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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속비행상태에서 세로 자세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를 제어하는 방법 및 컴퓨터 프로그램과 수직 이착륙 비행체

  • 기술번호 : KST201901070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저속비행 상태에서, 세로 자세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를 제어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는, 비행 컨트롤러가 생성한 틸트 각도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틸트 각도가 변경되고, 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추력을 발생시키는 적어도 하나의 메인로터; 피치 자세각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피치 자세각 (Pitch Attitute Angle)을 변경시키는 보조로터; 및 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조종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틸트 각도 제어 신호 및 상기 피치 자세각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비행 컨트롤러;를 포함하고, 상기 비행 컨트롤러는 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피치 자세각을 제1 피치 자세각만큼 변경시키는 세로 자세 제어 신호를 포함하는 비행체의 조종 신호를 획득한 경우, 상기 제1 피치 자세각을 참조하여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를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틸트 각도에 기초하여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 제어 신호를 생성할 수 있다.
Int. CL B64C 29/00 (2006.01.01) B64D 43/00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80020738 (2018.02.21)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75770 (2019.07.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70177493   |   2017.12.21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2.21)
심사청구항수 2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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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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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영신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조암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최성욱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유신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장성호 세종특별자치시 누리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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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리앤목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언주로 **길 **, *층, **층, **층, **층(도곡동, 대림아크로텔)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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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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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2.21 수리 (Accepted) 1-1-2018-0184047-29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5.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74452-45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7.29 수리 (Accepted) 1-1-2019-0777422-25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7.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777423-71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8.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5838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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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비행 속도가 소정의 임계 속도 이하인 상태에서, 세로 자세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를 제어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에 있어서,비행 컨트롤러가 생성한 틸트 각도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틸트 각도가 변경되고, 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추력을 발생시키는 적어도 하나의 메인로터;피치 자세각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피치 자세각 (Pitch Attitute Angle)을 변경시키는 보조로터; 및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조종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틸트 각도 제어 신호 및 상기 피치 자세각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비행 컨트롤러;를 포함하고,상기 비행 컨트롤러는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피치 자세각을 제1 피치 자세각만큼 변경시키는 세로 자세 제어 신호를 포함하는 비행체의 조종 신호를 획득한 경우, 상기 제1 피치 자세각을 참조하여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를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틸트 각도에 기초하여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 제어 신호를 생성하고,기 설정된 비행체 속도-메인로터 틸트 각도 매핑 데이터(Mapping data)에 기초하여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의 보정각을 포함하는 보정신호를 생성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
2 2
제1 항에 있어서상기 비행 컨트롤러는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속도가 소정의 임계 속도 이하인 경우에만 상기 피치 자세각을 제1 피치 자세각만큼 변경시키는 세로 자세 제어 신호에 대응하여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
3 3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헤딩(Heading) 방향과 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에 대한 맞바람의 진행 방향은 서로 대향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
4 4
제3 항에 있어서상기 맞바람의 세기가 클 수록, 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기수가 내려가는 방향으로 변경되는 피치 자세각이 큰, 수직 이착륙 비행체
5 5
제4 항에 있어서상기 비행 컨트롤러는상기 기수가 내려가는 방향으로 변경되는 피치 자세각이 클 수록, 상기 메인로터의 회전축이 지면과 평행에 가깝도록 상기 메인로터를 틸트시키는 메인로터의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
6 6
제4 항에 있어서상기 기수가 내려가는 방향으로 변경되는 피치 자세각과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는 선형 혹은 비선형관계인, 수직 이착륙 비행체
7 7
삭제
8 8
제1 항에 있어서상기 비행 컨트롤러는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피치 자세각을 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기수를 내리는 방향으로 제2 피치 자세각만큼 변경시키는 비행체의 조종 신호를 획득한 경우,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현재 속도 및 상기 메인로터의 현재 틸트 각도에 기초하여, 상기 틸트 각도의 보정신호에 따라 보정되는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의 보정각이 감소하도록 상기 틸트 각도 매핑 데이터를 갱신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
9 9
제1 항에 있어서상기 비행 컨트롤러는상기 제1 피치 자세각을 참조하여 결정된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 및 상기 보정각에 기초하여,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를 제어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
10 10
제1 항에 있어서상기 피치 자세각 제어 신호는상기 보조로터의 회전수를 제어하는 신호 및 상기 보조로터의 콜렉티브 피치각(Collective Pitch Angle)을 제어하는 신호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
11 11
제1 항에 있어서상기 피치 자세각 제어 신호는상기 메인로터의 싸이클릭 피치각(Cyclic Pitch Angle)을 제어하는 신호를 포함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
12 12
제1 항에 있어서상기 피치 자세각 제어 신호는상기 메인로터의 베인(Vane) 조종면의 각도를 제어하는 신호를 포함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
13 13
비행 속도가 소정의 임계 속도 이하인 상태에서, 세로 자세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를 제어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피치 자세각을 제1 피치 자세각만큼 변경시키는 세로 자세 제어 신호를 포함하는 비행체의 조종 신호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세로 자세 제어 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피치 자세각 (Pitch Attitude Angle)을 변경시키기 위한 피치 자세각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제1 피치 자세각을 참조하여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를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틸트 각도에 기초하여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 및기 설정된 비행체 속도-메인로터 틸트 각도 매핑 데이터(Mapping data)에 기초하여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의 보정각을 포함하는 보정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제어 방법
14 14
제13 항에 있어서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속도가 소정의 임계 속도 이하인 경우에만 상기 피치 자세각을 제1 피치 자세각만큼 변경시키는 세로 자세 제어 신호에 대응하여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제어 방법
15 15
제13 항에 있어서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헤딩(Heading) 방향과 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에 대한 맞바람의 진행 방향은 서로 대향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제어 방법
16 16
제15 항에 있어서상기 맞바람의 세기가 클 수록, 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기수가 내려가는 방향으로 변경되는 피치 자세각이 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제어 방법
17 17
제16 항에 있어서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기수가 내려가는 방향으로 변경되는 피치 자세각이 클 수록, 상기 메인로터의 회전축이 지면과 평행에 가깝도록 상기 메인로터를 틸트시키는 메인로터의 제어 신호를 생성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제어 방법
18 18
제16 항에 있어서상기 기수가 내려가는 방향으로 변경되는 피치 자세각과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는 선형 혹은 비선형관계인,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제어 방법
19 19
삭제
20 20
제13 항에 있어서상기 보정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피치 자세각을 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기수를 내리는 방향으로 제2 피치 자세각만큼 변경시키는 비행체의 조종 신호를 획득한 경우,상기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현재 속도 및 상기 메인로터의 현재 틸트 각도에 기초하여, 상기 틸트 각도의 보정신호에 따라 보정되는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의 보정각이 감소하도록 상기 틸트 각도 매핑 데이터를 갱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제어 방법
21 21
제13 항에 있어서상기 보정신호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제1 피치 자세각을 참조하여 결정된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 및 상기 보정각에 기초하여, 상기 메인로터의 틸트 각도를 제어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제어 방법
22 22
제13 항에 있어서상기 피치 자세각 제어 신호는보조로터의 회전수를 제어하는 신호 및 상기 보조로터의 콜렉티브 피치각(Collective Pitch Angle)을 제어하는 신호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제어 방법
23 23
제13 항에 있어서상기 피치 자세각 제어 신호는상기 메인로터의 싸이클릭 피치각(Cyclic Pitch Angel)을 제어하는 신호를 포함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제어 방법
24 24
제13 항에 있어서상기 피치 자세각 제어 신호는상기 메인로터의 베인(Vane) 조종면의 각도를 제어하는 신호를 포함하는, 수직 이착륙 비행체의 제어 방법
25 25
컴퓨터를 이용하여 제13 항 내지 제18항 및 제20항 내지 제24 항 중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실행하기 위하여 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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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2019124686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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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S2020278701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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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통상자원부 (주)퍼스텍 로봇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1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한 다목적 수직이착륙 비행로봇 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