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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0167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개시된 발명은 차량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차량은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발전제어에 의해 설정된 목표 전압을 차량 배터리로 출력하는 알터네이터; 및 키 오프한 후 OCV(Open Circuit Voltage)가 기 설정된 범위 이내로 유지되는 경우, 초기 SOC를 DCIR(Direct Current Internal Resistance) 맵을 통해 산출하여 연산 SOC 계산 시 적용하고, 초기 SOC를 적용한 실제 배터리 충전 전류량과 계산된 배터리 충전량의 차이를 기초로 가용 SOC 범위를 조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0R 16/033 (2006.01.01) B60R 16/03 (2006.01.01) G01R 31/36 (2019.01.01) G01R 19/165 (2006.01.01)
CPC B60R 16/033(2013.01) B60R 16/033(2013.01) B60R 16/033(2013.01) B60R 16/033(2013.01) B60R 16/033(2013.01) B60R 16/03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73180 (2017.12.15)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자동차주식회사,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72100 (2019.06.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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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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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승원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2 전지환 서울특별시 성동구
3 오현종 서울특별시 강남구
4 박성진 주소서울특별시 서초구
5 박민규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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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세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 **층, **층(서초동, 태우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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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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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15 수리 (Accepted) 1-1-2017-1252336-37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9.04 수리 (Accepted) 4-1-2018-5179063-18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6 수리 (Accepted) 4-1-2019-5150191-7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배터리;상기 차량 배터리의 전류, 전압 및 온도를 측정하기 위한 차량 센서;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발전제어에 의해 설정된 목표 전압을 상기 차량 배터리로 출력하는 알터네이터; 및 상기 차량 배터리의 전류, 전압 및 온도를 기초로 연산 SOC를 계산하되, 키 오프(Key Off)한 후 OCV(Open Circuit Voltage)가 기 설정된 범위 이내로 유지되는 경우,초기 SOC를 DCIR(Direct Current Internal Resistance) 맵을 통해 산출하여 상기 연산 SOC 계산 시 적용하고, 상기 초기 SOC를 적용한 실제 배터리 충전 전류량과 계산된 배터리 충전량의 차이를 기초로 가용 SOC 범위를 조정하는제어부;를포함하는 차량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키 오프 한 후, 상기 차량 배터리의 안정화 시간 경과 이후 상기 OCV가 기 설정된 범위 이내로 유지되는 경우, 초기 SOC 값을 폴트(Fault)로 설정하고 상기 DCIR을 통한 초기 SOC 산출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차량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시동 온 후 초기 SOC가 폴트인 경우, 상기 알터네이터를 통해 상기 차량 배터리의 충전 전압을 제1 전압으로 설정하고, 상기 차량 배터리로부터 전류가 방전되면 DCIR 맵을 통해 상기 초기 SOC를 설정하는 차량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초기 SOC 설정 후 상기 알터네이터의 출력 전압 제어를 통해 상기 차량 배터리의 충전 전압을 제2 전압으로 설정하여 전류 적산을 시작하고,상기 차량 배터리의 SOC가 충전 기준치에 도달하면 전류 적산을 중지한 후 연산 SOC를 현재 전류 적산량으로 설정하는 차량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 배터리의 충전 전압, 전류 및 엔진 알피엠(RPM)을 기초로 상기 차량 배터리의 SOC가 충전 기준치에 도달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차량
6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초기 SOC 설정 후 실제 차량 배터리의 충전 전류량, DCIR을 기초한 초기 SOC 및연산 SOC를 기초로 상기 차량 배터리의 내구 저하 발생여부를 판단하고, 판단 결과상기 차량 배터리의 내구 저하가 발생한 경우 상기 가용 SOC 범위를 조정하는 차량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수학식 1을 통해 상기 초기 SOC 설정 후 실제 차량 배터리의 충전 전류량(SOC∫IB)을 산출하고, 상기 수학식 1은, SOC∫IB = [Total 전류 적산량 (∫IB) / 배터리 용량 (Ah)] X 100인 차량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기 설정된가용 SOC 범위의 최소 SOC에 초기 SOC를 적용한 실제 차량 배터리 충전 전류량과 계산된 배터리 충전량의 차이를 합산하여 상기 가용 SOC 범위를 조정하는 차량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배터리는 리튬 배터리인 차량
10 10
차량 배터리의 전류, 전압 및 온도를 측정하고, 키 오프(Key Off) 신호를 수신하고,SOC(State of Charge)-OCV(Open Circuit Voltage) 맵에서 OCV가 기 설정된 범위 이내로 유지되는 경우,초기 SOC 값을 폴트(Fault)로 설정하고,DCIR(Direct Current Internal Resistance) 맵을 통해 초기 SOC를 산출하고,상기 산출된 DCIR을 적용한 초기 SOC를 적용하여 연산 SOC 계산하고,상기 연산 SOC를 이용하여 목표 전압을 설정하여 차량 배터리로 출력하는 것을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키 오프 신호를 수신하는 것 이후, 상기 초기 SOC 값을 폴트로 설정하는 것 이전에, 키 오프 신호를 수신한 이후 시간이 차량 배터리의 안정화 시간을 경과하였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더 포함하고, 상기 차량 배터리의 안정화 시간이 경과한 경우, 상기 OCV가 기 설정된 범위 이내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차량의 제어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초기 SOC를 산출하는 것은, 시동 온 후 초기 SOC가 폴트인 경우, 알터네이터를 통해 상기 차량 배터리의 충전 전압을 제1 전압으로 설정하여 차량용 배터리를 충전하고, 상기 차량 배터리의 방전전류가 0 미만인지 여부를 확인하고,확인 결과, 상기 방전전류가 O 미만인 경우, 상기 차량 배터리의 방전전류 변화량이 유지시간을 초과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확인 결과, 상기 방전전류 변화량이 유지시간을 초과한 경우, DCIR을 계산하여 상기 초기 SOC를 산출하는 것을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방법
13 13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배터리는 리튬 배터리인 차량의 제어방법
14 14
DCIR을 통해 초기 SOC를 설정하고, 알터네이터의 출력 전압 제어를 통해 차량 배터리의 충전 전압을 제2 전압으로 설정하여 전류 적산을 시작하고,상기 차량 배터리의 SOC가 충전 기준치에 도달하면 전류 적산을 중지하고,연산 SOC를 현재 전류 적산량으로 설정하고,상기 초기 SOC 설정 후 실제 차량 배터리의 충전 전류량, DCIR을 기초한 초기 SOC 및 연산 SOC를 기초로 차량 배터리의 내구 저하 발생여부를 판단하고,판단 결과, 상기 차량 배터리의 내구 저하가 발생한 경우 가용 SOC 범위를 조정하는 것을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배터리의 SOC가 충전 기준치에 도달하는 것은, 상기 차량 배터리의 충전 전압, 전류 및 엔진 알피엠(RPM)을 기초로 상기 차량 배터리의 SOC가 충전 기준치에 도달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인 차량의 제어방법
16 16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초기 SOC 설정 후 실제 차량 배터리의 충전 전류량(SOC∫IB)은 수학식 1을 통해 산출하고, 상기 수학식 1은, SOC∫IB = [Total 전류 적산량 (∫IB) / 배터리 용량 (Ah)] X 100인 차량의 제어방법
17 17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가용 SOC 범위를 조정하는 것은, 기 설정된 가용 SOC 범위의 최소 SOC에 초기 SOC를 적용한 실제 배터리 충전 전류량과 계산된 배터리 충전량의 차이를 합산하여 상기 가용 SOC 범위를 조정하는 것인 차량의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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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90184846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9184846 US 미국 DOCDBFAMILY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