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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0977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 실시 예는 졸음상태 판단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방법에 있어서, 정상 주행시, 운전자의 종방향 및 횡방향의 주행패턴을 학습하여 졸음상태 판단의 기준이 되는 정상 졸음지수를 산출하는 단계, 현재 주행시, 운전자의 종방향 및 횡방향의 주행패턴을 수집하여 현재 운전자의 졸음 특성을 나타내는 현재 졸음지수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정상 졸음지수를 기초로 상기 산출된 현재 졸음지수를 분석하여 상기 운전자의 졸음상태를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운전자의 주행패턴이 졸음운전으로 판단되면, 상기 운전자에게 졸음운전 경고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K 28/06 (2006.01.01) B60W 40/08 (2006.01.01) B60W 50/14 (2012.01.01) B60W 40/105 (2012.01.01) B60W 40/04 (2006.01.01) G08B 21/06 (2014.01.01) A61B 5/00 (2006.01.01) B60K 35/00 (2006.01.01)
CPC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B60K 28/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70751 (2017.12.12)
출원인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93537-0000 (2019.06.20)
공개번호/일자 10-2019-0070177 (2019.06.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6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12)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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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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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성호 서울특별시 서초구
2 박찬호 경기도 광명시 소하로 ***,
3 유동연 인천광역시 연수구
4 김영갑 부산광역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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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비전 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층(대치동, 동산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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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12 수리 (Accepted) 1-1-2017-1238948-30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847491-42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1.31 수리 (Accepted) 1-1-2019-0116531-23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1.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116532-79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5.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77081-2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졸음상태 판단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방법에 있어서,정상 주행시, 운전자의 종방향 및 횡방향의 주행패턴을 학습하여 졸음상태 판단의 기준이 되는 정상 졸음지수를 산출하는 단계;현재 주행시, 운전자의 종방향 및 횡방향의 주행패턴을 수집하여 현재 운전자의 졸음 특성을 나타내는 현재 졸음지수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정상 졸음지수를 기초로 상기 산출된 현재 졸음지수를 분석하여 상기 운전자의 졸음상태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운전자의 주행패턴이 졸음운전으로 판단되면, 상기 운전자에게 졸음운전 경고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정상 졸음지수를 산출하는 단계는, 전방 차량과 자차 간의 상대속도의 부호가 변경되는 시점의 종방향 오차 값 및 종방향 제어주기와, 차량 운전자가 조작하는 차량 스티어링 각속도의 부호가 변경되는 시점의 횡방향 오차 값 및 횡방향 제어주기를 이용하여, 안전영역 및 제어주기를 설정하고, 운전자의 종방향 및 횡방향의 주행패턴으로부터 설정된 안전영역의 크기 및 제어주기를 이용하여 정상 졸음지수를 산출하고,상기 운전자의 졸음상태를 판단하는 단계는, 현재 주행시, 운전자의 종방향 및 횡방향의 주행패턴으로부터 도출된 종방향 및 횡방향 졸음지수에 종방향 및 횡방향 계수가 곱해진 졸음지수를 합산하여 상기 현재 졸음지수를 산출하는,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차량의 주행 속도 또는 위치 정보를 기초로 주행상황을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상황을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차량과 연동 가능한 내비게이션이 장착된 경우, 상기 내비게이션에서 제공하는 위치 정보 또는 현재 도로의 이동속도를 이용하여 주행상황을 판단하는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상황을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주행상황을 시내 주행, 고속도로 주행 및 정체길 주행 중에서 어느 하나의 주행상황으로 판단하는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방법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판단된 주행상황이 기설정된 주행상황 변화량을 초과하거나 상기 운전자로부터 재탐색 요청이 있으면, 종방향 및 횡방향의 주행패턴을 다시 학습하여 정상 졸음지수를 재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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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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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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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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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의 졸음상태를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종방향 및 횡방향 계수를 현재 주행상황에 따라 가변시키는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경고를 발생시키는 단계는, 상기 산출된 정상 졸음지수를 기초로 상기 산출된 현재 졸음지수를 분석한 결과, 이상치의 비중에 따라 차량 클러스터에 경고 아이콘을 표시하거나, 경고음을 발생시키거나, 또는 차량 시트에 설치된 진동판을 진동시키는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방법
11 11
정상 주행시, 운전자의 종방향 및 횡방향의 주행패턴을 학습하여 졸음상태 판단의 기준이 되는 정상 졸음지수를 산출하는 주행패턴 학습부; 현재 주행시, 운전자의 종방향 및 횡방향의 주행패턴을 수집하여 현재 운전자의 졸음 특성을 나타내는 현재 졸음지수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정상 졸음지수를 기초로 상기 산출된 현재 졸음지수를 분석하여 상기 운전자의 졸음상태를 판단하는 졸음상태 판단부; 및상기 운전자의 주행패턴이 졸음운전으로 판단되면, 상기 운전자에게 졸음운전 경고를 발생시키는 경고 발생부를 포함하고,상기 주행패턴 학습부는, 전방 차량과 자차 간의 상대속도의 부호가 변경되는 시점의 종방향 오차 값 및 종방향 제어주기와, 차량 운전자가 조작하는 차량 스티어링 각속도의 부호가 변경되는 시점의 횡방향 오차 값 및 횡방향 제어주기를 이용하여, 안전영역 및 제어주기를 설정하고, 운전자의 종방향 및 횡방향의 주행패턴으로부터 설정된 안전영역의 크기 및 제어주기를 이용하여 정상 졸음지수를 산출하고, 상기 졸음상태 판단부는, 현재 주행시, 운전자의 종방향 및 횡방향의 주행패턴으로부터 도출된 종방향 및 횡방향 졸음지수에 종방향 및 횡방향 계수가 곱해진 졸음지수를 합산하여 상기 현재 졸음지수를 산출하는,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차량의 주행 속도 또는 위치 정보를 기초로 주행상황을 판단하는 주행상황 판단부를 더 포함하는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장치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상황 판단부는, 상기 차량과 연동 가능한 내비게이션이 장착된 경우, 상기 내비게이션에서 제공하는 위치 정보 또는 현재 도로의 이동속도를 이용하여 주행상황을 판단하는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장치
14 14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주행상황 판단부는, 상기 주행상황을 시내 주행, 고속도로 주행 및 정체길 주행 중에서 어느 하나의 주행상황으로 판단하는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장치
15 15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주행패턴 학습부는, 상기 판단된 주행상황이 기설정된 주행상황 변화량을 초과하거나 상기 운전자로부터 재탐색 요청이 있으면, 종방향 및 횡방향의 주행패턴을 다시 학습하여 정상 졸음지수를 재산출하는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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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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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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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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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졸음상태 판단부는, 상기 종방향 및 횡방향 계수를 상기 판단된 주행상황에 따라 가변시키는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장치
20 20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경고 발생부는, 상기 산출된 정상 졸음지수를 기초로 상기 산출된 현재 졸음지수를 분석한 결과, 이상치의 비중에 따라 차량 클러스터에 경고 아이콘을 표시하거나, 경고음을 발생시키거나, 또는 차량 시트에 설치된 진동판을 진동시키는 차량 운전자의 졸음상태 판단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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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그린카 등 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자동차) 2/3 스티어링 휠의 토크 제어를 이용한 자율주행자동차의 제어권 이양방법에 대한 HMI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