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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콘텐츠의 소비 행태 분석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8530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웹 콘텐츠의 소비 행태 분석 장치 및 그 방법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웹 콘텐츠의 소비 행태 분석 장치는 웹로그를 분석하여 사용자 단말기에 기 설치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을 수집하는 URL 수집부; 상기 수집된 URL들의 웹 콘텐츠들에 각각 포함된 다수의 텍스트를 크롤링(crawling)하여 추출하는 텍스트 추출부; 기 정의된 카테고리 분류 데이터 및 감성 분류 데이터를 각각 이용하여 상기 추출된 다수의 텍스트와 가장 높은 문서유사도를 가지는 카테고리 및 감성을 각각의 웹 콘텐츠별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으로 판단하는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 판단부; 복수의 사용자 단말기에서 각각 일별 최대 횟수로 판단된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을 해당 날짜에 대한 해당 사용자 단말기의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으로 판단하여 설정 일수 동안 수집하는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 수집부; 및 상기 복수의 사용자 단말기를 적어도 둘 이상으로 경우의 수만큼 그룹핑하여 복수개의 동기화 그룹을 생성하고, 상기 동기화 그룹 내 사용자 단말기들이 동일한 날짜에 동일한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을 가지는 횟수를 카운팅하여 각 그룹별 연결 횟수를 포함하는 동기화 데이터를 생성하는 동기화 데이터 생성부를 포함한다. 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카테고리와 기본 감성 및 차원 감성이 분류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접속한 웹 페이지의 카테고리와 감성정보를 결정함에 따라 개개인의 웹 콘텐츠 소비 행태를 분석할 수 있어 사용자의 성향을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다.
Int. CL G06F 16/00 (2019.01.01) G06Q 30/02 (2012.01.01) G06F 17/27 (2006.01.01) G06Q 50/10 (2012.01.01)
CPC G06F 16/957(2013.01) G06F 16/957(2013.01) G06F 16/957(2013.01) G06F 16/957(2013.01) G06F 16/957(2013.01) G06F 16/957(2013.01) G06F 16/957(2013.01) G06F 16/95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64001 (2017.12.01)
출원인 상명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30342-0000 (2019.10.02)
공개번호/일자 10-2019-0064800 (2019.06.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10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01)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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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상명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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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민철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2 조영호 경기도 남양주시
3 김혜진 서울특별시 은평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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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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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상명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종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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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01 수리 (Accepted) 1-1-2017-1201774-37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6.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33928-94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7.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712244-48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7.11 수리 (Accepted) 1-1-2019-0712245-94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9.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59040-00
6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09.30 수리 (Accepted) 1-1-2019-0998728-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웹로그를 분석하여 사용자 단말기에 기 설치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을 수집하는 URL 수집부;상기 수집된 URL들의 웹 콘텐츠들에 각각 포함된 다수의 텍스트를 크롤링(crawling)하여 추출하는 텍스트 추출부;기 정의된 카테고리 분류 데이터 및 감성 분류 데이터를 각각 이용하여 상기 추출된 다수의 텍스트와 가장 높은 문서유사도를 가지는 카테고리 및 감성을 각각의 웹 콘텐츠별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으로 판단하는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 판단부;복수의 사용자 단말기에서 각각 일별 최대 횟수로 판단된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을 해당 날짜에 대한 해당 사용자 단말기의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으로 판단하여 설정 일수 동안 수집하는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 수집부; 및 상기 복수의 사용자 단말기를 적어도 둘 이상씩 그룹핑하되, 모든 경우의 수만큼 그룹핑하여 복수개의 동기화 그룹을 생성하고, 상기 동기화 그룹 내 사용자 단말기들이 동일한 날짜에 동일한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을 가지는 횟수를 카운팅하여 각 그룹별 연결 횟수를 포함하는 동기화 데이터를 생성하는 동기화 데이터 생성부를 포함하는 웹 콘텐츠의 소비 행태 분석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동기화 그룹 중 한 쌍의 사용자 단말기로 이루어진 동기화 그룹을 추출하고, 해당 그룹에 대응하는 동기화 데이터의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 각각의 연결 횟수로부터 연결 지수를 측정하여 상기 추출된 각 그룹별 사회적 연결성 정도를 표시하는 사회적 연결성 표시부를 더 포함하는 웹 콘텐츠의 소비 행태 분석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 지수는,아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측정되는 웹 콘텐츠의 소비 행태 분석 장치:여기서, CI(Connection Index)는 연결 지수, CF(Connection Frequency)는 연결 횟수, CP(Connection Pair)는 상기 추출된 각 그룹을 의미한다
4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사회적 연결성 표시부는,상기 추출된 각 그룹간 관계를 선으로 표시하여 출력하되, 상기 측정된 연결 지수가 높을수록 두꺼운 선으로 표시하는 웹 콘텐츠의 소비 행태 분석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 판단부는, 기 선정된 대표 URL에 포함된 다수의 텍스트가 크롤링된 후, 자연어처리(NLP)를 통해 형태소 단위로 분리되어 생성된 대표 카테고리 어휘 집합이 각 카테고리별 하위 분류로 정의되어 있는 상기 기 정의된 카테고리 분류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대표 카테고리 어휘 집합과 상기 추출된 다수의 텍스트간의 문서유사도를 비교하여 가장 높은 문서유사도를 가지는 카테고리를 해당 웹 콘텐츠의 대표 카테고리로 판단하는 웹 콘텐츠의 소비 행태 분석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 판단부는,9개의 감성 키워드를 쾌-불쾌의 X축과 각성-이완의 Y축으로 분리된 이차원 그래프에 각각 배치하고, 각각의 감성을 대표하는 대표 감성 어휘 집합이 각 감성별 하위 분류로 정의되어 있는 상기 기 정의된 감성 분류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대표 감성 어휘 집합과 상기 추출된 다수의 텍스트간의 문서유사도를 비교하되 개인화된 문서유사도를 반영하여 결정된 가장 높은 최종 문서유사도를 가지는 감성을 해당 웹 콘텐츠의 대표 감성으로 판단하는 웹 콘텐츠의 소비 행태 분석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 판단부는, 사용자 단말기에 의해 접속된 URL의 웹 콘텐츠로부터 추출된 상위 20개의 감성 키워드를 상기 X축과 상기 Y축에 7점 척도로 더 배치하고, 아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개인화된 문서유사도를 산출하는 웹 콘텐츠의 소비 행태 분석 장치:여기서, PDS는 상기 개인화된 문서유사도, R(e)는 9개의 감성에 대한 각 대표 어휘 집합, C는 소비된 웹 콘텐츠의 텍스트, DS(R(e), C)는 감성별 대표 어휘 집합과 소비된 웹 콘텐츠의 문서유사도, KPI(e)는 개인별 매핑된 감성 키워드와 소비된 웹 콘텐츠의 문서유사도이다
8 8
웹 콘텐츠의 소비 행태 분석 장치를 이용한 소비 행태 분석 방법에 있어서,웹로그를 분석하여 사용자 단말기에 기 설치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을 수집하는 단계;상기 수집된 URL들의 웹 콘텐츠들에 각각 포함된 다수의 텍스트를 크롤링(crawling)하여 추출하는 단계;기 정의된 카테고리 분류 데이터 및 감성 분류 데이터를 각각 이용하여 상기 추출된 다수의 텍스트와 가장 높은 문서유사도를 가지는 카테고리 및 감성을 각각의 웹 콘텐츠별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으로 판단하는 단계;복수의 사용자 단말기에서 각각 일별 최대 횟수로 판단된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을 해당 날짜에 대한 해당 사용자 단말기의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으로 판단하여 설정 일수 동안 수집하는 단계; 및 상기 복수의 사용자 단말기를 적어도 둘 이상씩 그룹핑하되, 모든 경우의 수만큼 그룹핑하여 복수개의 동기화 그룹을 생성하고, 상기 동기화 그룹 내 사용자 단말기들이 동일한 날짜에 동일한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을 가지는 횟수를 카운팅하여 각 그룹별 연결 횟수를 포함하는 동기화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소비 행태 분석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동기화 그룹 중 한 쌍의 사용자 단말기로 이루어진 동기화 그룹을 추출하고, 해당 그룹에 대응하는 동기화 데이터의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 각각의 연결 횟수로부터 연결 지수를 측정하여 상기 추출된 각 그룹별 사회적 연결성 정도를 표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소비 행태 분석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연결 지수는,아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측정되는 소비 행태 분석 방법:여기서, CI(Connection Index)는 연결 지수, CF(Connection Frequency)는 연결 횟수, CP(Connection Pair)는 상기 추출된 각 그룹을 의미한다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사회적 연결성 정도를 표시하는 단계는,상기 추출된 각 그룹간 관계를 선으로 표시하여 출력하되, 상기 측정된 연결 지수가 높을수록 두꺼운 선으로 표시하는 소비 행태 분석 방법
12 12
제8항에 있어서,상기 웹 콘텐츠별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으로 판단하는 단계는, 기 선정된 대표 URL에 포함된 다수의 텍스트가 크롤링된 후, 자연어처리(NLP)를 통해 형태소 단위로 분리되어 생성된 대표 카테고리 어휘 집합이 각 카테고리별 하위 분류로 정의되어 있는 상기 기 정의된 카테고리 분류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대표 카테고리 어휘 집합과 상기 추출된 다수의 텍스트간의 문서유사도를 비교하여 가장 높은 문서유사도를 가지는 카테고리를 해당 웹 콘텐츠의 대표 카테고리로 판단하는 소비 행태 분석 방법
13 13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웹 콘텐츠별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으로 판단하는 단계는,다수개의 감성 키워드를 쾌-불쾌의 X축과 각성-이완의 Y축으로 분리된 이차원 그래프에 각각 배치하고, 각각의 감성을 대표하는 대표 감성 어휘 집합이 각 감성별 하위 분류로 정의되어 있는 상기 기 정의된 감성 분류 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대표 감성 어휘 집합과 상기 추출된 다수의 텍스트간의 문서유사도를 비교하되 개인화된 문서유사도를 반영하여 결정된 가장 높은 최종 문서유사도를 가지는 감성을 해당 웹 콘텐츠의 대표 감성으로 판단하는 소비 행태 분석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웹 콘텐츠별 대표 카테고리 및 대표 감성으로 판단하는 단계는, 사용자 단말기에 의해 접속된 URL의 웹 콘텐츠로부터 추출된 상위 20개의 감성 키워드를 상기 X축과 상기 Y축에 7점 척도로 더 배치하고, 아래의 수학식을 이용하여 상기 개인화된 문서유사도를 산출하는 소비 행태 분석 방법:여기서, PDS는 상기 개인화된 문서유사도, R(e)는 9개의 감성에 대한 각 대표 어휘 집합, C는 소비된 웹 콘텐츠의 텍스트, DS(R(e), C)는 감성별 대표 어휘 집합과 소비된 웹 콘텐츠의 문서유사도, KPI(e)는 개인별 매핑된 감성 키워드와 소비된 웹 콘텐츠의 문서유사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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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상명대학교산학협력단 디지털콘텐츠원천기술개발 융복합 콘텐츠 Social 감성인지와 Social Intelligence 모델 활용 Life Logging 기반 기술 개발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상명대학교산학협력단 이공분야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자지원사업-중견연구 사용자의 무의식적 감성 반응 인식 통한 콘텐츠 공감도 실시간 평가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