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인지 평가 및 훈련을 하기 위한 장치를 구현함에 있어서, 컨텐츠 제공단말기(8)을 구비하되, 컨텐츠 제공단말기(8)는 각종 정보가 저장되는 데이터베이스부(10), 각종 정보의 입력과 필요한 명령을 입력하기 위한 입력부(20), 평가의 실행을 위한 타이틀 화면에서부터 종료시까지 진행상황이 나타나도록 하는 디스플레이부(30), 평가대상자(E)의 저하된 인지영역을 평가하는 인지평가부(40), 전반적인 프로그램의 연동을 통한 제어를 담당하는 제어부(50)를 포함하여 구성하며, 상기 데이터베이스부(10)는 평가대상자의 등록번호, 이름, 나이, 학력, 진단명, 발병시기, 평가결과 중 어느 하나 이상의 정보 사항을 저장하는 정보저장부(12), 다수의 항목으로 구분되는 인지평가 및 훈련용 컨텐츠 저장부(14), 훈련진행상황 저장부(16), 결과저장부(18)를 포함하여 구성하며, 상기 컨텐츠 제공단말기(8)는 평가대상자(E)에게 착용되어지는 VR기기(60) 및 모션인식기기(70)와 유·무선으로 연결되게 구성하여, 평가대상자(E)에게 VR기기(60)를 통하여 컨텐츠 제공단말기(8)에 의해 실행되는 훈련 컨텐츠를 가상현실(62)로 보여지도록 하되, 모션인식기기(70)는 카메라센서를 통하여 촬영되는 영상을 바탕으로 평가대상자(E)의 특정모션(손동작)을 인식하고 그 특정모션에 대응하여 컨텐츠 제공단말기(8)는 제어부(50)의 처리를 통하여 VR기기(60)에 나타나는 가상현실(62) 공간 안에 평가대상자(E)의 모션인식에 준하여 움직여지는 아바타(80)가 나타나도록 하며, 이와 더불어 가상현실(62)의 공간에 준하는 실제 이동영역(90) 내에서 평가대상자(E)가 직접 이동이나 방향전환시 평가대상자(E)가 착용한 모션인식기기(70)가 인식한 특정모션에 대응하여 컨텐츠 제공단말기(8)는 제어부(50)의 처리를 통하여 상기 가상의 아바타(80)가 VR기기(60)로 나타나는 가상현실(62) 공간 안에서 동일한 이동이나 방향전환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가상현실(62)의 공간 내에는 아바타(80)에 의해 파지, 위치이동, 선택 중 어느 하나로 제어되는 가상물체(Virtual Object)(64)를 생성되게 하되, 상기 가상물체(64)는 평가 및 훈련 목적으로 주어지는 임무(미션, Mission)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평가대상자(E)는 주어지는 수행임무에 대하여 아바타(80)로 가상물체(64)들은 제어(파지, 위치이동, 선택)함으로써 평가 및 훈련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고령자를 비롯한 치매 의심자들이 현실감 있고 흥미롭게 평가 및 훈련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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