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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로 결합을 이용한 무인 비행체의 적응적 배치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8416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무인 비행체가 그리드(grid) 형태로 구분되어 복수의 정점을 포함하는 관심 지역에서 방문하지 않은 정점으로 이동하면서 프로브 패킷을 송신하는 단계; 상기 무인 비행체가 상기 복수의 정점을 방문하면서 방문한 정점에 인접한 통신 노드로부터 전달 경로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상기 프로브 패킷을 수신하는 단계; 상기 무인 비행체 또는 별도의 컴퓨터 장치가 상기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관심 지역에 배치된 통신 노드들에 대한 토폴로지를 추정하는 단계; 및 상기 무인 비행체 또는 상기 컴퓨터 장치가 상기 토폴로지를 기준으로 상기 관심 지역에서 상기 통신 노드와 통신이 가능한 적어도 하나의 무인 비행체가 배치될 타겟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상기 정보는 상기 프로브 패킷이 전달된 경로에 위치하는 통신 노드의 식별자와 상기 프로브 패킷이 전달된 통신 노드의 순서를 포함하는 경로 결합을 이용한 무인 비행체의 적응적 배치 방법.
Int. CL G08G 5/00 (2006.01.01) H04W 84/00 (2009.01.01) H04W 84/06 (2019.01.01)
CPC G08G 5/0052(2013.01) G08G 5/0052(2013.01) G08G 5/0052(2013.01) G08G 5/005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62868 (2017.11.30)
출원인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17390-0000 (2019.08.27)
공개번호/일자 10-2019-0063815 (2019.06.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9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1.30)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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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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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형준 서울특별시 성동구
2 박소연 서울특별시 송파구
3 정다희 서울특별시 강북구
4 신수용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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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한)아이시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인화빌딩 *층 (삼성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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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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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1.30 수리 (Accepted) 1-1-2017-1196921-34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12.07 불수리 (Non-acceptance) 1-1-2017-1222083-33
3 서류반려이유통지서
Notice of Reason for Return of Document
2017.12.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7-0179910-58
4 서류반려통지서
Notice for Return of Document
2018.0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8-0009862-02
5 [출원서 등 보정(보완)]보정서
2018.01.24 수리 (Accepted) 1-1-2018-0083671-19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7.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9.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17299-05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46429-68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4.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422087-07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1-1-2019-0422076-05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8.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12483-7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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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비행체가 그리드(grid) 형태로 구분되어 복수의 정점을 포함하는 관심 지역에서 방문하지 않은 정점으로 이동하면서 프로브 패킷을 송신하는 단계;상기 무인 비행체가 상기 복수의 정점을 방문하면서 방문한 정점에 인접한 통신 노드로부터 전달 경로에 대한 경로 정보를 포함하는 경로 패킷을 수신하는 단계;상기 무인 비행체 또는 별도의 컴퓨터 장치가 상기 경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관심 지역에 배치된 통신 노드들에 대한 토폴로지를 추정하는 단계; 및상기 무인 비행체 또는 상기 컴퓨터 장치가 상기 토폴로지를 기준으로 상기 관심 지역에서 통신 노드와 통신하기 위한 적어도 하나의 무인 비행체의 배치위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경로 패킷은 제1 통신 노드가 상기 무인 비행체로부터 수신한 상기 프로브 패킷에 자신의 식별자를 저장하고 인접한 통신 노드에 전달하면서 생성되고, 상기 경로 정보는 상기 제1 통신 노드로부터 상기 무인 비행체가 상기 경로 패킷을 수집한 정점에 인접한 제2 통신 노드까지 상기 경로 패킷이 전달된 경로에 위치하는 통신 노드의 식별자와 상기 경로 패킷이 전달된 통신 노드의 순서를 포함하고,상기 토폴로지는 각각 복수의 통신 노드로 구성되며 서로 연결되지 않는 복수의 클러스터로 구분되고, 상기 배치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는 상기 무인 비행체 또는 상기 컴퓨터 장치가 상기 복수의 클러스터 각각에 대하여 특정 홉 거리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통신 노드에 연결되는 노드를 제1 클러스터 헤드로 결정하는 단계; 상기 관심 지역에 위치하는 상기 제1 클러스터 헤드와 상기 복수의 정점으로 구성되는 노드 집합에서 가장 많은 노드에 연결되는 노드를 제2 클러스터 헤드로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2 클러스터 헤드 중 상기 토폴로지에서 연결되지 않은 상기 제1 클러스터를 가장 많이 연결할 수 있는 헤드의 위치를 상기 배치 위치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경로 결합을 이용한 무인 비행체의 적응적 배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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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무인 비행체는 상기 복수의 정점을 모두 각각 방문하면서 상기 프로브 패킷을 송신하고, 수신 가능한 상기 경로 정보를 수신하는 경로 결합을 이용한 무인 비행체의 적응적 배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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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무인 비행체는 현재 위치한 정점에 인접하면서 방문하지 않은 인접 정점이 있다면, 상기 관심 지역에서 방문하지 않은 정점을 가장 많이 방문할 수 있는 경로를 결정하고, 상기 인접 정점 중 상기 경로 방향에 있는 정점으로 이동하는 경로 결합을 이용한 무인 비행체의 적응적 배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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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경로 패킷은 최대한 기준 홉 거리만 전달되어, 상기 무인 비행체는 복수의 경로 패킷을 수신하고,상기 무인 비행체 또는 상기 컴퓨터 장치는 상기 복수의 경로 패킷에 포함된 상기 경로 정보를 기준으로 상기 복수의 경로 패킷이 각각 전달된 경로를 연결하면서 상기 토폴로지를 추정하는 경로 결합을 이용한 무인 비행체의 적응적 배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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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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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의 무인 비행체가 그리드(grid) 형태로 구분되어 복수의 정점을 포함하는 관심 지역에서 방문하지 않은 정점으로 이동하면서 프로브 패킷을 송신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중 적어도 하나의 무인 비행체가 상기 복수의 정점을 방문하면서 방문한 정점에 인접한 통신 노드로부터 전달 경로에 대한 경로 정보를 포함하는 경로 패킷을 수신하는 단계;상기 무인 비행체 또는 별도의 컴퓨터 장치가 상기 경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관심 지역에 배치된 통신 노드들에 대한 토폴로지를 추정하는 단계; 및상기 무인 비행체 또는 상기 컴퓨터 장치가 상기 토폴로지를 기준으로 상기 관심 지역에서 통신 노드와 통신이 가능한 적어도 하나의 무인 비행체가 배치될 배치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무인 비행체는 상기 관심 지역에서 어느 하나의 방향으로 지그재그(zigzag) 형태로 비행하면서 상기 복수의 정점을 방문하고, 상기 복수의 무인 비행체 중 어느 하나의 무인 비행체가 통신 가능 반경에 위치한 다른 무인 비행체를 만나는 경우 방문하였던 이동 경로를 교환하고, 상기 이동 경로에 중첩되는 정점이 있는 경우 지그재그로 이동하는 폭을 줄여서 비행하고,상기 경로 패킷은 상기 복수의 통신 노드 중 제1 통신 노드가 상기 무인 비행체로부터 수신한 상기 프로브 패킷에 자신의 식별자를 저장하고 인접한 통신 노드에 전달하면서 생성되고, 상기 경로 정보는 상기 제1 통신 노드로부터 상기 무인 비행체가 상기 경로 패킷을 수집한 정점에 인접한 제2 통신 노드까지 상기 경로 패킷이 전달된 경로에 위치하는 통신 노드의 식별자와 상기 경로 패킷이 전달된 통신 노드의 순서를 포함하고,상기 토폴로지는 각각 복수의 통신 노드로 구성되며 서로 연결되지 않는 복수의 클러스터로 구분되고, 상기 배치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는 상기 무인 비행체 또는 상기 컴퓨터 장치는 상기 복수의 클러스터 각각에 대하여 특정 홉 거리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노드에 연결되는 노드를 제1 클러스터 헤드로 결정하는 단계; 상기 관심 지역에 위치하는 상기 제1 클러스터 헤드와 상기 복수의 정점으로 구성되는 노드 집합에서 가장 많은 노드에 연결되는 노드를 제2 클러스터 헤드로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제2 클러스터 헤드 중 상기 토폴로지에서 연결되지 않은 상기 제1 클러스터를 가장 많이 연결할 수 있는 헤드의 위치를 상기 배치 위치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경로 결합을 이용한 무인 비행체의 적응적 배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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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상기 무인 비행체는 현재 위치한 정점에 인접하면서 방문하지 않은 인접 정점이 있다면, 상기 관심 지역에서 방문하지 않은 정점을 가장 많이 방문할 수 있는 이동 방향을 결정하고, 상기 인접 정점 중 상기 이동 방향에 있는 정점으로 이동하는 경로 결합을 이용한 무인 비행체의 적응적 배치 방법
9 9
삭제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경로 패킷은 최대한 기준 홉 거리만 전달되어, 상기 무인 비행체는 복수의 경로 패킷을 수신하고,상기 무인 비행체 또는 상기 컴퓨터 장치는 상기 복수의 경로 패킷에 포함된 상기 경로 정보를 기준으로 상기 복수의 경로 패킷이 각각 전달된 경로를 연결하면서 상기 토폴로지를 추정하는 경로 결합을 이용한 무인 비행체의 적응적 배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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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초연구사업(학술진흥)-이공학개인기초연구지원사업-기본연구 재난 상황 시 무인비행체의 분산적 협업 탐색 및 효율적인 네트워크 센싱을 통한 네트워크 복구 시스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