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기 동력 자동차의 배터리의 SOC 판단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0583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전기 동력 자동차의 배터리의 SOC 판단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개시된 전기 동력 자동차의 배터리의 SOC 판단 방법은 상기 전기 동력 자동차의 제동이 시작되는 시점에서의 상기 배터리의 제1 SOC를 산출하는 단계 (a); 상기 제동이 유지되는 경우, 특정 시간 간격 별로 상기 배터리의 전류를 산출하는 단계 (b); 상기 제동이 종료되는 경우, 상기 측정된 배터리의 전류를 누적하여 실측된 SOC를 산출하고, 상기 제동이 종료되는 시점에서의 상기 배터리의 제2 SOC를 산출하는 단계 (c); 및 상기 제1 SOC, 상기 제2 SOC 및 상기 실측된 SOC를 이용하여 상기 제동이 종료되는 시점에서의 상기 배터리의 최종 SOC 값을 판단하는 단계 (d);를 포함한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B60L 15/20 (2006.01.01)
CPC B60L 58/12(2013.01) B60L 58/12(2013.01) B60L 58/12(2013.01) B60L 58/12(2013.01) B60L 58/12(2013.01) B60L 58/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78148 (2017.12.22)
출원인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76387 (2019.07.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22)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진욱 서울특별시 양천구
2 박준하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관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송인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역삼동) 동림빌딩 *층(아이피즈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22 수리 (Accepted) 1-1-2017-1282707-1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1.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2.11 수리 (Accepted) 9-1-2019-0005888-9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7.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10798-84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9.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934740-2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9.11 수리 (Accepted) 1-1-2019-0934739-87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1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932609-5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프로세서가 포함된 장치에서 수행되는 전기 동력 자동차의 배터리의 SOC(State Of charge) 판단 방법에 있어서, 상기 전기 동력 자동차의 제동이 시작되는 시점에서의 상기 배터리의 제1 SOC를 산출하는 단계 (a);상기 제동이 유지되는 경우, 특정 시간 간격 별로 상기 배터리의 전류를 산출하는 단계 (b);상기 제동이 종료되는 경우, 상기 산출된 배터리의 전류를 누적하여 실측된 SOC를 산출하고, 상기 제동이 종료되는 시점에서의 상기 배터리의 제2 SOC를 산출하는 단계 (c); 및 상기 제1 SOC, 상기 제2 SOC 및 상기 실측된 SOC를 이용하여 상기 제동이 종료되는 시점에서의 상기 배터리의 최종 SOC 값을 판단하는 단계 (d);를 포함하되,상기 단계 (d)는, 상기 실측된 SOC와 상기 제1 SOC의 차이값인 제1 차이값 및 상기 제2 SOC와 상기 제1 SOC의 차이값인 제2 차이값을 산출하고, 상기 제1 차이값과 미리 저장되어 있는 제3 차이값의 차이의 절대값인 제1 절대값이 설정된 제1 임계값보다 작은지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제1 차이값이 상기 제1 임계값보다 작은 경우, 상기 제1 차이값과 상기 제2 차이값의 차이의 절대값인 제2 절대값이 기 설정된 제2 임계값보다 작은지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제2 절대값이 상기 제2 임계값보다 작은 경우, 상기 실측된 SOC를 상기 배터리의 최종 SOC 값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동력 자동차의 배터리의 SOC 판단 방법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a)는 상기 제동이 시작되는 시점에서의 상기 전기 동력 자동차의 속도를 더 산출하고, 상기 제3 차이값은, 제3 SOC와 제4 SOC의 차이값이며, 상기 제3 SOC는 상기 산출된 전기 동력 자동차의 속도와 특정 이전 시점에서의 상기 전기 동력 자동차의 속도가 동일한 상황에서 상기 제동이 시작되는 시점의 상기 배터리의 SOC이고, 상기 제4 SOC는 상기 동일한 상황에서 상기 제동이 종료되는 시점의 실측된 상기 배터리의 SOC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동력 자동차의 배터리의 SOC 판단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d)는, 상기 제1 절대값이 상기 제1 임계값을 초과하고, 상기 제2 절대값이 상기 제2 임계값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제1 차이값과 상기 제2 차이값의 평균값을 산출하고, 상기 평균값에서 상기 제1 SOC을 뺀 값을 상기 최종 SOC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동력 자동차의 배터리의 SOC 판단 방법
5 5
전기 동력 자동차의 제동이 시작되는 시점에서의 배터리의 제1 SOC를 산출하고, 상기 제동이 유지되는 경우 특정 시간 간격 별로 상기 배터리의 전류를 산출하고, 상기 제동이 종료되는 경우 상기 산출된 배터리의 전류를 누적하여 실측된 SOC를 산출하고, 상기 제동이 종료되는 시점에서의 상기 배터리의 제2 SOC를 산출하는 산출부; 및 상기 제1 SOC, 상기 제2 SOC 및 상기 실측된 SOC를 이용하여 상기 제동이 종료되는 시점에서의 상기 배터리의 최종 SOC 값을 판단하는 판단부;를 포함하되,상기 판단부는, 상기 실측된 SOC와 상기 제1 SOC의 차이값인 제1 차이값 및 상기 제2 SOC와 상기 제1 SOC의 차이값인 제2 차이값을 산출하고, 상기 제1 차이값과 미리 저장되어 있는 제3 차이값의 차이의 절대값인 제1 절대값이 설정된 제1 임계값보다 작은지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제1 차이값이 상기 제1 임계값보다 작은 경우, 상기 제1 차이값과 상기 제2 차이값의 차이의 절대값인 제2 절대값이 기 설정된 제2 임계값보다 작은지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제2 절대값이 상기 제2 임계값보다 작은 경우, 상기 실측된 SOC를 상기 배터리의 최종 SOC 값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 동력 자동차의 배터리의 SOC 판단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