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가상 현실 콘텐츠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부;사용자 입력을 획득하는 사용자 입력부; 및상기 획득된 사용자 입력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를 분석하고, 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분석 결과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 모니터링 장치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는,미리 제작된 제1 가상 현실 콘텐츠 및 상기 제1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응되는 영상으로서 사용자에 의해 착용되는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ead mounted display, HMD) 장치에서 표시되는 제2 가상 현실 콘텐츠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 모니터링 장치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은,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의 적어도 하나의 재생 시점을 선택하는 입력을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선택된 적어도 하나의 재생 시점에 대응하는 재생 구간에서의 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분석 결과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도록 제어하는 것인,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 모니터링 장치
|
4 |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은,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와 연관된 제1 자료, 상기 제1 자료를 가공한 제2 자료, 상기 제2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예측 영상 및 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도록 선택되는 입력을 더 포함하고,상기 제1 자료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유발 요소, 제1 시청 피로도 정보, 제2 시청 피로도 정보 및 기계학습을 통해 미리 결정된 상기 시청 피로도 유발 요소와 시청 피로도 리스트의 상관관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고,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유발 요소는, 카메라 움직임, 객체 움직임, 재생정보, 해상도, 양안 시차, 깊이감, 시야각, 영상 특징, 특수효과 및 텍스처 효과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고,상기 시청 피로도 리스트는, 시청 피로도 리스트 항목으로서 불쾌감, 피로감, 두통, 눈피로감, 난초점, 발한, 메스꺼움, 난집중, 머리 막힘, 시야감, 현기증, 환각, 배탈, 멀미, 트림 및 기타 증상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고,상기 제1 시청 피로도 정보는, 영상 촬영 센서로부터 획득된 사용자의 영상 및 생체신호 검출 센서로부터 획득된 상기 사용자의 생체신호의 크기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고,상기 제2 시청 피로도 정보는, 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시청 피로도 세기 입력 요청에 대응하여 상기 사용자로부터 입력되는, 상기 시청 피로도 리스트 항목들 중 적어도 하나의 세기인 것인,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 모니터링 장치
|
5 |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이 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와 연관된 제1 자료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도록 선택되는 입력인 경우,상기 제어부는,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를 분석함으로써, 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유발 요소, 상기 제1 시청 피로도 정보, 상기 제2 시청 피로도 정보 및 상기 기계학습을 통해 미리 결정된 상기 시청 피로도 유발 요소와 시청 피로도 리스트의 상관관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도록 제어하는 것인,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 모니터링 장치
|
6 |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이 상기 제2 자료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도록 선택되는 입력인 경우,상기 제어부는,상기 제1 자료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시청 피로도 유발 요소 중 하나로 치환시키고, 상기 치환된 결과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도록 제어하는 것인,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 모니터링 장치
|
7 |
7
제4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이 상기 제2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예측 영상을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도록 선택되는 입력인 경우,상기 제어부는,상기 제1 가상 현실 콘텐츠 및 상기 제1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상기 제2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예측 영상을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영상을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도록 제어하는 것인,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 모니터링 장치
|
8 |
8
제4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이 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도록 선택되는 입력인 경우,상기 제어부는,상기 시청 피로도 유발 요소 중 적어도 하나의 값을 변경하는 사용자 입력을 추가적으로 획득함에 따라, 상기 시청 피로도 리스트에서 적어도 하나의 시청 피로도 리스트 항목의 값을 변경하고, 상기 변경된 상기 시청 피로도 리스트를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al user interface, GUI)를 이용하여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도록 제어하는 것인,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 모니터링 장치
|
9 |
9
가상 현실 콘텐츠를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사용자 입력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획득된 사용자 입력에 기초하여 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를 분석하는 단계; 및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분석 결과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 모니터링 방법
|
10 |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는,미리 제작된 제1 가상 현실 콘텐츠 및 상기 제1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응되는 영상으로서 사용자에 의해 착용되는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ead mounted display, HMD) 장치에서 표시되는 제2 가상 현실 콘텐츠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 모니터링 방법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은,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의 적어도 하나의 재생 시점을 선택하는 입력을 포함하고,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분석 결과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는,상기 선택된 적어도 하나의 재생 시점에 대응하는 재생 구간에서의 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분석 결과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 모니터링 방법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은,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와 연관된 제1 자료, 상기 제1 자료를 가공한 제2 자료, 상기 제2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예측 영상 및 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도록 선택되는 입력을 더 포함하고,상기 제1 자료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유발 요소, 제1 시청 피로도 정보, 제2 시청 피로도 정보 및 기계학습을 통해 미리 결정된 상기 시청 피로도 유발 요소와 시청 피로도 리스트의 상관관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고,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유발 요소는, 카메라 움직임, 객체 움직임, 재생정보, 해상도, 양안 시차, 깊이감, 시야각, 영상 특징, 특수효과 및 텍스처 효과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고,상기 시청 피로도 리스트는, 시청 피로도 리스트 항목으로서 불쾌감, 피로감, 두통, 눈피로감, 난초점, 발한, 메스꺼움, 난집중, 머리 막힘, 시야감, 현기증, 환각, 배탈, 멀미, 트림 및 기타 증상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고,상기 제1 시청 피로도 정보는, 영상 촬영 센서로부터 획득된 사용자의 영상 및 생체신호 검출 센서로부터 획득된 상기 사용자의 생체신호의 크기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고,상기 제2 시청 피로도 정보는, 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시청 피로도 세기 입력 요청에 대응하여 상기 사용자로부터 입력되는, 상기 시청 피로도 리스트 항목들 중 적어도 하나의 세기인 것인,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 모니터링 방법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이 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와 연관된 제1 자료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도록 선택되는 입력인 경우,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분석 결과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는,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를 분석함으로써, 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유발 요소, 상기 제1 시청 피로도 정보, 상기 제2 시청 피로도 정보 및 상기 기계학습을 통해 미리 결정된 상기 시청 피로도 유발 요소와 시청 피로도 리스트의 상관관계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 모니터링 방법
|
14 |
14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이 상기 제2 자료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도록 선택되는 입력인 경우,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분석 결과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는,상기 제1 자료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시청 피로도 유발 요소 중 하나로 치환시키고, 상기 치환된 결과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 모니터링 방법
|
15 |
15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이 상기 제2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예측 영상을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도록 선택되는 입력인 경우,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분석 결과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는,상기 제1 가상 현실 콘텐츠 및 상기 제1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상기 제2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예측 영상을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영상을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 모니터링 방법
|
16 |
16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사용자 입력이 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도록 선택되는 입력인 경우,상기 가상 현실 콘텐츠에 대한 분석 결과를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는,상기 시청 피로도 유발 요소 중 적어도 하나의 값을 변경하는 사용자 입력을 추가적으로 획득함에 따라, 상기 시청 피로도 리스트에서 적어도 하나의 시청 피로도 리스트 항목의 값을 변경하고, 상기 변경된 상기 시청 피로도 리스트를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al user interface, GUI)를 이용하여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가상 현실 콘텐츠의 시청 피로도 예측 모델 모니터링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