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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검출기 신호 상실시 터빈 발전기를 계속 운전하는 방법 및 운전 모니터링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07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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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동기 발전기와 이를 구동하는 터빈이 직결되어 동일한 속도로 운전되는 원동기의 속도 검출기 고장을 극복하여 속도 검출기 신호 상실시 터빈 발전기를 계속 운전하는 방법 및 운전 모니터링 시스템이 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르면, 계기용 변류기와 연결된 무부하 신호 발생기에서 무부하 신호가 검출되지 않고, 발전기 계통 병입용 차단기에서 차단 신호가 검출되지 않는 다는 조건 하에, 계기용 변압기로부터 발전기 속도 신호가 검출될 경우, 다수의 속도 검출기로부터 터빈의 정상 운전 상태를 나타내지 않는 고장 판별 신호가 모두 검출되더라도, 상기 발전기 속도 신호 검출을 통해 속도 검출기 신호 상실시 터빈 발전기를 계속 운전하는 방법 및 운전 모니터링 시스템이 제공된다.이에 본 발명은, 속도 검출기에서 고장 판별 신호가 모두 검출되더라도, 터빈을 정상적으로 계속 운전을 진행할 수 있게 되어 신뢰성 및 중단에 따른 손실비용을 크게 절감하는 효과를 달성하게 된다.터빈 발전기, 속도 검출기, 정상 운전, 변류기, 변압기
Int. CL F01D 17/06 (2006.01.01) F01D 15/10 (2006.01.01) F01D 17/20 (2006.01.01) F01D 21/02 (2006.01.01) F02C 9/00 (2006.01.01)
CPC F01D 17/06(2013.01) F01D 17/06(2013.01) F01D 17/06(2013.01) F01D 17/06(2013.01) F01D 17/06(2013.01) F01D 17/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72042 (2009.08.05)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10-1134139-0000 (2012.03.30)
공개번호/일자 10-2011-0014398 (2011.02.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4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8.05)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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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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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인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종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우주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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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영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길 **, *층(서초동)(우연특허법률사무소)
2 김윤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우정국로 ** 동덕빌딩 *층(세한국제특허법률사무소)
3 강철중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우정국로 ** 동덕빌딩 **층(세한국제특허법률사무소)
4 박지영 대한민국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 서울대학교연구공원 본관 ***호(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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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전라남도 나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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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8.05 수리 (Accepted) 1-1-2009-0479359-9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7.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8.16 수리 (Accepted) 9-1-2011-0067907-1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8.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67216-48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9.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767180-0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9.30 수리 (Accepted) 1-1-2011-0767182-9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3.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68633-2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16 수리 (Accepted) 4-1-2014-5153448-4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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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빈 발전기를 운전하는 방법에 있어서,터빈 발전기와 인접하여 설치되어 터빈 발전기에서 나오는 신호의 전류를 검출하기 위한 계기용 변류기(40)와 연결된 무부하 신호 발생기에서 무부하 신호가 검출되지 않고, 발전기 계통 병입용 차단기에서 차단 신호가 차단신호 검출부(230)에서 검출되지 않는 경우에, 터빈 발전기에서 나오는 신호로부터 전압을 검출하는 계기용 변압기(50)로부터 발전기 속도 신호가 검출되고, 터빈 발전기와 인접하여 설치된 다수의 속도 검출기(70-74)로부터 터빈의 정상 운전 상태를 나타내지 않는 고장 판별 신호(220a)가 모두 검출될 경우에 계기용 변압기(50)를 통하여 측정된 터빈 발전기의 속도신호가 정상으로 검출되면 상기 다수의 속도 검출기(70-74)로부터 검출된 속도 신호가 상실되더라도 터빈 발전기를 계속 운전하는 방법
2 2
터빈 발전기를 운전하는 운전 모니터링 시스템에 있어서,터빈 발전기와 인접하여 설치되어 터빈 발전기에서 나오는 신호의 전류를 검출하기 위한 계기용 변류기(40); 및계기용 변류기로부터 검출된 전류에 대하여 감소 비율을 비교하여 무부하 신호를 발생하는 무부하 신호 발생기를 구비하고, 상기 무부하 신호 발생기에서 무부하 신호가 검출되지 않고, 발전기 계통 병입용 차단기에서 차단 신호가 차단신호 검출부(230)에서 검출되지 않는 경우에, 터빈 발전기에서 나오는 신호로부터 전압을 검출하는 계기용 변압기(50)로부터 발전기 속도 신호가 검출되고, 터빈 발전기와 인접하여 설치된 다수의 속도 검출기(70-74)로부터 터빈의 정상 운전 상태를 나타내지 않는 고장 판별 신호(220a)가 모두 검출될 경우에 계기용 변압기(50)를 통하여 측정된 터빈 발전기의 속도신호가 정상으로 검출되면 상기 다수의 속도 검출기(70-74)로부터 검출된 속도 신호가 상실되더라도 터빈 발전기를 계속 운전하는 운전 모니터링 시스템
3 3
계기용 변류기로부터 검출된 전류에 대하여 감소 비율을 비교하여 무부하 신호를 발생하는 무부하 신호 발생기;계기용 변압기로부터 터빈 발전기가 정상 운전 상태를 나타내는 발전기 속도 신호를 검출하는 속도 검출회로; 및터빈 발전기의 정상 운전 여부에 따라 터빈 발전기에서 발생한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송전 계통 병입용 차단기로부터 차단 신호를 검출하는 차단 신호 검출부ㄹ를 구비하고,상기 무부하 신호 발생기에서 무부하 신호가 검출되지 않고, 발전기 전력 계통 병입용 차단기에서 차단 신호가 차단신호 검출부(230)에서 검출되지 않는 경우에, 터빈 발전기에서 나오는 신호로부터 전압을 검출하는 계기용 변압기(50)로부터 발전기 속도 신호가 검출되고, 터빈 발전기와 인접하여 설치된 다수의 속도 검출기(70-74)로부터 터빈의 정상 운전 상태를 나타내지 않는 고장 판별 신호(220a)가 모두 검출되더라도 상기 발전기 속도 신호 검출을 통해 터빈 발전기를 정상적인 운전 조건으로 판단하는 운전 조건 판단부를 포함하는 것인 운전 모니터링 시스템
4 4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터빈 발전기와 연결된 계기용 변류기로부터 전류를 검출하는 전류 검출회로, 및 상기 전류 검출회로의 검출된 전류가 설정된 비율보다 더 빠르게 감소할 경우에 이에 상응하는 감소율 신호와 불평형 신호를 조합하여 무부하 신호를 발생하는 감소율 검출 및 비교회로를 포함하는 것인 운전 모니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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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상기 운전 조건 판단부는,상기 속도 검출기 중 다수의 정상 운전용 속도 검출기에서 검출된 신호에 대하여 건전성 검사를 하여 해당 고장 판별신호를 생성하는 제1 고장 판별기 및 상기 정상 운전용 속도 검출기를 입력단으로 연결하여 건전성 여부를 판단하여 건전한 신호 한 개만을 출력하는 제1 신호 선택기;상기 속도 검출기 중 다수의 기동용 속도 검출기에서 검출된 신호에 대하여 건전성 검사를 하여 해당되는 고장 판별신호를 생성하는 제2 고장 판별기 및 상기 기동용 속도 검출기를 입력단으로 연결하여 건전성 여부를 판단하여 건전한 신호 한 개만을 출력하는 제2 신호 선택기;상기 제1 및 제2 신호 선택기에서 출력된 신호를 비교하여 큰 값을 갖는 속도 신호를 출력하는 제3 신호 선택기;상기 제1 고장 판별기에서 출력된 고장 판별신호가 모두 불량 신호로 판단될 경우에 경보발생 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제3 신호 선택기로 전송하는 제1 경보발생 회로; 및상기 제2 고장 판별기에서 출력된 고장 판별신호가 모두 불량 신호로 판단될 경우에 경보발생 신호를 생성하여 상기 제3 신호 선택기로 전송하는 제2 경보발생 회로를 구비한 운전 모니터링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