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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78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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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방전된 배터리 셀을 완충된 배터리 셀로 전기자동차에 각각 교체가 가능하도록 하고, 중앙서버가 원격에서 전력선 통신을 통해 완충된 배터리 셀의 충전횟수, 충전장소, 충전용량, 잔여 수명 등을 관리하고 기록하여, 배터리 셀의 교체시에 사용자에게 배터리의 관련정보를 제공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관리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B60L 50/50 (2019.01.01) G06Q 50/30 (2012.01.01)
CPC B60L 53/68(2013.01) B60L 53/68(2013.01) B60L 53/68(2013.01) B60L 53/68(2013.01) B60L 53/68(2013.01) B60L 53/68(2013.01) B60L 53/68(2013.01) B60L 53/68(2013.01) B60L 53/68(2013.01) B60L 53/68(2013.01) B60L 53/68(2013.01) B60L 53/68(2013.01) B60L 53/68(2013.01) B60L 53/6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52353 (2011.05.31)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10-1718552-0000 (2017.03.15)
공개번호/일자 10-2012-0133620 (2012.12.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703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0.29)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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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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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상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박용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3 전경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4 박경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5 임영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6 김권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7 윤철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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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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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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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5.31 수리 (Accepted) 1-1-2011-0410184-15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16 수리 (Accepted) 4-1-2014-5153448-46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5.10.29 수리 (Accepted) 1-1-2015-1054491-37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2.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3.10 수리 (Accepted) 9-1-2016-0013495-8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9.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659018-9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1.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104469-84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1.11 수리 (Accepted) 1-1-2016-1104468-38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3.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83418-0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배터리 셀을 충전함과 아울러 완충된 배터리 정보를 생성하는 충전부; 상기 배터리 셀에 기 저장된 시리얼 넘버 및 배터리 생산정보를 근거로, 확인 메시지를 생성하고, 상기 충전부로부터 전송받은 완충된 배터리 정보를 저장하는 중앙서버; 상기 배터리 셀을 장착함과 아울러 상기 배터리 셀로부터 완충된 배터리 정보 및 상기 시리얼 넘버를 전송받아 저장하는 전기자동차;를 포함하고, 상기 중앙서버와 충전부는 전력선을 이용한 전력선 통신을 통해 상기 시리얼 넘버와 배터리 생산정보, 완충된 배터리 정보 및 확인 메시지를 송수신하고,상기 중앙서버는 상기 전기자동차로부터 상기 배터리 셀의 시리얼 넘버를 전송받은 상기 시리얼 넘버를 토대로 기 저장된 다수의 완충된 배터리 정보 중 해당 배터리 정보를 추출하여 상기 전기자동차로 전송하고,상기 전기자동차는 상기 중앙서버로부터 추출한 배터리 정보를 전송받아 상기 배터리 셀의 완충된 배터리 정보와 비교하여 일치여부를 출력하며,상기 중앙서버는상기 충전부로부터 전송받은 시리얼 넘버 및 배터리 생산정보를 토대로 확인 메시지를 생성하는 메시지 생성부;상기 충전부로부터 전송받은 완충된 배터리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저장하는 중앙서버 관리부;상기 전기자동차로부터 전송받은 시리얼 넘버를 토대로 상기 중앙서버 관리부에 저장된 완충된 배터리 정보 중 해당 배터리 정보를 추출하는 추출부;상기 추출부에서 추출한 해당 배터리 정보와 상기 완충된 배터리 정보의 일치여부를 판단하는 중앙서버 판단부;를 포함하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는 복수개의 배터리 셀이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배터리 셀은 상기 시리얼 넘버 및 배터리 생산정보가 저장되는 생산 정보 저장부;충전용량, 충전횟수, 충전장소, 충전시간, 잔여수명 중 하나 이상의 완충된 배터리 정보가 저장되는 배터리 정보 저장부;를 포함하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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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5 5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는상기 배터리 셀로부터 시리얼 넘버 및 완충된 배터리 정보를 판독하고 저장하는 리더기부;상기 중앙서버에서 추출한 배터리 정보와 상기 완충된 배터리 정보를 비교하여 일치여부를 판단하는 전기자동차 판단부;상기 전기자동차 판단부에서 판단한 일치여부 결과를 출력하는 표시부;를 포함하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
6 6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와 상기 배터리 셀은 RFID, 바코드, 근거리 적외선 통신장치, 블루투스, 근거리 무선통신(NFC), 전력선통신 중 어느 하나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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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부를 통해, 배터리 셀을 충전함과 아울러 상기 배터리 셀의 시리얼 넘버 및 배터리 생산정보를 전력선 통신을 통해 중앙서버로 전송하는 단계;상기 충전부로부터 전송받은 시리얼 넘버 및 배터리 생산정보를 토대로 상기 중앙서버에서 상기 배터리 셀의 충전대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충전대상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판단한 결과를 근거로 상기 중앙서버가 확인 메시지를 생성하여 상기 충전부로 전송하는 단계;상기 중앙서버로부터 전송받은 확인 메시지에 근거하여, 상기 충전부에서 충전을 활성화시킴과 아울러 완충된 배터리 정보를 상기 전력선 통신을 통해 상기 중앙서버로 전송하는 단계;상기 충전부로부터 전송받은 완충된 배터리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배터리 셀을 전기자동차에 장착함과 아울러 상기 배터리 셀로부터 시리얼 넘버 및 완충된 배터리 정보를 전송받아 판독하는 단계; 상기 전기자동차를 통해 상기 시리얼 넘버를 상기 중앙서버로 전송하는 단계;상기 전기자동차로부터 전송받은 시리얼 넘버를 토대로 상기 중앙서버에 저장된 완충된 배터리 정보 중 해당 배터리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중앙서버로부터 추출한 배터리 정보를 상기 전기자동차로 전송하는 단계;상기 중앙서버로부터 추출한 배터리 정보를 전송받아 상기 전기자동차에서 판독한 완충된 배터리 정보와 비교하여 일치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한 일치여부 결과를 상기 전기자동차의 표시부로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배터리 관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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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완충된 배터리 정보는 충전용량, 충전횟수, 충전장소, 충전시간, 잔여수명 중 하나 이상의 정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관리 방법
9 9
삭제
10 10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는 복수개의 배터리 셀이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관리 방법
11 11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와 상기 배터리 셀은 RFID, 바코드, 근거리 적외선 통신장치, 블루투스, 근거리 무선통신(NFC), 전력선통신 중 어느 하나를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배터리 관리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