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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전동기 운전중 진단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7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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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발전-전동기 운전중 상태를 감시하여 진단할 수 있도록 한 발전-전동기 운전중 진단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빈번한 기동정지, 높은 이용율 유지 및 설비의 노후화가 촉진되고 있는 양수발전소의 운전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운전중에 발전-전동기 고정자 권선의 절연열화 진행정도, 회전자 권선의 층간단락 발생 여부 및 고정자와 회전자 사이의 편심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진단할 수 있는 발전-전동기 운전중 진단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발전-전동기, 고정자 권선, 회전자 권선, 편심, 층간단락, 절연열화, 공극
Int. CL H02P 9/00 (2006.01.01) H02P 9/30 (2006.01.01) H02K 11/00 (2016.01.01) G01R 31/12 (2006.01.01)
CPC H02P 9/00(2013.01) H02P 9/00(2013.01) H02P 9/00(2013.01) H02P 9/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80095 (2007.08.09)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10-0905971-0000 (2009.06.26)
공개번호/일자 10-2009-0015617 (2009.02.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907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8.09)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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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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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희동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영준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주영호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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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범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우정국로 **, *동 *층 세한국제특허법률사무소 (관훈동, 동덕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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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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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08.09 수리 (Accepted) 1-1-2007-0578505-34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10.16 수리 (Accepted) 4-1-2007-5156605-0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10.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11.19 수리 (Accepted) 9-1-2008-0076202-6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8.1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633077-0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02.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097720-1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02.17 수리 (Accepted) 1-1-2009-0097723-5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9.06.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266136-2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16 수리 (Accepted) 4-1-2014-5153448-4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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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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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전동기의 상태를 측정하는 측정부(10), 상기 측정부(10)에 의해 측정된 측정값을 토대로 발전-전동기 상태를 진단하고 진단 결과에 따른 명령을 지시하는 진단부(20) 및 상기 진단부(20)로부터 지시명령을 전송받아 명령 수행과 데이터를 저장하는 주관리부(30)로 이루어진 발전-전동기 운전중 진단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측정부(10)는 양수발전소 운전중에 발전-전동기 고정자 권선의 부분방전을 측정하는 부분방전 센서(11); 상기 발전-전동기에서 회전자 권선의 층간단락을 측정하는 층간단락 센서(12) 및; 상기 발전-전동기에서 고정자와 회전자 사이의 공극을 측정하는 공극 센서(13)로 구성하되, 상기 측정부(10)는 상기 측정한 부분방전을 mV 단위로 변환하여 상기 진단부(20)로 전송하고, 상기 진단부(20)는 상기 변환된 결과와 신호의 위상과 외부에서 공급되는 교류전원의 위상을 동기화시켜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부분방전 펄스 개수를 합산한 결과인 부분방전 발생 개수(NQN)와 상기 부분방전 펄스의 부분방전 크기(QM)를 구하고, 이를 2차원으로 분석하여 절연 열화 정도를 평가하며, 상기 부분방전 크기, 발생개수 및 교류 한 사이클의 위상(0°~360°)을 3차원으로 나타내어 부분방전 패턴 해석에 의한 결함 상태(결함 위치)를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전동기 운전중 진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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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진단부(20)는 양수발전소 운전중에 발전-전동기 고정자 권선에서 측정된 부분방전 값을 토대로 고정자 권선의 절연열화 상태를 진단하는 부분방전 진단모듈(21); 상기 발전-전동기에서 회전자 권선의 층간단락을 측정한 값을 토대로 층간단락 발생여부를 진단하는 층간단락 진단모듈(22) 및; 상기 발전-전동기에서 고정자와 회전자 사이의 공극을 측정한 값을 토대로 편심을 진단하는 공극 진단모듈(23)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전동기 운전중 진단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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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부(10)의 3개의 센서(11,12,13)들을 통해서 발전-전동기의 고정자 권선의 부분방전, 회전자 권선의 층간단락 및 고정자와 회전자 사이의 공극을 측정하고 진단부(20)로 그 측정값을 전송하는 제 1 단계(ST1); 상기 제 1 단계 후 진단부(20)에서는 상기 측정부(10)로부터 전송된 측정값을 토대로 발전-전동기 고정자 권선의 절연열화 상태, 회전자 권선의 층간단락 발생여부 및 고정자와 회전자 사이의 편심을 진단하고 그 결과 값을 토대로 이상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제 2 단계(ST2~ST3); 상기 제 2 단계 후 이상발생이 확인되었다면 주관리부(30)에 데이터와 경고발생 명령을 전송하고 저장하는 제 3 단계(ST4,ST5) 및; 상기 제 2 단계 후 이상발생이 확인되지 않았다면 주관리부(30)에 데이터를 전송하고 저장하는 제 4 단계(ST5)를 수행하되, 상기 제 2 단계의 발전-전동기 고정자 권선의 절연열화 상태 진단은 상기 측정부(10)로부터 mV 단위로 변환된 측정값 결과와 부분방전 신호의 위상과 외부에서 공급되는 교류전원의 위상을 동기화시켜,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부분방전 펄스 개수를 합산한 결과인 부분방전 발생 개수(NQN)와 상기 부분방전 펄스의 부분방전 크기(QM)를 구하고, 이를 2차원으로 분석하여 절연 열화 정도를 평가하며, 상기 부분방전 크기, 발생개수 및 교류 한 사이클의 위상(0°~360°)을 3차원으로 나타내어 부분방전 패턴 해석에 의한 결함 상태(결함 위치)를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전동기 운전중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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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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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제 2 단계의 발전-전동기 회전자 권선의 층간단락 발생여부는 N극과 S극의 대칭적인 자속분포를 측정하여 회전자 권선의 층간단락 발생율과 위치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진동증가와 여자기 과열사고를 사전에 예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전동기 운전중 진단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