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기계식 전력보상제어 설비와 유연송전시스템 설비와의 협조제어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7139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기계식 전력보상제어 설비와 유연송전시스템(FACTS) 설비와의 협조제어 시스템 및 그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협조운전 시스템(120)으로 계통 데이터(110)를 전송하는 원방감시제어 및 자료취득(SCADA) 시스템(100)과; 원방감시제어 및 자료취득 시스템(100)으로부터 계통 데이터(110)를 전달받고, 345kV 모선전압 조정 협조운전 모듈과 154kV 모선전압 조정 협조운전 모듈을 처리하는 유연송전시스템 협조 운전 알고리즘(130)을 구비하며, 유연송전시스템 운전 및 콘덴서 뱅크 지령치가 포함된 데이터(140)를 유연송전시스템(FACTS) 및 기계식 전압제어설비 제어기(140)로 출력하는 협조운전 시스템(120)과; 유연송전시스템 및 기계식 전압제어설비를 제어하는 유연송전시스템 및 기계식 전압제어설비 제어기(150);를 포함하여 구성함으로서, 기존에 계통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기계식 전압제어장치인 변압기 Tap 조절장치, 병렬 콘덴서 뱅크 등과 연속적인 제어 동작이 가능한 유연송전시스템 설비와의 협조제어를 통하여 계통의 전압제어 효과를 극대화하고 가능한 기계식 전압제어장치의 동작을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FACTS, SCADA, OLTC, 기계식 전력보상제어 설비, 협조제어, 자동운전, 자동운전 시스템, 데이터 연계
Int. CL H02J 13/00 (2006.01.01)
CPC H02J 13/0006(2013.01) H02J 13/0006(2013.01) H02J 13/00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97564 (2007.09.27)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10-0940078-0000 (2010.01.26)
공개번호/일자 10-2009-0032379 (2009.04.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02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9.27)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종수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장병훈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김수열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한정열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심응보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희곤 대한민국 대전시 유성구 문지로 ***-*(문지동) *동(웰쳐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김인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신영빌딩)(특허법인세원)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7.09.27 수리 (Accepted) 1-1-2007-0697214-6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7.10.16 수리 (Accepted) 4-1-2007-5156605-0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8.11.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8.12.05 수리 (Accepted) 9-1-2008-0077312-5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9.08.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9-0362745-4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9.10.15 수리 (Accepted) 1-1-2009-0633204-0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9.10.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9-0633210-7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028063-9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16 수리 (Accepted) 4-1-2014-5153448-4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유연송전시스템(FACTS) 및 기계식 전압제어설비 제어기(150)로부터 유연송전시스템 운전 지령치 및 콘덴서 뱅크 온/오프(On/Off) 지령치를 전달받고, TCP/IP를 통해 협조운전 시스템(120)으로 계통 데이터(110)를 전송하는 원방감시제어 및 자료취득(SCADA) 시스템(100)과; 상기 원방감시제어 및 자료취득(SCADA) 시스템(100)으로부터 계통 데이터(110)를 전달받고, 345kV 모선전압 조정 협조운전 모듈과 154kV 모선전압 조정 협조운전 모듈을 처리하는 유연송전시스템 협조 운전 알고리즘(130)을 구비하며, 유연송전시스템 운전 및 콘덴서 뱅크 지령치가 포함된 데이터(140)를 상기 유연송전시스템 및 기계식 전압제어설비 제어기(140)로 출력하는 협조운전 시스템(120)과; 상기 협조운전 시스템(120)으로부터 유연송전시스템 운전 및 콘덴서 뱅크 지령치가 포함된 데이터(140)를 전달받아 유연송전시스템 및 기계식 전압제어설비를 제어하는 유연송전시스템 및 기계식 전압제어설비 제어기(150); 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협조운전 시스템(120)은, 345kV 모선 전압이 기준전압에서 전압변동 허용범위를 넘어서면 상기 유연송전시스템 협조운전 알고리즘(130)에서 345kV 모선 전압 조정 협조운전 모듈이 수행되도록 하고, 154kV 모선 전압이 기준전압에서 전압변동 허용범위를 넘어서고 FACTS 용량 내에서 해결가능하지 않으면 상기 유연송전시스템 협조운전 알고리즘(130)에서 154kV 모선 전압 조정 협조운전 모듈이 수행되도록 하며, 154kV 모선 전압이 기준전압에서 전압변동 허용범위를 넘어서지 않거나 또는 유연송전시스템 용량 내에서 해결가능하면 상기 유연송전시스템 협조운전 알고리즘(130)에서 유연송전시스템 전압조상 제어 모듈이 수행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계식 전력보상제어 설비와 유연송전시스템 설비와의 협조제어 시스템
3 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협조운전 시스템(120)은, 상기 유연송전시스템 협조운전 알고리즘(130)에서의 345kV 모선 전압 조정 협조운전 모듈 수행시, 345kV 모선 주변의 콘덴서 뱅크를 투입 또는 제거하여 345kV 모선의 전압을 유지하여 345kV 모선의 전압을 기준전압에 맞게 설정하고, 변압기 탭(Tap)을 조정하여 154kV 모선의 전압을 조정하여 154kV 모선의 전압을 기준전압에 맞게 설정한 후 유연송전시스템 전압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계식 전력보상제어 설비와 유연송전시스템 설비와의 협조제어 시스템
4 4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협조운전 시스템(120)은, 상기 유연송전시스템 협조운전 알고리즘(130)에서의 154kV 모선 전압 조정 협조운전 모듈 수행시, 변압기 탭(Tap) 조정을 우선으로 수행할 경우 변압기 탭(Tap)만으로 154kV 모선 전압 조정을 수행하고, 변압기 탭(Tap) 조정을 우선으로 수행하지 않을 경우 콘덴서 뱅크를 제어하여 154kV 모선의 전압 조정을 수행하고 상기 345kV 모선 전압 조정 협조운전 모듈이 수행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계식 전력보상제어 설비와 유연송전시스템 설비와의 협조제어 시스템
5 5
청구항 2 내지 청구항 4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 상기 협조운전 시스템(120)은, 유연송전시스템 전압보상 제어 수행시, 를 수행하고, 여기서 은 유연송전시스템 설비의 전압보상된 운전제어 설정치이고, Vset은 유연송전시스템 설비의 운전 제어 설정치이며, Sv는 유연송전시스템 운전에 따른 모선 A 전압의 비로서, Sv = △Vset/△Va 이고, Va는 모선 A의 전압이며, 는 모선 A의 기준전압이고, Q는 콘덴서이며, 은 콘덴서 설정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계식 전력보상제어 설비와 유연송전시스템 설비와의 협조제어 시스템
6 6
협조운전 시스템(120)은 원방감시제어 및 자료취득(SCADA) 시스템(100)으로부터 계통 데이터를 입력받는 제 1 단계와; 상기 제 1 단계 후 상기 협조운전 시스템(120)은 345kV 모선 전압이 기준전압에서 전압변동 허용범위를 넘어서는지 판별하는 제 2 단계와; 상기 제 2 단계에서 345kV 모선 전압이 기준전압에서 전압변동 허용범위를 넘어서면 유연송전시스템 협조운전 알고리즘(130)에서 345kV 모선 전압 조정 협조운전 모듈이 수행되도록 하는 제 3 단계와; 상기 제 2 단계에서 345kV 모선 전압이 기준전압에서 전압변동 허용범위를 넘어서지 않으면, 154kV 모선 전압이 기준전압에서 전압변동 허용범위를 넘어서는지 판별하는 제 4 단계와; 상기 제 4 단계에서 154kV 모선 전압이 기준전압에서 전압변동 허용범위를 넘어서면, 유연송전시스템 용량 내에서 전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판별하는 제 5 단계와; 상기 제 5 단계에서 유연송전시스템 용량 내에서 전압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면, 상기 유연송전시스템 협조운전 알고리즘(130)에서 154kV 모선 전압 조정 협조운전 모듈이 수행되도록 하는 제 6 단계와; 상기 제 4 단계에서 154kV 모선 전압이 기준전압에서 전압변동 허용범위를 넘어서지 않거나 또는 상기 제 5 단계에서 유연송전시스템 용량 내에서 전압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면, 상기 유연송전시스템 협조운전 알고리즘(130)에서 유연송전시스템 전압보상 제어모듈이 수행되도록 하는 제 7 단계; 를 포함하여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계식 전력보상제어 설비와 유연송전시스템 설비와의 협조제어 방법
7 7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제 3 단계는, 345kV 모선 주변의 콘덴서 뱅크를 투입 또는 제거하여 345kV 모선의 전압을 유지하여 345kV 모선의 전압을 기준전압에 맞게 설정하는 제 11 단계와; 상기 제 11 단계 후 변압기 탭(Tap)을 조정하여 154kV 모선의 전압을 조정하여 154kV 모선의 전압을 기준전압에 맞게 설정하는 제 12 단계와; 상기 제 12 단계 후 유연송전시스템 전압제어를 수행하는 제 13 단계; 를 포함하여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계식 전력보상제어 설비와 유연송전시스템 설비와의 협조제어 방법
8 8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제 6 단계는, 변압기 탭(Tap) 조정을 우선으로 수행할 것인지 판별하는 제 21 단계와; 상기 제 21 단계에서 변압기 탭(Tap) 조정을 우선으로 수행할 것으로 판별하면, 변압기 탭(Tap)만으로 154kV 모선 전압 조정을 수행하는 제 22 단계와; 상기 제 21 단계에서 변압기 탭(Tap) 조정을 우선으로 수행하지 않을 것으로 판별하면, 콘덴서 뱅크를 제어하여 154kV 모선의 전압 조정을 수행하고, 상기 제 3 단계를 수행하도록 하는 제 23 단계와; 상기 제 22 단계 또는 상기 제 23 단계 수행 후 유연송전시스템 전압제어를 수행하는 제 24 단계; 를 포함하여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계식 전력보상제어 설비와 유연송전시스템 설비와의 협조제어 방법
9 9
청구항 6 내지 청구항 8 중 어느 하나의 항에 있어서, 상기 제 7 단계는, 유연송전시스템 전압보상 제어를 위해, 를 수행하고, 여기서 은 유연송전시스템 설비의 전압보상된 운전제어 설정치이고, Vset은 유연송전시스템 설비의 운전 제어 설정치이며, Sv는 유연송전시스템 운전에 따른 모선 A 전압의 비로서, Sv = △Vset/△Va 이고, Va는 모선 A의 전압이며, 는 모선 A의 기준전압이고, Q는 콘덴서이며, 은 콘덴서 설정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계식 전력보상제어 설비와 유연송전시스템 설비와의 협조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