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및 방전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7587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및 방전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전기자동차의 BMS로부터 전송된 충전 상태 정보를 활용하여 배터리의 충방전을 제어하기 위한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및 방전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방법은 충전기가,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위한 시간대별 충전요금 단가 및 충전 가능 시간을 입력받는 단계; 시간대 별 충전요금 단가 및 충전 가능 시간을 기준으로 배터리의 충전을 위한 시간대별 충전 전력을 결정하는 단계; 및 시간대별 충전 전력을 이용하여 배터리의 충전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2J 7/16 (2006.01.01) B60L 50/50 (2019.01.01) B60L 11/18 (2006.01.01)
CPC H02J 7/16(2013.01) H02J 7/16(2013.01) H02J 7/16(2013.01) H02J 7/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00033427 (2010.04.12)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10-1146032-0000 (2012.05.07)
공개번호/일자 10-2011-0114024 (2011.10.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05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0.04.12)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경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한승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정도양 대한민국 경기도 광주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전라남도 나주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0.04.12 수리 (Accepted) 1-1-2010-0232161-0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1.04.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5.17 수리 (Accepted) 9-1-2011-0042684-0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10.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601933-77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2.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1009593-0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2.19 수리 (Accepted) 1-1-2011-1009592-5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5.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263396-5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16 수리 (Accepted) 4-1-2014-5153448-4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충전기가,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충전을 위한 시간대별 충전요금 단가, 및 배터리에 대한 충전 종료 시간을 포함하는 충전 가능 시간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시간대별 충전요금 단가 및 상기 충전 가능 시간을 기준으로 상기 배터리의 충전을 위한 시간대별 충전 전력을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시간대별 충전 전력을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의 충전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시간대별 최소 및 최대 충전 전력을 입력받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시간대별 충전 전력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시간대별 최소 및 최대 충전 전력 사이 범위 내에서, 상기 시간대별 충전요금 단가 및 상기 충전 가능 시간을 기준으로 상기 배터리의 충전을 위한 시간대 별 충전 전력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방법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충전 가능 시간을 입력받는 단계는,충전기가, 상기 배터리의 배터리 관리 장치(BMS)와 통신하여 상기 배터리의 충전 상태 정보를 입력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방법
4 4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충전 상태 정보는, 배터리 온도, 배터리 SOC 및 충전케이블 연결 상태를 포함하고,상기 배터리의 충전을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충전 상태 정보에 따라 상기 배터리의 과충전을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방법
5 5
삭제
6 6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시간대별 충전 전력은 [(충전전력) × (충전요금 단가) × (시간간격)]의 충전 가능 시간 동안의 최소 합산값을 연산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방법
7 7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충전 전력은 최소 및 최대 충전 전력을 포함하고,상기 시간대별 충전 전력은,상기 최소 및 최대 충전 전력 사이 범위 내에서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방법
8 8
충전기가,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 방전을 위한 시간대별 방전요금 단가 및 방전 가능 시간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시간대별 방전요금 단가 및 상기 방전 가능 시간을 기준으로 상기 배터리의 방전을 위한 시간대별 방전 전력을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시간대별 방전 전력을 이용하여 상기 배터리의 방전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방전 방법
9 9
청구항 8에 있어서, 시간대별 최소 및 최대 방전 전력을 입력받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시간대별 방전 전력을 결정하는 단계는,시간대별 최소 및 최대 방전 전력 사이 범위 내에서, 상기 시간대별 방전요금 단가 및 상기 방전 가능 시간을 기준으로 상기 배터리의 방전을 위한 시간대별 방전 전력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방전 방법
10 10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방전 가능 시간을 입력받는 단계는,충전기가, 상기 배터리의 배터리 관리 장치(BMS)와 통신하여 상기 배터리의 충전 상태 정보를 입력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방전 방법
11 11
청구항 10에 있어서, 상기 충전 상태 정보는, 배터리 온도, 배터리 SOC 및 충전케이블 연결 상태를 포함하고,상기 배터리의 방전을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충전 상태 정보에 따라 상기 배터리의 과방전을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방전 방법
12 12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방전 가능 시간은,배터리에 대한 방전 종료 시간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방법
13 13
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시간대별 방전 전력은 [(방전전력) × (방전요금 단가) × (시간간격)]의 방전 가능 시간 동안의 최소 합산값을 연산하여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방법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 상기 방전 전력은 최소 및 최대 방전 전력을 포함하고,상기 시간대별 방전 전력은,상기 최소 및 최대 방전 전력 사이 범위 내에서 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