비상정지 시험을 행하고,타 설비 연계운전 프로그램에 의해, 상기 터빈 제어시스템을 제외한 다른 제어 시스템과의 연계운전을 위해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고,증기 분사방법 전환운전 프로그램에 의해, 터빈으로 유입되는 증기의 양을 조절하는 밸브를 운전 중에 안전하게 전환하며,밸브 개도제어 프로그램에 의해, 상기 각종 터빈 제어 프로그램에서 최종 선택된 값으로 밸브의 개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삼중화 디지털 터빈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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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감시조작기(1a, 1b, 1c)와 주제어기(2) 사이는 기기간의 정보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시각동기 기능을 가지며,상기 시각동기 기능은, 실시간 운영체제가 탑재된 주제어기(2)의 시각을 기준으로 하여, 상기 각각의 운전감시조작기(1a, 1b, 1c)의 시각을 정해진 시간마다 자동으로 수정하거나, 운전원이 필요로 할 때마다 비정기적으로 해당 기능을 요구하여 수동으로 수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삼중화 디지털 터빈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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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각각의 운전감시조작기(1a, 1b, 1c)는 다수의 컴퓨터로 구성하여 자체의 데이터 통신망에 연결되고, 상기 각각의 컴퓨터는 다른 컴퓨터와 독립적으로 감시 및 조작이 가능하고, 각각의 운전정보를 저장 및 관리하며, 조작명령도 각각 출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삼중화 디지털 터빈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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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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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11 11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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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주제어기(2)는 현장에 설치된 3개의 센서에 의해 감지된 정보를 입력 배정된 저속도 감지기(PPU) 및 고속도 감지기(MPU)에 의해 적절한 터빈의 속도를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삼중화 디지털 터빈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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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주제어기(2)는 현장에 설치된 3개의 센서에 의해 감지된 정보를 입력 배정된 저속도 감지기(PPU) 및 고속도 감지기(MPU)에 의해 적절한 터빈의 속도를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삼중화 디지털 터빈 제어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