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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상태 전력 계통에서의 HVDC 계통 제어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08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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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계통의 외란이나 변동이 지속되는 비상 상태에서 계통 선로의 과부하와 모선 전압 강하가 최소화 되어 계통의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HVDC 조류 제어량을 계산하여 최적의 운전량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심각한 전압 하락을 방지하여 송전 전력의 여유분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하는 비상상태 전력 계통에서의 HVDC 계통 제어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전력 설비의 다수 계통과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다수의 계통을 감시 및 측정하여 계통 데이터를 수집하는 계통 데이터 수집부와, 상기 계통 데이터 수집부에서 수집된 계통 데이터의 오류에 대한 상태 추정 및 전력 조류 계산을 위한 조류 계산 데이터로 전환하는 전력계통 해석부 및, 상기 전력계통 해석부로부터의 조류 계산 데이터를 대상으로 미리 설정된 상정 사고를 발생시키고, HVDC의 전력 조류제어 설정치를 변화시켜서 전력 조류를 계산함에 의해, 최소값의 설정치를 HVDC의 운전량으로 결정하는 HVDC 운전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H02J 1/00 (2006.01.01) H02J 3/36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20075795 (2012.07.11)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10-1480534-0000 (2015.01.02)
공개번호/일자 10-2014-0008768 (2014.01.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1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7.03)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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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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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종수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최장흠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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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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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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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2.07.11 수리 (Accepted) 1-1-2012-0555994-15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3.07.03 수리 (Accepted) 1-1-2013-0596631-0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4.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5.13 수리 (Accepted) 9-1-2014-0039428-6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5.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374023-99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7.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719688-2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7.29 수리 (Accepted) 1-1-2014-0719687-8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56004-0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16 수리 (Accepted) 4-1-2014-5153448-4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력 설비의 다수 계통과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다수의 계통을 감시 및 측정하여 계통 데이터를 수집하는 계통 데이터 수집부와; 상기 계통 데이터 수집부에서 수집된 계통 데이터의 오류에 대한 상태 추정 및 전력 조류(Power Flow) 계산을 위한 조류 계산 데이터로 전환하는 전력계통 해석부; 및 상기 전력계통 해석부로부터의 조류 계산 데이터를 대상으로 미리 설정된 상정 사고를 발생시키고, HVDC(High Voltage Direct Current)의 전력 조류제어 설정치를 변화시켜서 전력 조류를 계산함에 의해, 최소값의 설정치를 HVDC의 운전량으로 결정하는 HVDC 운전 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HVDC 운전 제어부는, 상기 전력 설비의 외란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 선로 과부하, 전압 강하와 같은 상정 고장의 조건을 제공하는 상정고장 리스트 제공부와, 상기 상정고장 리스트 제공부로부터의 상정고장 조건을 제공받아서 상정 사고를 발생시키고, 상정 사고를 근거로 전력 조류의 제어 설정치를 변화시키면서 선로 과부하 지수와 모선 전압강하 지수를 이용한 최소값의 HVDC 전력 조류 설정치를 계산하는 HVDC 비상 운전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상상태 전력 계통에서의 HVDC 계통 제어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계통 데이터 수집부는 상기 전력 설비 내의 각 계통의 변화 상태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감시 결과에 따라 발생되는 계통 데이터를 측정하여 수집하는 계통 감시 및 측정부와, 상기 계통 감시 및 측정부를 통해 수집된 각 계통 데이터를 저장하여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상상태 전력 계통에서의 HVDC 계통 제어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계통 데이터 수집부는 SCADA(Supervisory Control and Data Acquisition)와, EMS(Enhanced Message Service) 중에서 어느 하나의 온라인 원격 감시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상상태 전력 계통에서의 HVDC 계통 제어 시스템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계통 데이터 수집부에서 수집되는 계통 데이터는 발전기의 송전 및 수전 전력량과, 발전량, 변전소 모선에서의 유효 및 부효 부하량, 전압의 크기 중에서 적어도 어느 하나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상상태 전력 계통에서의 HVDC 계통 제어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계통 해석부는, 상기 계통 데이터 수집부로부터의 전력 설비 계통에 대한 원격 감시 및 측정의 계통 데이터를 상태 추정 및 조류 계산을 위한 데이터 형태로 재구성하는 전력 계통 구성부와, 상기 전력계통 구성부를 통해 재구성된 계통 데이터의 데이터 측정 및 전송 과정에서의 오류 유무를 상태 추정을 통해 검증하고 보정하는 상태 추정부 및, 상기 상태 추정부를 통해 검증 및 보정이 완료된 계통 데이터를 전력 조류의 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계산하고, 전력 조류의 분석이 가능한 전력 조류 데이터로 실시간 전환하는 조류계산 데이터 생성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상상태 전력 계통에서의 HVDC 계통 제어 시스템
6 6
삭제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HVDC 비상 운전부의 과부하 지수는, (여기서, Pi는 i 번째 송전 선로에서 측정되는 유효 전력 조류이며 Pimax는 특정 i 번째 송전 선로에서의 최대 송전용량)에 의해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상상태 전력 계통에서의 HVDC 계통 제어 시스템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HVDC 비상 운전부에서 계산되는 모선 전압강하 지수는, (여기서, ΔVm은 특정 모선(i 모선)의 전압 변동 허용 범위이고, Vref는 기준 전압, Vi는 특정모선(i 모선)의 전압)에 의해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상상태 전력 계통에서의 HVDC 계통 제어 시스템
9 9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HVDC 비상 운전부의 HVDC 전력 조류 설정치는, (여기서, a, b는 계통 운전의 목적에 맞추어 조정하는 가중치, Pi는 i 번째 송전 선로에서 측정되는 유효 전력 조류, Pimax는 특정 i 번째 송전 선로에서의 최대 송전용량, ΔVm은 특정 모선(i 모선)의 전압 변동 허용 범위이고, Vref는 기준 전압, Vi는 특정모선(i 모선)의 전압)에 의해 상기 과부하 지수와 상기 모선 전압강하 지수의 합산으로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상상태 전력 계통에서의 HVDC 계통 제어 시스템
10 1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HVDC 비상 운전부는 무효 전력 보상을 위한 다단계의 AC 필터를 상기 HVDC 전력 조류 설정치에 각각 적용하여 최소값의 설정치를 찾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상상태 전력 계통에서의 HVDC 계통 제어 시스템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HVDC 비상 운전부는 다단계의 AC 필터를 각각 1개의 뱅크(Bank)씩 투입하는 구간으로 나누고, 각 투입 구간 별로 선형화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소값의 설정치를 찾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상상태 전력 계통에서의 HVDC 계통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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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선형화 알고리즘은, 레벤버그 마쿼트(Levenberg - Marquardt) 알고리즘과, 기울기 하강(Gradient Descent) 알고리즘, 가우스 뉴튼(Gauss - Newton) 알고리즘 중에서 어느 하나의 알고리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상상태 전력 계통에서의 HVDC 계통 제어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