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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차단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07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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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부하차단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부하차단장치는, 무효전력과 전압과의 상관관계를 이용한 전압감도 해석을 통해 대상 모선을 이중화하여 선정하며, 단계별 부하 차단량을 선정하여 단계적으로 부하를 차단함으로써, 계통 사고시 사고 파급효과를 최소화할 수 있다. 전력계통, 부하차단, UVLS
Int. CL H02H 3/05 (2006.01.01) H02H 3/033 (2006.01.01) G01R 31/327 (2006.01.01)
CPC H02H 3/05(2013.01) H02H 3/05(2013.01) H02H 3/0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93470 (2009.09.30)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10-1054944-0000 (2011.08.01)
공개번호/일자 10-2011-0035659 (2011.04.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8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9.30)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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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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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정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재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남수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태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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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가산동, KCC웰츠밸리) ***-***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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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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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9.30 수리 (Accepted) 1-1-2009-0604630-6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04.2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0.05.19 수리 (Accepted) 9-1-2010-0032353-8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087468-2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4.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272185-56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4.13 수리 (Accepted) 1-1-2011-0272155-9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7.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23573-1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16 수리 (Accepted) 4-1-2014-5153448-4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력계통에 연결되는 부하 차단 장치에서 부하를 차단하는 방법에 있어서, (a) 미리 설정된 조류계산 방정식에서 무효전력과 전압과의 상관관계를 이용한 전압감도 해석을 통해 전압에 가장 민감한 제1 대상 모선을 선정하는 단계; (b) 상기 제1 대상 모선의 미소전압변동에 반응하는 인근 모선들의 전압미소 변화를 계산하여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제2 대상 모선을 선정하는 단계; 및 (c) 상기 제1 대상 모선 및 상기 제2 대상 모선의 전압을 감시하여 상기 제1 대상 모선 또는 상기 제2 대상 모선의 전압이 설정된 전압 하한치 이하가 되면, 미리 산정된 단계별 부하 차단량에 상응하여 단계적으로 대상 지역의 부하를 차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c) 단계 이전에, (c1) 미리 도출된 P-V 곡선을 이용하여 건전 상태에서의 현재 시점의 발전패턴의 운전점을 선정하는 단계; (c2) 상기 발전패턴의 운전점에 상응하여 가장 심각한 상정 사고에 상응하여 대상 지역의 부하를 일정량씩 차단하여 조류 계산을 반복 수행하여 조류 계산이 수렴되는 시점까지의 부하 차단량을 산출하여 제1 차단량으로 산정하는 단계; (c3) 연계선로의 조류량 합이 설정된 한계량을 초과할 때까지 상기 대상 지역의 부하를 일정량씩 차단하여 융통조류해석을 수행하여 상기 연계선로의 조류량의 합이 상기 한계량을 초과하는 시점까지의 부하 차단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c3)에서 산출된 부하 차단량에서 상기 제1 차단량을 차감한 후 (n-1)로 나누어 기준 차단량을 산출하고, 기준 차단량으로 제2 차단량부터 제n 차단량까지 각각 선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n은 2 이상으로 자연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차단 방법
2 2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대상 모선은 상기 조류계산 방정식의 설정된 자코비안 행렬을 이용한 무효전력과 전압과의 상관관계를 이용한 전압 감도 해석을 통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차단 방법
3 3
삭제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c2) 단계 및 상기 (c3) 단계의 허용 오차는 1MVA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차단 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차단량은 슬랙 발전기의 유효 전력량이 설정된 최대치를 초과하지 않고, 상기 슬랙 발전기의 유효 전력량이 설정된 최소치 이상이 되도록 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차단 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c2) 단계에서, 상기 제1 차단량은 상기 조류 계산이 수렴되는 시점까지의 부하 차단량의 합으로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차단 방법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c3) 단계에서, 부하 차단량은 상기 한계량을 초과할때까지 차단된 부하 차단량의 합으로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차단 방법
8 8
전력계통에 연결되는 부하차단 장치에 있어서, 조류계산방정식에서 무효전력과 전압과의 상관관계를 이용한 전압감도 해석을 통해 전압에 가장 민감한 제1 대상 모선을 선정하고, 상기 제1 대상 모선의 미소전압변동에 반응하는 인근 모선들의 전압미소 변화를 계산하여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제2 대상 모선을 선정하는 모선 선정부; 상기 제1 및 제2 대상 모선의 전압을 감시하여 상기 제1 또는 제2 대상 모선의 전압이 설정된 전압 하한치 이하가 되면, 부하차단 명령을 전송하는 감시부; 및 상기 부하차단 명령에 상응하여 산정된 단계별 차단량에 따라 대상 지역의 부하를 차단하는 부하 차단부를 포함하며, 상기 부하 차단부는, 미리 도출된 P-V 곡선을 이용하여 건전 상태에서의 현재 시점의 발전패턴의 운전점을 선정하고, 상기 발전패턴의 운전점에 상응하여 가장 심각한 상정 사고에 상응하여 대상 지역의 부하를 일정량씩 차단하여 조류 계산을 반복 수행하여 조류 계산이 수렴되는 시점까지의 부하 차단량을 산출하여 제1 차단량으로 산정하는 제1 차단량 산정 유닛; 연계선로의 조류량 합이 설정된 한계량을 초과할 때까지 상기 대상 지역의 부하를 일정량씩 차단하여 융통조류해석을 수행하여 상기 연계선로의 조류량의 합이 상기 한계량을 초과하는 시점까지의 부하 차단량을 산출하여 상기 제1 차단량을 차감한 후 (n-1)로 나누어 기준 차단량을 산출하고, 기준 차단량으로 제2 차단량부터 제n 차단량까지 각각 선정하는 제2 차단량 산정 유닛; 및 상기 제1 차단량 및 상기 제2 차단량을 이용하여 단계적으로 대상 지역의 부하를 차단하는 차단 유닛을 포함하되, 상기 n은 2 이상으로 자연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차단 장치
9 9
삭제
10 10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차단량 산정 유닛 및 상기 제2 차단량 산정 유닛은 허용 오차를 1MVA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차단 장치
11 11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차단량 산정 유닛은 설정된 슬랙 발전기의 유효 전력량이 설정된 최대치를 초과하지 않으며, 상기 슬랙 발전기의 유효 전력량이 설정된 최소치 미만이 되지 않도록 상기 제1 차단량을 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차단 장치
12 12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차단량 산정 유닛은 상기 조류 계산이 수렴되는 시점까지의 부하 차단량의 합을 산출하여 상기 제1 차단량으로 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차단 장치
13 13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차단량 산정 유닛은 상기 한계량을 초과할때까지 차단된 부하량의 합을 산출하여 부하 차단량으로써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차단 장치
14 14
제8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대상 모선은 상기 조류계산 방정식의 설정된 자코비안 행렬을 이용한 무효전력과 전압과의 상관관계를 이용한 전압 감도 해석을 통해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차단 장치
15 15
제1항, 제2항, 제4항, 제5항, 제6항 및 제7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방법을 전자적으로 처리 가능한 명령어들의 집합으로 구현한 프로그램을 저장한 기록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