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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 및 그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958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내지상장치, 및 입환 차량에 장착되어 차량을 자동으로 구동하는 입환자동제어장치를 무선 방식으로 연계하여 입환 자동 제어를 위한 통합 관리를 수행하는 입환관리서버; 상기 입환관리서버의 지시에 따라, 선로의 전환, 입환 표지의 표시 제어, 및 궤도 회로의 제어 중 적어도 하나를 실시하는 구내지상장치; 상기 입환관리서버의 지시에 따라, 입환 차량의 이동 속도 제어와 이동 거리 제어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입환자동제어장치; 및 상기 입환 차량이 입환 위치에 도달하면, 상기 입환자동제어장치의 제어에 따라, 상기 입환 차량과 입환대상차량의 복합연결장치를 상호 연결시키는 복합자동연결장치;를 포함한다.
Int. CL B61L 27/04 (2006.01.01) B61L 17/02 (2006.01.01)
CPC B61L 27/04(2013.01) B61L 27/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67341 (2017.12.0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67418 (2019.06.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07)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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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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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강미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최돈범 서울특별시 송파구
3 윤용기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4 이재호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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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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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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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07 수리 (Accepted) 1-1-2017-1219936-0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9.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1.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91624-6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8.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10416-8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0.04 수리 (Accepted) 1-1-2019-1013877-0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0.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013878-4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3296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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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구내지상장치, 및 입환 차량에 장착되어 차량을 자동으로 구동하는 입환자동제어장치를 무선 방식으로 연계하여 입환 자동 제어를 위한 통합 관리를 수행하는 입환관리서버;상기 입환관리서버의 지시에 따라, 선로의 전환, 입환 표지의 표시 제어, 및 궤도 회로의 제어 중 적어도 하나를 실시하는 구내지상장치; 상기 입환관리서버의 지시에 따라, 입환 차량의 이동 속도 제어와 이동 거리 제어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입환자동제어장치; 및상기 입환 차량이 입환 위치에 도달하면, 상기 입환자동제어장치의 제어에 따라, 상기 입환 차량과 입환대상차량의 복합연결장치를 상호 연결시키는 복합자동연결장치;를 포함하되,상기 입환자동제어장치는,상기 입환관리서버의 지시에 따라, 차량의 이동 속도와 이동 거리를 자동으로 운전 제어하되, 상기 차량의 제원에 따라 해당 차량에 대응하는 파라미터를 변환하여 이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운전 제어를 수행하며, 또한입환을 위한 차량 이동 중 입환 표지를 검출하여 자체적으로 차량의 이동 속도와 이동 거리를 제어하고,상기 입환관리서버의 지시나 명령을 상기 입환 차량의 제원이나 스펙에 따라 미리 지정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파라미터를 변환하여 구동할 수 있도록 하는 차량 인터페이스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입환관리서버는,상기 구내지상장치 및 입환자동제어장치로부터 차량현황 및 선로현황을 실시간 또는 주기적으로 전송받아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
3 3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선로현황은, 선로별 유효장, 차량수, 및 불량차 여부에 대한 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고,상기 차량현황은, 입환 차량이나 입환대상차량의 차량길이, 무게, 및 영차나공차 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입환관리서버는,입환 관리자의 명령이나 지시를 받거나, 상기 입환 관리자가 차량현황 및 선로현황을 실시간으로 현시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MMI)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입환관리서버는,입환을 위하여, 상기 구내지상장치를 제어하여 진로전환을 실시하며, 또한상기 입환자동제어장치를 제어하여 입환을 위한 차량의 이동 속도와 이동 거리 제어를 실시하기 위한 명령을 무선 방식으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구내지상장치는,레일 상에 있는 차량현황 또는 선로현황을 실시간이나 주기적으로 검출하여, 상기 입환관리서버나 상기 입환자동제어장치에 무선 방식으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파라미터는 차량 운행 성능과 관련된 가/감속도, 추진/제동 특성, 차량 중량, 및 휠 다이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입환자동제어장치는,입환을 위한 이동 중 전방 및 측방의 상태를 감시하며, 진로 내에 장애물이 있을 경우에는 상기 입환관리서버의 지시가 없더라도 자체적으로 차량의 이동 속도와 이동 거리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
9 9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구내지상장치는,상기 입환관리서버의 진로 연동 제어부의 진로 연동 제어 신호에 따라, 입환 차량의 진로제어를 위한 선로를 전환하는 선로 전환기;차량의 입환을 수행할 때 선로의 개통과 관계 전철기의 쇄정을 표시하는 표지로서, 형상이나 색 등에 의해 위치, 방향, 및 조건 등을 표시하는 입환 표지;레일상의 차량의 존재를 검지하여, 철도의 신호와 건널목 경보기를 제어하거나 차량에 정보를 전달하는 궤도 회로; 및상기 입환관리서버로부터 선로 전환을 위한 진로제어를 위한 지시나 명령을 전송받고, 또한 상기 입환 표지의 표시를 제어하거나 입환 표지의 상태를 상기 입환관리서버나 입환자동제어장치에 무선 방식으로 전송하고, 또한 상기 궤도 회로에서 감지된 정보를 상기 입환관리서버나 입환자동제어장치에 무선 방식으로 전송하는 무선 송수신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
10 10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입환자동제어장치는,상기 입환관리서버로부터 이동 속도와 이동 거리 제어 신호를 무선방식으로 전송받고, 상기 이동 속도와 이동 거리 제어 신호에 따른 입환 차량의 실제 이동 속도와 실제 이동 거리 정보를 검출하여 상기 입환관리서버에 실시간이나 주기적으로 전송하는 무선 송수신부;상기 입환 차량의 실제 이동 거리를 검출하고, 입환을 위한 목표 위치까지의 거리를 검출하거나, 전방에 장애물이 있을 경우에 상기 장애물까지의 거리를 검출하는 거리 검출부;전방의 영상을 촬영하고, 상기 촬영된 영상을 처리하여, 입환 차량에서 입환대상차량까지의 거리를 검출하고, 진로 상에 장애물이 있는지 여부를 감지하기 위한 영상 촬영부; 및상기 구내지상장치로부터 전송된 정보를 바탕으로 입환 위치까지 장애물 감지와 회피 운전을 수행하여 이동시키는 차량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
11 11
구내지상장치, 및 입환자동제어장치를 무선 방식으로 연계하여 입환 자동 제어를 위한 통합 관리를 수행하는 입환관리서버가 포함된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상기 입환관리서버의 지시에 따라, 상기 구내지상장치가 선로의 전환, 입환 표지의 표시 제어, 및 궤도 회로의 제어 중 적어도 하나를 실시하는 단계; 상기 입환관리서버의 지시에 따라, 상기 입환자동제어장치가 입환 차량의 이동 속도 제어와 이동 거리 제어를 자동으로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입환 차량이 입환 위치에 도달하면, 상기 입환자동제어장치가 복합자동연결장치를 통해 상기 입환 차량과 입환대상차량의 복합연결장치를 상호 연결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입환자동제어장치는,상기 입환관리서버의 지시에 따라, 차량의 이동 속도와 이동 거리를 자동으로 운전 제어하되, 상기 차량의 제원에 따라 해당 차량에 대응하는 파라미터를 변환하여 이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운전 제어를 수행하며, 또한입환을 위한 차량 이동 중 입환 표지를 검출하여 자체적으로 차량의 이동 속도와 이동 거리를 제어하고,상기 입환관리서버의 지시나 명령을 상기 입환 차량의 제원이나 스펙에 따라 미리 지정된 적어도 하나 이상의 파라미터를 변환하여 구동할 수 있도록 하는 차량 인터페이스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의 제어 방법
12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구내지상장치, 및 입환자동제어장치를 무선 방식으로 연계함에 있어서,상기 입환관리서버가 차량/선로 정보 DB를 참조하여, 현재의 구내 선로현황 및 차량현황을 파악하는 단계;상기 입환관리서버가 상기 차량/선로 정보 DB에 저장된 최신 차량현황 및 선로현황을 바탕으로 입환 차량의 입환을 위한 진로를 구성하는 단계:상기 입환관리서버가 상기 입환 차량의 이동 타이밍에 맞춰서, 상기 진로 상에 있는 선로 전환기에 대한 전환 및 쇄정을 위한 지시나 명령을 상기 구내지상장치에 전송하는 단계; 및상기 입환관리서버가 상기 구성된 진로를 따라, 상기 입환 차량이 미리 지정된 속도에 따라 이동하도록, 입환 차량의 입환자동제어장치에 이동 명령을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의 제어 방법
13 13
제 12항에 있어서, 상기 입환관리서버가 차량/선로 정보 DB를 참조하기 위하여,상기 입환관리서버는 상기 구내지상장치 및 입환자동제어장치로부터 차량현황 및 선로현황을 실시간이나 주기적으로 전송받아 상기 차량/선로 정보 DB를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의 제어 방법
14 14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입환관리서버가, 상기 진로 상에 있는 선로 전환기에 대한 전환 및 쇄정을 위한 지시나 명령을 상기 구내지상장치에 전송하는 단계;와 상기 입환관리서버가 상기 구성된 진로를 따라, 상기 입환 차량이 미리 지정된 속도에 따라 이동하도록, 입환 차량의 입환자동제어장치에 이동 명령을 전송하는 단계;를, 상기 입환 차량의 입환이 완료될 때까지 반복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의 제어 방법
15 15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구내지상장치가 상기 입환관리서버로부터 진로 구성을 위한 선로 전환기의 전환 및 쇄정을 위한 진로 연동 명령을 수신할 경우,상기 구내지상장치가 상기 명령에 따라 선로 전환기를 구동하고, 실시간이나 주기적으로 궤도 회로에 의한 차량 유무를 감지하며, 상기 궤도 회로를 통해 감지된 선로 상의 차량의 위치에 따라 입환 표지의 표시를 제어하는 단계;상기 진로 연동 명령에 따라 상기 구내지상장치가 작동되면, 상기 구내지상장치의 내부 제어부가 상기 구내지상장치의 상태정보를 실시간이나 주기적으로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구내지상장치의 내부 제어부가가 상기 검출된 상기 구내지상장치의 상태정보를 상기 입환관리서버나 상기 입환자동제어장치에 실시간이나 주기적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의 제어 방법
16 16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입환자동제어장치가 상기 입환관리서버로부터 차량 이동 명령을 수신할 경우, 상기 입환자동제어장치가 차량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해당 입환 차량에 대응하는 파라미터를 변환하여, 이 파라미터를 바탕으로 상기 이동 명령에 대응하는 이동 속도로 이동 거리만큼 입환 차량을 구동하는 단계;상기 차량 이동 명령에 대응하여 해당 진로로 이동 중, 상기 입환자동제어장치가 입환 차량의 실제 이동 거리와 이동 속도를 검출하여, 실시간이나 주기적으로 상기 입환관리서버에 전송하는 단계; 및상기 입환자동제어장치가, 상기 이동 명령에 대응하여 차량을 구동하는 단계와 상기 차량의 실제 이동 거리와 이동 속도를 검출하여 상기 입환관리서버에 전송하는 단계를, 상기 입환 차량이 입환 위치로 진로 이동이 완료될 때까지 반복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입환 자동 제어 시스템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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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철도차량 배선절감 효과분석 및 성능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