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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의 충전 제어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8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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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전기 자동차의 충전 제어장치 및 그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전기 자동차의 충전 제어장치는 배전선로의 시간대별 전력부하를 추정하여 제공하는 배전망 전력이력정보 D/B 처리부; 배전망 운영시스템으로부터 실시간 배전선로의 전력부하를 입력받아 제공하는 배전정보 취득부; 충전부하 스케줄에 따라 전기 자동차의 충전을 제어하고, 충전부하 삭감명령에 따라 시간대별 충전부하 삭감량을 충전예약이 설정된 충전기에 배분하여 상기 충전부하 스케줄을 조절하고, 이를 통해 충전을 제어하는 충전기 관리부; 및 상기 배전망 전력이력정보 D/B처리부로부터 제공된 상기 배전선로의 시간대별 전력부하 추정 데이터에 대해 상기 배전정보 취득부로부터 제공된 상기 실시간 배전선로의 전력부하를 반영하여 오차를 보정하고, 오차가 보정된 상기 배전선로의 시간대별 전력부하에 따라 시간대별 충전부하 삭감량을 산출하여 상기 충전기 관리부에 통지하여 부하제어를 수행하는 충전 운영서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11/18 (2006.01.01) G06Q 50/30 (2012.01.01)
CPC B60L 11/1824(2013.01) B60L 11/1824(2013.01) B60L 11/18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15923 (2013.09.30)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10-1525566-0000 (2015.05.28)
공개번호/일자 10-2015-0038767 (2015.04.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6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9.30)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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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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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승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2 송택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상옥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한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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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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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에스이피 주식회사 광주광역시 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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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9.30 수리 (Accepted) 1-1-2013-0882526-9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9.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0.14 수리 (Accepted) 9-1-2014-0079934-8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11.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01020-57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16 수리 (Accepted) 4-1-2014-5153448-4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1.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069126-1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1.22 수리 (Accepted) 1-1-2015-0069125-6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5.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350796-3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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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전선로의 시간대별 전력부하를 추정하여 제공하는 배전망 전력이력정보 D/B 처리부; 배전망 운영시스템으로부터 실시간 배전선로의 전력부하를 입력받아 제공하는 배전정보 취득부; 충전부하 스케줄에 따라 전기 자동차의 충전을 제어하고, 충전부하 삭감명령에 따라 시간대별 충전부하 삭감량을 충전예약이 설정된 충전기에 배분하여 상기 충전부하 스케줄을 조절하고, 이를 통해 충전을 제어하는 충전기 관리부; 및 상기 배전망 전력이력정보 D/B처리부로부터 제공된 상기 배전선로의 시간대별 전력부하 추정 데이터에 대해 상기 배전정보 취득부로부터 제공된 상기 실시간 배전선로의 전력부하를 반영하여 오차를 보정하고, 오차가 보정된 상기 배전선로의 시간대별 전력부하에 따라 시간대별 충전부하 삭감량을 산출하여 상기 충전기 관리부에 통지하여 부하제어를 수행하는 충전 운영서버;를 포함하되, 상기 충전기 관리부가 계절별, 시간대별로 결정되어 있는 전기 자동차 충전요금제에 따라 충전요금의 합이 최소가 되도록 상기 충전부하 스케줄을 수립하고, 상기 충전부하 스케줄에서 충전부하 삭감시간대의 일부나 전부를 이전하고도 충전종료 시각까지 완충전이 될 수 있는 이전가능 부하량을 합한 시간대별 최대 충전부하 삭감가능량을 상기 충전 운영서버로 전송하며, 상기 시간대별 충전부하 삭감량을 상기 충전기에 배분할 때 충전예약 버튼을 통해 전력부하 분산제어에 따른 원격제어가 이루어지도록 선택된 상기 충전기에 발생되는 충전요금 증가가 최소가 되도록 배분하며, 상기 충전 운영서버는 피크전력 분산을 위한 충전부하 삭감시간대를 상기 충전기 관리부로 통지한 후 상기 충전기 관리부로부터 제공된 상기 시간대별 최대 충전부하 삭감가능량을 기반으로 상기 시간대별 충전부하 삭감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충전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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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 운영서버와 상기 충전기 관리부 사이에 매개되어 송수신되는 데이터에 대해 암호화를 진행하는 외부정보 연계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충전 제어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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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운영서버가 배전망 전력이력정보 D/B 처리부로부터 전국 배전선로의 전력부하 추정값을 입력받는 단계; 상기 충전 운영서버가 배전정보 취득부로부터 실시간 배전선로의 전력부하를 입력받는 단계; 상기 충전 운영서버가 상기 전국 배전선로의 전력부하 추정값에 대해 상기 실시간 배전선로의 전력부하를 적용하여 시간대별 배전선로의 전력부하 추정치를 보상하는 단계; 상기 충전 운영서버가 상기 시간대별 배전선로의 전력부하 추정치에 따라 시간대별 충전부하 삭감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충전 운영서버가 상기 시간대별 충전부하 삭감량을 기반으로 충전기 관리부로 상기 충전부하 삭감명령을 하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충전 운영서버가 상기 충전기 관리부로부터 배전선로별 충전부하 스케줄을 입력받아 저장하는 단계; 및 상기 충전 운영서버가 상기 충전부하 스케줄에 따라 배전선로별 충전부하를 추정하여 상기 시간대별 배전선로의 전력부하 추정치에 적용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 상기 시간대별 충전부하 삭감량을 산출하는 단계는, 상기 충전 운영서버가 충전부하 삭감시간대를 상기 충전기 관리부로 통지한 후, 상기 충전기 관리부로부터 상기 충전부하 스케줄에서 충전부하 삭감시간대의 일부나 전부를 이전하고도 충전종료 시각까지 완충전이 될 수 있는 이전가능 부하량을 합한 시간대별 최대 충전부하 삭감가능량을 제공받아, 제공된 시간대별 최대 충전부하 삭감가능량을 기반으로 상기 시간대별 충전부하 삭감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상기 충전 운영서버로부터 상기 충전부하 삭감명령을 하달받는 상기 충전기 관리부가 상기 시간대별 충전부하 삭감량을 충전기에 배분할 때 충전예약 버튼을 통해 전력부하 분산제어에 따른 원격제어가 이루어지도록 선택된 상기 충전기에 발생되는 충전요금 증가가 최소가 되도록 배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자동차의 충전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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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공사 에너지 정보화 및 정책지원사업 안정적 전력계통 운영을 위한 전기차 충전정보 종합관리시스템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