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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 저항을 이용한 전동기의 부하 관성 판단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0956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가변 저항을 이용한 전동기의 부하 관성 판단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발명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부하 관성 판단 장치는, 전동기에 사전에 지정된 검출 패턴을 출력하고, 상기 전동기의 가변 저항 값의 추이를 바탕으로 상기 전동기에 적재된 부하의 무게 및 적재 방향을 판단할 수 있다.
Int. CL G01R 31/34 (2006.01.01) G05B 19/404 (2006.01.01) G01R 27/02 (2006.01.01)
CPC G01R 31/343(2013.01) G01R 31/343(2013.01) G01R 31/343(2013.01) G01R 31/343(2013.01) G01R 31/34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37811 (2015.09.30)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82693-0000 (2016.11.2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612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9.30)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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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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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이택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3 권규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4 기두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은평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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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다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길 **, 신관 *층~*층, **층(역삼동, 광성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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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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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9.30 수리 (Accepted) 1-1-2015-0946736-2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6.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8.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00834-4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8.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77804-60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0.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984002-5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0.11 수리 (Accepted) 1-1-2016-0984003-0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42751-8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5 수리 (Accepted) 4-1-2019-5155816-75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6 수리 (Accepted) 4-1-2019-5156285-0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부하 관성에 따라 부하의 이송시 값이 변하는 가변저항을 포함하는 전동기로부터 상기 가변저항 값을 획득하는 가변저항 획득부;사전에 정해진 검출 패턴을 수행하도록 상기 전동기를 제어하는 테스트부;상기 검출 패턴을 수행하는 동안 상기 획득된 가변저항 값을 모니터링 하는 모니터링부; 및상기 모니터링한 결과를 바탕으로 상기 전동기에 적재된 부하 관성을 판단하는 부하 판단부; 를 포함하는,부하 관성 판단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동기는,서보모터(servomotor)를 포함하는,부하 관성 판단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부하 관성은,상기 전동기에 적재된 부하의 무게 및 상기 부하의 적재 방향을 포함하는,부하 관성 판단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부하 판단부는,상기 모니터링 결과에 포함된 가변저항 값의 세틀링타임(settling time) 및 오버슈트(overshoot) 크기를 바탕으로 상기 부하 관성을 판단하는,부하 관성 판단 장치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검출 패턴은,상기 전동기를 우측으로 소정의 각도만큼 회전하고 원 위치로 돌아온 후, 좌측으로 소정의 각도만큼 회전하고 원 위치로 돌아오는 회전 패턴을 포함하고,상기 모니터링부는,상기 전동기가 상기 검출 패턴에 따라 회전 하는 동안의 상기 가변저항 값을 모니터링 하고,상기 우측으로 회전해서 다시 원 위치로 돌아오는 동안의 제1 세틀링타임과 제1 오버슈트 크기를 도출하고,상기 좌측으로 회전해서 다시 원 위치로 돌아오는 동안의 제2 세틀링타임과 제2 오버슈트 크기를 도출하는,부하 관성 판단 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부하 판단부는,사전에 정해진 부하 무게에 따른 기준 세틀링타임과 상기 제1 세틀링타임 또는 상기 제2 세틀링타임을 비교하여 상기 적재된 부하의 무게를 판단하는,부하 관성 판단 장치
7 7
제5항에 있어서,상기 부하 판단부는,상기 제1 세틀링타임과 상기 제2 세틀링타임의 차이가 제1 기준값보다 작거나 같고, 상기 제1 오버슈트 크기와 상기 제2 오버슈트 크기의 차이가 제2 기준값보다 작거나 같으면, 상기 적재 방향은 수직 방향인 것으로 판단하며,상기 제1 세틀링타임이 상기 제2 세틀링타임보다 상기 제1 기준값을 초과하게 크고, 상기 제2 오버슈트 크기가 상기 제1 오버슈트 크기보다 상기 제2 기준값 을 초과하게 크면, 상기 적재 방향은 좌측 방향인 것으로 판단하고,상기 제2 세틀링타임이 상기 제1 세틀링타임보다 상기 제1 기준값을 초과하게 크고, 상기 제1오버슈트 크기가 상기 제2 오버슈트 크기보다 상기 제2 기준값 을 초과하게 크면 상기 적재 방향은 우측 방향인 것으로 판단하되,상기 제1 기준값은 부하의 적재 방향을 판단하기 위한 세틀링타임의 차이에 대한 사전에 정해진 기준값이며,상기 제2 기준값은 부하의 적재 방향을 판단하기 위한 오버슈트 크기의 차이에 대한 사전에 정해진 기준값인,부하 관성 판단 장치
8 8
부하 관성에 따라 적재된 부하의 이송시 값이 변하는 가변저항을 측정하는 전동기; 및사전에 정해진 좌측 회전 및 우측 회전을 포함하는 검출 패턴을 실행하도록 상기 전동기를 제어하고, 상기 검출 패턴의 실행에 따른 상기 가변저항 값의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상기 모니터링된 가변저항 값의 변화를 바탕으로 상기 적재된 부하의 무게 및 적재 방향을 포함하는 부하 관성을 판단하는 부하 관성 판단 장치;를 포함하되,상기 전동기를 구동하는 구동 신호가 수신되면, 상기 구동 신호 및 상기 판단된 부하 관성을 바탕으로 상기 전동기를 제어하는,전동기 제어 장치
9 9
전동기에 우측으로 소정의 각도 만큼 회전하는 명령을 출력하는 단계;상기 전동기가 우측으로 회전하는 동안 상기 전동기의 가변저항 값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우측 회전 시 획득된 가변저항 값을 바탕으로 제1 세틀링타임 및 제1 오버슈트 크기를 측정하는 단계;전동기에 좌측으로 소정의 각도 만큼 회전하는 명령을 출력하는 단계;상기 전동기가 좌측으로 회전하는 동안 상기 전동기의 가변저항 값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좌측 회전시 획득된 가변저항 값을 바탕으로 제2 세틀링타임 및 제2 오버슈트 크기를 측정하는 단계;상기 제1 세틀링타임과 상기 제2 세틀링타임을 비교하여 상기 전동기에 적재된 부하의 무게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세틀링타임과 상기 제2 세틀링타임을 비교한 결과와 상기 제1 오버슈트 크기와 상기 제2 오버슈트 크기를 비교한 결과를 바탕으로 상기 전동기에 적재된 부하의 적재 방향을 판단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부하 관성 판단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적재된 부하의 무게를 판단하는 단계는,사전에 정해진 무게에 따른 기준 세틀링타임과 상기 제1 세틀링타임 또는 상기 제2 세틀링타임을 비교하여 상기 적재된 부하의 무게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부하 관성 판단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적재된 부하의 적재 방향을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제1 세틀링타임과 상기 제2 세틀링타임의 차이가 제1 기준값보다 작거나 같고, 상기 제1 오버슈트 크기와 상기 제2 오버슈트 크기의 차이가 제2 기준값 보다 작거나 같으면, 상기 적재 방향은 수직 방향인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상기 제1 세틀링타임이 상기 제2 세틀링타임보다 상기 제1 기준값을 초과하게 크고, 상기 제2 오버슈트 크기가 상기 제1 오버슈트 크기보다 상기 제2 기준값 을 초과하게 크면, 상기 적재 방향은 좌측 방향인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제2 세틀링타임이 상기 제1 세틀링타임보다 상기 제1 기준값을 초과하게 크고, 상기 제1 오버슈트 크기가 상기 제2 오버슈트 크기보다 상기 제2 기준값 을 초과하게 크면 상기 적재 방향은 우측 방향인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제1 기준값은 부하의 적재 방향을 판단하기 위한 세틀링타임의 차이에 대한 사전에 정해진 기준값이며,상기 제2 기준값은 부하의 적재 방향을 판단하기 위한 오버슈트 크기의 차이에 대한 사전에 정해진 기준값인,부하 관성 판단 방법
12 12
전동기에 우측으로 소정의 각도 만큼 회전하는 명령을 출력하는 단계;상기 전동기가 우측으로 회전하는 동안 상기 전동기의 가변저항 값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우측 회전 시 획득된 가변저항 값을 바탕으로 제1 세틀링타임 및 제1 오버슈트 크기를 측정하는 단계;전동기에 좌측으로 소정의 각도 만큼 회전하는 명령을 출력하는 단계;상기 전동기가 좌측으로 회전하는 동안 상기 전동기의 가변저항 값을 획득하는 단계;상기 좌측 회전시 획득된 가변저항 값을 바탕으로 제2 세틀링타임 및 제2 오버슈트 크기를 측정하는 단계;상기 제1 세틀링타임과 상기 제2 세틀링타임을 비교하여 상기 전동기에 적재된 부하의 무게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제1 세틀링타임과 상기 제2 세틀링타임을 비교한 결과와 상기 제1 오버슈트 크기와 상기 제2 오버슈트 크기를 비교한 결과를 바탕으로 상기 전동기에 적재된 부하의 적재 방향을 판단하는 단계;상기 전동기를 구동하는 구동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및상기 구동 신호와 상기 판단된 부하 무게 및 부하 적재 방향을 바탕으로 상기 전동기를 제어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부하 관성에 따른 전동기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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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첨단융합기술개발 스마트 토이를 위한 지능형 인터렉션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