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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그리드를 적용한 전기 자동차 충전소 제어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08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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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사용자가 요청한 충전 시간을 고려하고 분산 전원과 상용 전원을 이용한 전기 자동차 충전소의 제어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한 본 발명의 전기 자동차 충전소의 제어 방법은 전기 자동차의 충전 요청 시간과 충전 소요 시간을 수신하는 단계; 전기 자동차의 충전에 대한 기본 스케줄을 생성하는 단계; 분산 전원의 그룹 중 제어가 불가능한 그룹인 제 1 분산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는 시간대별 전력량이 이용되게 하는 제 1 알고리즘을 기본 스케줄에 적용하여 제 1 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단계; 분산 전원의 그룹 중 제어가 가능한 그룹인 제 2 분산 전원과, 상용 전원 중 전력 공급 비용이 저렴한 전원을 선택하는 단계; 및 선택된 전원이 상용 전원이면, 상용 전원의 전력 공급 비용이 최소화되게 하는 제 2 알고리즘을 제 1 충전 스케줄에 적용하여 제 2 충전 스케줄을 생성한 후, 충전부가 상기 제 2 충전 스케줄에 따라, 제 1 분산 전원과 상용 전원으로부터 공급된 전력으로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게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53/66 (2019.01.01) H02J 7/04 (2006.01.01) H02J 3/38 (2006.01.01)
CPC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B60L 53/66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20105351 (2012.09.21)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10-1886876-0000 (2018.08.02)
공개번호/일자 10-2014-0038796 (2014.03.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808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7.21)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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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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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학주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채우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박중성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조진태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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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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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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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9.21 수리 (Accepted) 1-1-2012-0769366-71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16 수리 (Accepted) 4-1-2014-5153448-46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7.21 수리 (Accepted) 1-1-2017-0704722-59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0.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33663-52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3.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174789-45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3.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273588-73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3.19 수리 (Accepted) 1-1-2018-0273587-27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7.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06988-7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 자동차의 충전 요청 시간과 충전 소요 시간을 기초로 상기 전기 자동차의 충전에 대한 기본 스케줄을 생성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소 제어 방법에 있어서,분산 전원의 그룹 중 제어가 불가능한 그룹인 제 1 분산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는 시간대별 전력량이 이용되게 하는 제 1 알고리즘을 상기 기본 스케줄에 적용하여 제 1 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단계;분산 전원의 그룹 중 제어가 가능한 그룹인 제 2 분산 전원과, 상용 전원 중 전력 공급 비용이 저렴한 전원을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선택 단계에서 선택된 전원이 상기 상용 전원이면, 상기 상용 전원의 전력 공급 비용이 최소화되게 하는 제 2 알고리즘을 상기 제 1 충전 스케줄에 적용하여 제 2 충전 스케줄을 생성한 후, 충전부가 상기 제 2 충전 스케줄에 따라, 상기 제 1 분산 전원과 상기 상용 전원으로부터 공급된 전력으로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게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소 제어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선택 단계는,상기 선택된 전원이 상기 제 2 분산 전원이면, 상기 충전부가 상기 제 1 충전 스케줄에 따라, 상기 제 1 분산 전원과 상기 제 2 분산 전원으로부터 공급된 전력으로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소 제어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알고리즘을 상기 기본 스케줄에 적용하여 제 1 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제 1 분산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는 시간대별 전력량을 예측하는 단계; 상기 기본 스케줄에서 상기 전기 자동차의 충전 부하량이 가장 높은 시간대의 충전 부하를, 상기 충전 부하의 충전 요청 시간을 고려하여 상기 제 1 분산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는 전력 중 미사용된 전력이 가장 많은 시간대로 시프트하는 단계; 및상기 제 1 분산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는 시간대별 전력에 시프트될 충전 부하가 없을 때까지 상기 예측 단계 및 상기 시프트 단계를 반복한 후, 상기 제 1 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소 제어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 2 알고리즘을 상기 제 1 충전 스케줄에 적용하여 제 2 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상용 전원의 시간대별 전력 비용을 분석하는 단계;상기 제 1 충전 스케줄에서 제 1 분산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는 시간대별 전력량을 초과하는 전기 자동차의 충전 부하 중 상기 상용 전원의 전력 비용이 가장 높은 시간대의 충전 부하를 상기 상용 전원의 전력 비용이 가장 낮은 시간대로 시프트하는 단계; 및상기 전기 자동차의 충전 부하 중, 상기 상용 전원의 전력 비용이 더 낮은 시간대로 시프트 가능한 충전 부하가 존재하지 않을 때까지, 상기 분석 단계 및 상기 시프트 단계가 반복된 후, 상기 제 2 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소 제어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 1 분산 전원은,태양광 발전 및 풍력 발전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한 전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소 제어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 2 분산 전원은,디젤발전을 포함하는 화석 연료를 이용한 전원과, 연료 전지 및 충전지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전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소 제어 방법
7 7
전기 자동차의 충전 요청 시간과 충전 소요 시간을 기초로 상기 전기 자동차의 충전에 대한 기본 스케줄을 생성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소 제어 장치에 있어서,분산 전원의 그룹 중 제어가 불가능한 그룹인 제 1 분산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는 시간대별 전력량이 최대로 이용되게 하는 제 1 알고리즘을 상기 기본 스케줄에 적용하여 제 1 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제 1 알고리즘 적용부;분산 전원의 그룹 중 제어가 가능한 그룹인 제 2 분산 전원과, 상용 전원 중 전력 공급 비용이 저렴한 전원을 선택하는 선택부; 및상기 선택부에서 선택된 전원이 상기 상용 전원이면, 상기 상용 전원의 전력 공급 비용이 최소화되게 하는 제 2 알고리즘을 상기 제 1 충전 스케줄에 적용하여 제 2 충전 스케줄을 생성한 후, 충전부가 상기 제 2 충전 스케줄에 따라, 상기 제 1 분산 전원과 상기 상용 전원으로부터 공급된 전력으로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게 하는 제 2 알고리즘 적용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소 제어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선택부는,상기 선택된 전원이 상기 제 2 분산 전원이면, 상기 충전부가 상기 제 1 충전 스케줄에 따라, 상기 제 1 분산 전원과 상기 제 2 분산 전원으로부터 공급된 전력으로 전기 자동차를 충전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 충전소 제어 장치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알고리즘 적용부는,상기 제 1 분산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는 시간대별 전력량을 예측하고, 상기 기본 스케줄에서 상기 전기 자동차의 충전 부하량이 가장 높은 시간대의 충전 부하를, 상기 충전 부하의 충전 요청 시간을 고려하여 상기 제 1 분산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는 전력 중 미사용된 전력이 가장 많은 시간대로 시프트하며, 상기 제 1 분산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는 시간대별 전력에 시프트될 충전 부하가 없을 때까지 상기 예측 과정 및 상기 시프트 과정을 반복한 후, 상기 제 1 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소 제어 장치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 2 알고리즘 적용부는,상기 상용 전원의 시간대별 전력 비용을 분석하고,상기 제 1 충전 스케줄에서 제 1 분산 전원으로부터 공급되는 시간대별 전력량을 초과하는 전기 자동차의 충전 부하 중 상기 상용 전원의 전력 비용이 가장 높은 시간대의 충전 부하를 상기 상용 전원의 전력 비용이 가장 낮은 시간대로 시프트하고,상기 전기 자동차의 충전 부하 중, 상기 상용 전원의 전력 비용이 더 낮은 시간대로 시프트 가능한 충전 부하가 존재하지 않을 때까지, 상기 분석 과정 및 상기 시프트 과정이 반복된 후, 상기 제 2 충전 스케줄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소 제어 장치
11 11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 1 분산 전원은,태양광 발전 및 풍력 발전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한 전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소 제어 장치
12 12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 2 분산 전원은,디젤발전을 포함하는 화석 연료를 이용한 전원과, 연료 전지 및 충전지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전원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차 충전소 제어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