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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탈선 검지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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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차축, 한 쌍의 차륜 및 레일의 밀착여부를 전기적으로 검지하여 탈선이 발생한 차륜의 위치를 판단할 수 있는 열차 탈선 검지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실시 예에 따른 열차 탈선 검지 장치는 열차가 레일에 형성된 코일과 접촉 시에 탈선을 검지하기 위한 전원 주파수, 인식 주파수 및 열차의 각 차륜을 식별하는 식별 주파수를 전달하는 지상장치와, 상기 인식 주파수가 수신되면 상기 전원 주파수를 이용하여 상기 열차의 차축, 한 쌍의 차륜 및 상기 레일을 전기적으로 연결한 폐회로의 전류 흐름을 감지하고, 상기 감지한 전류 흐름에 기초하여 일정 차륜의 상기 식별주파수를 상기 지상장치로 전달하는 차상장치;를 포함하고, 상기 지상장치는 상기 차상장치에서 수신된 상기 식별 주파수를 통해 탈선 상태의 차륜을 판단한다.
Int. CL B61K 13/00 (2006.01.01) G01M 17/08 (2019.01.01) G01R 23/15 (2006.01.01) G01R 19/145 (2006.01.01)
CPC B61K 13/00(2013.01) B61K 13/00(2013.01) B61K 13/00(2013.01) B61K 13/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73334 (2017.12.15)
출원인 한국철도공사
등록번호/일자 10-1998488-0000 (2019.07.03)
공개번호/일자 10-2019-0072182 (2019.06.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7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15)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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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공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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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루치아노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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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정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 ***층(논현동,썬라이더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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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공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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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15 수리 (Accepted) 1-1-2017-1253271-3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2.22 수리 (Accepted) 4-1-2018-5031776-2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9.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1.09 수리 (Accepted) 9-1-2018-0059749-1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1.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02024-4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2.27 수리 (Accepted) 1-1-2019-0208626-42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2.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208627-98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7.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69152-5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열차가 레일에 형성된 코일과 전기적으로 접촉 시에 탈선을 검지하기 위한 전원으로 사용되는 전원 주파수, 상기 열차의 탈선을 검지하기 위한 구성여부를 인식하는 인식 주파수 및 열차의 각 차륜을 식별하는 식별 주파수를 전달하는 지상장치; 및상기 인식 주파수를 수신하고, 상기 전원 주파수를 전원으로 이용하여 상기 열차의 차축, 한 쌍의 차륜 및 상기 레일을 전기적으로 연결한 폐회로의 전류 흐름을 감지하고, 상기 감지한 전류 흐름에 기초하여 일정 차륜의 상기 식별주파수를 상기 지상장치로 전달하는 차상장치;를 포함하고,상기 지상장치는 상기 차상장치에서 수신된 상기 식별 주파수를 통해 탈선 상태의 차륜을 판단하고,상기 차상장치는 상기 폐회로에 전류가 인가되는 경우, 상기 한 쌍의 차륜을 정상 상태로 판단하고, 상기 지상장치로부터 전달된 식별 주파수를 상기 지상장치로 되돌려 전달하고,상기 지상장치는 전달했던 상기 식별 주파수가 다시 수신되면 상기 수신된 식별 주파수에 해당하는 차륜을 정상 상태로 판단하는 열차 탈선 검지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지상장치는,상기 코일과 접촉하면 상기 전원 주파수, 상기 인식 주파수 및 상기 식별 주파수를 출력하는 발진회로;상기 발진회로에서 출력한 상기 전원 주파수, 상기 인식 주파수 및 상기 식별 주파수를 송신하는 제1 송신부;상기 차상장치로부터 상기 인식 주파수 및 상기 식별 주파수를 수신하는 제1 수신부; 및상기 제1 수신부로 수신된 상기 식별 주파수에 대응하는 상기 차륜을 정상 상태의 차륜으로 판단하고, 상기 제1 수신부로 수신되지 않은 상기 식별 주파수에 대응하는 상기 차륜을 탈선 상태의 차륜으로 판단하는 판단부;를 포함하는 열차 탈선 검지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상장치는,상기 지상장치로부터 상기 전원 주파수, 상기 인식 주파수 및 상기 식별 주파수를 수신하는 제2 수신부;상기 폐회로에 전류가 인가되는지 판단하여 상기 한 쌍의 차륜 중 적어도 하나의 차륜의 탈선 여부에 관한 검지신호를 출력하는 검지부;상기 검지부에서 출력한 검지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각 차륜의 탈선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논리연산을 수행하여 정상 상태인 상기 차륜의 식별 주파수를 전달하는 연산부; 및상기 연산부에서 전달받은 상기 인식 주파수 및 상기 식별 주파수를 상기 지상장치로 송신하는 제2 송신부;를 포함하는 열차 탈선 검지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폐회로에 전류가 인가되면 상기 한 쌍의 차륜은 정상 상태이고, 상기 폐회로에 전류가 인가되지 않으면 상기 한 쌍의 차륜 중 적어도 하나의 차륜이 탈선 상태인 열차 탈선 검지 장치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검지부는,상기 한 쌍의 차륜이 정상 상태이면 검지신호 하이(high)를 출력하고, 상기 한 쌍의 차륜 중 적어도 하나의 차륜이 탈선 상태이면 검지신호 로우(low)를 출력하는 열차 탈선 검지 장치
6 6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검지부는,상기 한 쌍의 차륜에 연결되는 검지용 제1 계전기와, 상기 검지용 제1 계전기의 출력단에 병렬로 연결되는 검지용 커패시터 및 검지용 제2 계전기를 포함하고,상기 검지용 제1 계전기의 입력단에는 상기 전원 주파수, 상기 인식 주파수 및 상기 식별 주파수가 입력되는 열차 탈선 검지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한 쌍의 차륜이 모두 정상 상태이면 상기 폐회로에 전류가 인가되어 상기 검지용 제1 계전기의 접점이 연결되고,상기 한 쌍의 차륜 중 적어도 하나의 차륜이 탈선 상태이거나, 일시적 탈선 상태이면 상기 폐회로에 전류가 인가되지 않아 상기 검지용 제1 계전기의 접점이 분리되는 열차 탈선 검지 장치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한 쌍의 차륜이 모두 정상 상태이면 상기 폐회로에 인가된 전류에 의해 상기 검지용 제1 계전기의 접점이 연결되면서 전원에 의해 상기 검지용 커패시터에 전원이 충전되고, 상기 검지용 제2 계전기의 접점이 연결되는 열차 탈선 검지 장치
9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한 쌍의 차륜 중 적어도 하나의 차륜이 탈선 상태이거나, 일시적 탈선 상태이면 상기 폐회로에 전류가 인가되지 않아 상기 검지용 제1 계전기의 접점이 분리되면서 전원이 공급되지 않고, 상기 커패시터에 충전된 전원에 의해 상기 검지용 제2 계전기의 접점이 연결되는 열차 탈선 검지 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커패시터는 상기 커패시터의 RC 시정수에 비례하는 시간동안 상기 검지용 제2 계전기에 전원을 공급하고,상기 시간 이후에 상기 폐회로에 전류가 인가되면 상기 한 쌍의 차륜 중 적어도 하나의 차륜은 일시적 탈선 상태이고, 상기 폐회로에 전류가 인가되지 않으면 상기 한 쌍의 차륜 중 적어도 하나의 차륜은 탈선 상태인 열차 탈선 검지 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검지부는,상기 한 쌍의 차륜 중 적어도 하나의 차륜이 일시적 탈선 상태이면 상기 시간동안 검지신호 하이(high)를 출력하고, 상기 시간 이후에도 연속적으로 검지신호 하이(high)를 출력하는 열차 탈선 검지 장치
12 12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연산부는,상기 검지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한 쌍의 차륜 각각의 탈선 여부에 관한 논리연산을 수행하고, 상기 논리연산을 수행한 결과에 따른 논리신호를 출력하는 연산용 계전기와, 상기 인식 주파수 및 상기 식별 주파수를 선택적으로 통과시키는 공진회로를 포함하는 열차 탈선 검지 장치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공진회로는,상기 연산용 계전기에서 상기 논리연산을 수행하여 하이(high)가 출력되는 상기 차륜의 식별 주파수를 통과시키고, 상기 통과된 식별 주파수를 제2 송신부에 전달하는 열차 탈선 검지 장치
14 1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륜은 복수개로 열차에 제공되며,상기 차륜들 중 2개의 차륜을 이용하여 상기 폐회로가 구성되는 열차 탈선 검지 장치
15 15
차상장치가 열차가 레일에 형성된 코일과 전기적으로 접촉 시에 상기 열차의 탈선을 검지하기 위한 전원으로 사용되는 전원 주파수, 상기 열차의 탈선을 검지하기 위한 구성여부를 인식하는 인식 주파수 및 상기 열차의 각 차륜을 식별하는 식별 주파수를 지상장치로부터 수신하는 단계;상기 열차의 차축 및 한 쌍의 차륜과, 상기 레일을 전기적으로 연결한 폐회로를 통해 상기 각 차륜의 탈선 여부를 검지하는 단계;상기 검지 결과에 기초하여 정상 상태인 상기 차륜의 식별 주파수를 송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각 차륜의 탈선 여부를 검지하는 단계에 있어서, 상기 차상장치는 상기 폐회로에 전류가 인가되는 경우, 상기 한 쌍의 차륜을 정상 상태로 판단하고, 상기 지상장치로부터 전달된 식별 주파수를 상기 지상장치로 되돌려 전달하고,상기 지상장치는 전달했던 상기 식별 주파수가 다시 수신되면 상기 수신된 식별 주파수에 해당하는 차륜을 정상 상태로 판단하는 열차 탈선 검지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각 차륜의 탈선 여부를 검지하는 단계에 있어서,차축, 한 쌍의 차륜 및 레일이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폐회로를 구성하고, 상기 폐회로에 전류가 인가되는지 판단하여 상기 한 쌍의 차륜 중 적어도 하나의 차륜의 탈선 여부에 관한 검지신호를 출력하는 열차 탈선 검지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각 차륜의 탈선 여부를 검지하는 단계에 있어서,상기 한 쌍의 차륜이 모두 정상 상태이면 상기 폐회로에 전류가 인가되고, 상기 한 쌍의 차륜 중 적어도 하나의 차륜이 탈선 상태이면 상기 폐회로에 전류가 인가되지 않는 열차 탈선 검지 방법
18 18
제16항 있어서, 상기 각 차륜의 탈선 여부를 검지하는 단계에 있어서,상기 한 쌍의 차륜이 모두 정상 상태이거나, 상기 한 쌍의 차륜 중 적어도 하나의 차륜이 일시적 탈선 상태인 경우 하이(high)의 검지신호를 출력하고, 상기 한 쌍의 차륜 중 적어도 하나의 차륜이 탈선 상태인 경우 로우(low)의 검지신호를 출력하는 열차 탈선 검지 방법
19 19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각 차륜의 탈선 여부를 검지하는 단계에 있어서,상기 검지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한 쌍의 차륜 각각의 탈선 여부에 관한 논리연산을 수행하는 열차 탈선 검지 방법
20 20
제19항 있어서, 상기 차륜의 식별 주파수를 송신하는 단계에 있어서,상기 논리연산을 수행한 결과에 기초하여 하이(high)가 출력된 상기 차륜의 식별 주파수를 송신하는 열차 탈선 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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