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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및 이의 운전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0258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극 및 공기극을 구비하는 연료전지 스택, 공급되는 연료의 황을 제거하기 위한 탈황기, 상기 연료극으로 수소가 공급되도록 연료를 개질하는 개질기, 상기 공기극으로 공기를 공급하는 블로워, 연소반응에 의해 생성되는 열을 상기 연료 및 공기에 공급하는 연소기를 포함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이며, 상기 탈황기와 개질기를 연결하는 배관 상에 위치하는 제1 제어밸브; 상기 스택의 연료극에서 배출되는 미반응 연료를 재순환시키는 제1 재순환배관; 및 상기 제1 재순환배관 상에 위치하는 제2 제어밸브를 포함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별도의 불활성 가스 또는 환원제 가스 공급 수단을 구비하지 않고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의 재산화를 방지할 수 있어,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의 신뢰성 및 강건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Int. CL H01M 8/04089 (2016.01.01) H01M 8/0662 (2016.01.01) H01M 8/0612 (2016.01.01) H01M 8/04014 (2016.01.01) H01M 8/04746 (2016.01.01) H01M 8/04302 (2016.01.01) H01M 8/04303 (2016.01.01)
CPC H01M 8/04097(2013.01) H01M 8/04097(2013.01) H01M 8/04097(2013.01) H01M 8/04097(2013.01) H01M 8/04097(2013.01) H01M 8/04097(2013.01) H01M 8/04097(2013.01) H01M 8/0409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73841 (2017.12.18)
출원인 재단법인 포항산업과학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019199-0000 (2019.09.02)
공개번호/일자 10-2019-0072782 (2019.06.2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9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18)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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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 포항산업과학연구원 대한민국 경북 포항시 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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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영재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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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씨엔에스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언주로 **길 **, 대림아크로텔 *층(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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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 포항산업과학연구원 경북 포항시 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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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18 수리 (Accepted) 1-1-2017-1256126-4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7.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8.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138090-8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1.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70840-0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1.14 수리 (Accepted) 1-1-2019-0044794-0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1.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044795-4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88808-7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0.10 수리 (Accepted) 4-1-2019-5211042-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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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극 및 공기극을 구비하는 연료전지 스택, 공급되는 연료의 황을 제거하기 위한 탈황기, 상기 연료극으로 수소가 공급되도록 연료를 개질하는 개질기, 상기 공기극으로 공기를 공급하는 블로워, 연소반응에 의해 생성되는 열을 상기 연료 및 공기에 공급하는 연소기를 포함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이며, 상기 탈황기와 개질기를 연결하는 배관 상에 위치하며, 연료전지 스택의 가열 및 가동 단계에서는 개방되어, 연료를 개질기로 공급하고, 연료전지 스택의 냉각 및 정지 단계에서는 패쇄되어 연료공급을 차단하도록 제어하는 제1 제어밸브;상기 스택의 연료극에서 배출되는 미반응 연료를 재순환시키는 제1 재순환배관; 및상기 제1 재순환배관 상에 위치하며, 연료전지 스택의 정지 단계에서는 폐쇄되도록 제어하는 제2 제어밸브를 포함하고,상기 제1 재순환배관 상에 형성된 재순환블로워를 포함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재순환배관 상에서 분기되어 연소기로 미반응 연료를 이송하는 제2 재순환배관 및 상기 이송하는 제2 재순환배관 상에 위치하는 제3 제어밸브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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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공기극에서 배출되는 공기를 연소기로 재순환시키는 제3 재순환라인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소기로부터 공급되는 열을 회수하여 연료 및 공기에 공급하는 열교환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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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을 작동온도 이상으로 올리기 위한 가열단계,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가동단계,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을 작동온도 미만으로 내리기 위한 냉각단계 및 연료전지 스택의 작동이 정지되는 정지단계를 포함하는 제1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방법이며,상기 가열단계는 제1 제어밸브를 개방하여 소정의 연료를 연료극에 공급한 후 폐쇄하고, 미반응 연료가 제1 재순환배관을 통해 재순환되도록 상기 제2 제어밸브를 개방하여 수행되는 것인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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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가동단계는 상기 제1 제어밸브를 개방하고 연료를 연료극에 공급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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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냉각단계는 상기 제1 제어밸브를 폐쇄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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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정지단계는 수소를 포함하는 가스가 잔류하도록 상기 제1 제어밸브 및 제2 제어밸브를 폐쇄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의 운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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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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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재)포항산업과학연구원 에너지기술개발사업 바이오가스 기반 고온형 연료전지 융합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