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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용 분리판 및 이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스택

  • 기술번호 : KST2019009227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연료전지용 분리판 및 이를 포함한 연료전지 스택은, 일측에서 공기가 유입되며, 유입된 공기가 연료공기와 냉각공기로 분리되어 일측에서 타측으로 이동하며, 서로 이격되어 돌출형성된 복수개의 돌출부가 형성된 연료전지용 분리판에 있어서, 상기 복수개의 돌출부의 하면을 따라 구비되고, 일측에 캐소드채널입구가 형성되고 타측에 캐소드채널출구가 형성되어 일측에서 연료공기가 유입되어 타측으로 배출되며, 상기 캐소드채널입구의 단면적은 상기 캐소드채널출구의 단면적보다 좁게 형성되는 복수개의 캐소드채널; 및 상기 복수개의 돌출부 사이의 상면을 따라 구비되며, 일측에 냉각채널입구가 형성되고 타측에 냉각채널출구가 형성되어 일측에서 냉각공기가 유입되어 타측으로 배출되며, 상기 냉각채널입구의 단면적은 상기 냉각채널출구의 단면적보다 넓게 형성되는 복수개의 냉각채널을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른 연료전지용 분리판 및 이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스택은, 캐소드채널입구의 단면적이 캐소드채널출구의 단면적보다 좁게 형성되고, 냉각채널입구의 단면적이 냉각채널출구의 단면적보다 넓게 형성되어, 캐소드채널입구와 냉각채널입구의 공기유입량의 편차를 줄 수 있으며, 캐소드채널출구 및 냉각채널출구에서 연료공기 및 냉각공기의 속도를 제어하여 과도한 공기유량을 방지하고, 옴저항을 최소화하여 연료전지의 성능확보와 작동안정성을 구현할 수 있다.
Int. CL H01M 8/04007 (2016.01.01) H01M 8/04014 (2016.01.01) H01M 8/0258 (2016.01.01) H01M 8/0265 (2016.01.01) H01M 8/1004 (2016.01.01) H01M 8/241 (201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80089455 (2018.07.31)
출원인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65922 (2019.06.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70165340   |   2017.12.04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7.31)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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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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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현철 인천광역시 연수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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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백 대한민국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이노플렉스 *차 ***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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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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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7.31 수리 (Accepted) 1-1-2018-0758717-6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2.27 수리 (Accepted) 4-1-2018-5266647-91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3.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90028-9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8.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95706-1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0.21 수리 (Accepted) 1-1-2019-1072611-9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0.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072610-45
8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20.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023719-90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4.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83771-17
10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08.10 수리 (Accepted) 1-1-2020-0837973-7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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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측에서 공기가 유입되며, 유입된 공기가 연료공기와 냉각공기로 분리되어 일측에서 타측으로 이동하며, 서로 이격되어 돌출형성된 복수개의 돌출부가 형성된 연료전지용 분리판에 있어서,상기 복수개의 돌출부의 하면을 따라 구비되고, 일측에 캐소드채널입구가 형성되고 타측에 캐소드채널출구가 형성되어 일측에서 연료공기가 유입되어 타측으로 배출되며, 상기 캐소드채널입구의 단면적은 상기 캐소드채널출구의 단면적보다 좁게 형성되는 복수개의 캐소드채널; 및상기 복수개의 돌출부 사이의 상면을 따라 구비되며, 일측에 냉각채널입구가 형성되고 타측에 냉각채널출구가 형성되어 일측에서 냉각공기가 유입되어 타측으로 배출되며, 상기 냉각채널입구의 단면적은 상기 냉각채널출구의 단면적보다 넓게 형성되는 복수개의 냉각채널을 포함하고,상기 캐소드채널은, 상기 캐소드채널입구의 높이를 상기 캐소드채널출구의 높이보다 낮게 형성하면서, 상기 캐소드채널을 따라 형성되는 다공성 매체를 더 포함하여, 상기 캐소드채널입구로 유입되는 연료공기량을 최소화하여 상기 캐소드채널출구로 배출되는 물의 양을 최소화하는 연료전지용 분리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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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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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냉각채널은,단면적이 상기 냉각채널입구에서 상기 냉각채널출구 측으로 갈수록 점차적으로 좁아지도록 형성되는 노즐형상으로 형성되는 연료전지용 분리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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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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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이격되어 돌출형성된 복수개의 돌출부가 형성되어, 상기 복수개의 돌출부의 하면을 따라 구비되고 일측에 캐소드채널입구가 형성되고 타측에 캐소드채널출구가 형성되어 일측에서 연료공기가 유입되어 타측으로 배출되며 상기 캐소드채널입구의 단면적은 상기 캐소드채널출구의 단면적보다 좁게 형성되는 복수개의 캐소드채널과, 상기 복수개의 돌출부 사이의 상면을 따라 구비되며 일측에 냉각채널입구가 형성되고 타측에 냉각채널출구가 형성되어 일측에서 냉각공기가 유입되어 타측으로 배출되며, 상기 냉각채널입구의 단면적은 상기 냉각채널출구의 단면적보다 넓게 형성되는 복수개의 냉각채널을 포함하는 연료전지용 분리판과,일측에서 수소를 공급받는 애노드분리판과,상기 연료전지용 분리판과 상기 애노드 분리판의 사이에 구비되어, 상기 연료전지용 분리판으로부터 유입되는 연료공기 및 상기 애노드분리판으로부터 유입되는 수소를 전달받아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전해질막을 포함하는 막-전극접합체를 포함하는 단위셀; 및복수 개로 적층된 상기 단위셀의 일측에 구비되며, 타측에 배출구가 형성되어 열에너지 및 가스가 배출되는 매니폴드를 포함하고,상기 캐소드채널은,상기 캐소드채널입구의 높이를 상기 캐소드채널출구의 높이보다 낮게 형성하면서, 상기 캐소드채널을 따라 형성되는 다공성 매체를 더 포함하여, 상기 캐소드채널입구로 유입되는 연료공기량을 최소화하여 상기 캐소드채널출구로 배출되는 물의 양을 최소화하는 연료전지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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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냉각채널은,단면적이 상기 냉각채널입구에서 상기 냉각채널출구 측으로 갈수록 점차적으로 좁아지도록 형성되는 노즐형상으로 형성되는 연료전지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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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상기 매니폴드는,내부에 공간이 형성되고 일측에 상기 단위셀이 적층되어 구비되는 프레임과,상기 프레임의 타측에 구비되어 상기 배출구를 통해 가스를 배출시키는 복수개의 배출관을 포함하는 연료전지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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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복수개의 배출관은,상기 프레임의 타측에 상기 프레임의 길이방향을 따라 방사상으로 서로 이격되어 구비되는 연료전지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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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복수개의 배출관은,상기 프레임의 타측 양단에 각각 구비되는 연료전지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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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1에 있어서,상기 프레임의 길이방향을 따라 상기 프레임의 상기 단위셀이 적층된 양단에 수소입구 및 수소출구가 각각 형성되며,상기 복수개의 배출관은, 상기 프레임의 타측의 상기 수소출구 측에 구비되는 연료전지 스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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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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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WO2020027400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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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R&D) 고분자연료전지 시스템의 내구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 고장진단 및 처리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