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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주기 및 단주기 특성을 모두 고려하는 전력저장시스템 운전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8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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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장주기 및 단주기 특성을 모두 고려하는 전력저장시스템 운전 제어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전력계통이 공급하는 전력을 충전 및 방전하는 전력저장시스템, 부하평준화제어 및 주파수추종제어 중 하나 이상의 제어방법을 사용하여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의 충방전을 제어하는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전력관리시스템, 상기 전력관리시스템이 사용하는 제어방법을 결정하고 상기 전력관리시스템이 생성한 제어신호를 입력받아 전력저장시스템으로 전달하는 운전제어장치를 포함하며, 본 발명에 따르면 전력저장시스템이 다양한 운전 상황에 대하여 보다 적절히 대처하게 할 수 있으며 전력저장시스템의 이용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Int. CL H02J 7/04 (2006.01.01) H02J 7/00 (2006.01.01) H02J 3/36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30116444 (2013.09.30)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10-2029030-0000 (2019.09.30)
공개번호/일자 10-2015-0037138 (2015.04.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11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9.28)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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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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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웅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2 장병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태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철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양천구
5 신성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한현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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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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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전라남도 나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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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9.30 수리 (Accepted) 1-1-2013-0886423-8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16 수리 (Accepted) 4-1-2014-5153448-46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9.28 수리 (Accepted) 1-1-2018-0958652-20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2.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29727-71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3.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15971-9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5.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532331-45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5.24 수리 (Accepted) 1-1-2019-0532332-9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9.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01830-83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10.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33285-55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력계통이 공급하는 전력을 충전 및 방전하는 전력저장시스템;부하평준화제어에 의하여 제어되는 전력저장시스템의 충방전 출력 및 1일 충방전 스케줄을 나타내는 제1 제어신호와, 주파수추종제어에 의하여 제어되는 전력저장시스템의 충방전 출력을 나타내는 제2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전력관리시스템; 및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을 제어하는 제어 방법을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제어 방법에 의해 전력저장시스템의 충방전을 제어하는 제3 제어신호를, 상기 제1 및 제2 제어신호에 근거하여 생성하고 전력저장시스템으로 출력하는 운전제어부를 포함하는 전력저장시스템 운전 제어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제어부는,상기 전력관리시스템으로부터 상기 제1 및 제2 제어신호를 입력받고, 상기 전력계통의 전송 주파수와,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의 충전 상태를 감지하는 입력부;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을 제어하는 제어 방법을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제어 방법에 의해 상기 제1 및 제2 제어신호에 근거하여 상기 제3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제어부; 및상기 제3 제어신호를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으로 출력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저장시스템 운전 제어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제어부는, 상기 제1 제어신호 및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의 충전 상태에 근거하여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의 운전 모드를 판단하고, 상기 운전 모드, 상기 전력계통의 전송 주파수의 변동율 및 상기 충전 상태에 근거하여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을 제어하는 제어 방법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저장시스템 운전 제어 장치
4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제어부는,상기 제1 제어신호가 충전을 지시하고 있으면 상기 운전 모드를 제1 모드로 판단하고, 상기 제1 제어신호가 충전 또는 방전을 지시하지 않고 있으며 상기 충전 상태가 완충 상태에 가까우면 상기 운전 모드를 제2 모드로 판단하고, 상기 제1 제어신호가 방전을 지시하고 있으면 상기 운전 모드를 제3 모드로 판단하며, 상기 제1 제어신호가 충전 또는 방전을 지시하지 않고 있으며 상기 충전 상태가 방전 상태에 가까우면 상기 운전 모드를 제4 모드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저장시스템 운전 제어 장치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제어부는,상기 운전 모드가 제1 모드인 경우, 상기 전송 주파수의 변동율이 기설정된 기준치 이상으로 급속하게 하락하고 있고 상기 충전 상태가 기설정된 기준치 이상으로 충전되어 있을 때 상기 제2 제어신호가 지시하는 방전 출력으로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이 방전하도록 제3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저장시스템 운전 제어 장치
6 6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제어부는,상기 운전 모드가 제1 모드인 경우, 상기 전송 주파수의 변동율이 기설정된 기준치 이상으로 급속하게 상승하고 있고 상기 충전 상태가 기설정된 기준치 이하로 충전되어 있을 때 상기 제1 제어신호가 지시하는 충전 출력과 상기 제2 제어신호가 지시하는 충전 출력을 합한 충전 출력으로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이 충전하되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이 정격출력 이상으로 충전하지 않도록 제3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저장시스템 운전 제어 장치
7 7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제어부는,상기 운전 모드가 제2 모드인 경우, 상기 전송 주파수의 변동율이 기설정된 기준치 이상으로 급속하게 하락하고 있을 때 상기 제2 제어신호가 지시하는 방전 출력으로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이 방전하도록 제3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저장시스템 운전 제어 장치
8 8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제어부는,상기 운전 모드가 제3 모드인 경우, 상기 전송 주파수의 변동율이 기설정된 기준치 이상으로 급속하게 하락하고 있고 상기 충전 상태가 기설정된 기준치 이상으로 충전되어 있을 때 상기 제1 제어신호가 지시하는 방전 출력과 상기 제2 제어신호가 지시하는 방전 출력을 합한 방전 출력에 의하여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이 방전하되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이 정격출력 이상으로 방전하지 않도록 제3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저장시스템 운전 제어 장치
9 9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제어부는,상기 운전 모드가 제3 모드인 경우, 상기 전송 주파수의 변동율이 기설정된 기준치 이상으로 급속하게 상승하고 있고 상기 충전 상태가 기설정된 기준치 이하로 충전되어 있을 때 상기 제2 제어신호가 지시하는 충전 출력으로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이 충전하도록 제3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저장시스템 운전 제어 장치
10 10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제어부는,상기 운전 모드가 제4 모드인 경우, 상기 전송 주파수의 변동율이 기설정된 기준치 이상으로 급속하게 상승하고 있을 때 상기 제2 제어신호가 지시하는 충전 출력으로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이 충전하도록 제3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저장시스템 운전 제어 장치
11 11
운전제어부가 전력관리시스템으로부터 제1 제어신호 및 제2 제어신호를 입력받는 단계;운전제어부가 전력계통의 전송 주파수를 감지하고 전송 주파수의 변동율을 판단하는 단계;운전제어부가 전력저장시스템의 충전 상태를 감지하는 단계; 및운전제어부가 상기 제1 제어신호 및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의 충전 상태에 근거하여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의 운전 모드를 판단하는 단계; 및운전제어부가 상기 전력저장시스템을 제어하는 제어 방법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력저장시스템 운전 제어 방법
12 12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 모드를 판단하는 단계에서,상기 제1 제어신호가 충전을 지시하고 있으면 상기 운전 모드를 제1 모드로 판단하고, 상기 제1 제어신호가 충전 또는 방전을 지시하지 않고 있으며 상기 충전 상태가 완충 상태에 가까우면 상기 운전 모드를 제2 모드로 판단하고, 상기 제1 제어신호가 방전을 지시하고 있으면 상기 운전 모드를 제3 모드로 판단하며, 상기 제1 제어신호가 충전 또는 방전을 지시하지 않고 있으며 상기 충전 상태가 방전 상태에 가까우면 상기 운전 모드를 제4 모드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저장시스템 운전 제어 방법
13 13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방법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운전 모드, 상기 전송 주파수의 변동율 및 상기 충전 상태에 근거하여 상기 제어 방법을 결정하되, 상기 결정된 제어방법에 의해 전력저장시스템의 충방전을 제어하는 제3 제어신호를, 상기 제1 제어신호 및 상기 제2 제어신호에 근거하여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력저장시스템 운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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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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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연구원 에너지자원융합원천기술개발 신재생에너지 연계형 MW급 리튬이차전지시스템 운용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