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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산 연료전지의 인산 보충장치 및 이의 사용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1278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위에서 살펴본 종래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도록, 인산 연료전지 내에 인산을 재보충할 수 있는 발명을 제공하며, 특히 보충시간을 줄이고 연료전지 시스템의 비작동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연료전지 작동 중 인산을 보충할 수 있는 발명을 제공하는 기술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장기간 운전으로 성능이 저하된 인산 연료전지의 성능을 작동 중에 보충함으로써 저하된 성능을 회복시킬 수 있으며, 장기간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여 발전용 인산 연료전지 시스템의 수명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다.
Int. CL H01M 8/04186 (2016.01.01) H01M 8/0293 (2016.01.01) H01M 8/0247 (2016.01.01) H01M 8/0258 (2016.01.01) H01M 8/086 (2016.01.01)
CPC H01M 8/04186(2013.01) H01M 8/04186(2013.01) H01M 8/04186(2013.01) H01M 8/04186(2013.01) H01M 8/04186(2013.01) H01M 8/04186(2013.01) H01M 8/0418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18766 (2017.09.15)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55239-0000 (2019.02.2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3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9.15)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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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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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성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이소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3 박현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4 김진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5 장종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6 김형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7 박태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양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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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산로 **, *층(양재동, 베델회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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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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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9.15 수리 (Accepted) 1-1-2017-0900365-0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5.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7.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104670-1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8.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71823-6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0.17 수리 (Accepted) 1-1-2018-1021889-46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0.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021888-01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2.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45703-0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드 플레이트가 지면과 평행하도록 위치시킨 운전 중인 인산 연료전지에 인산을 보충하는 방법으로서, (A) 상기 인산 연료전지의 제1 기체 주입구를 통해서 인산 수용액을 제1 기체와 함께 공급하는 단계, (B) 제1 기체 배출구를 폐쇄하는 단계, (C) 제2 기체 주입구를 폐쇄하여 제2 기체 주입을 차단하는 단계, (D) 상기 제1 기체 배출구를 다시 개방하는 단계, (E) 상기 제2 기체 주입구를 다시 개방하여 상기 제2 기체의 주입을 재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중인 인산 연료전지의 인산 보충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와 상기 (C) 단계를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중인 인산 연료전지의 인산 보충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1 기체 및 상기 제2 기체가 각각 수소 및 공기, 수소 및 산소, 공기 및 수소, 산소 및 수소 중에서 선택된 1종의 조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중인 인산 연료전지의 인산 보충방법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 후 (A') 상기 인산 수용액 공급을 중단하고 상기 제1 기체의 공급을 유지하는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중인 인산 연료전지의 인산 보충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 10~30분 동안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중인 인산 연료전지의 인산 보충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인산 수용액은 농도가 80~90중량%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중인 인산 연료전지의 인산 보충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인산 수용액의 공급량은 상기 인산 연료전지의 전해질막 면적 1cm2 당 50~300μL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중인 인산 연료전지의 인산 보충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 및 상기 (E) 단계는 상기 (C) 단계 후 10분 내지 1시간 후에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중인 인산 연료전지의 인산 보충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인산 연료전지의 전해질 매트릭스는 SiC 및 PTFE으로 구성되고, 상기 (C) 단계 후 상기 제1 기체의 압력은 1~2bar로 유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중인 인산 연료전지의 인산 보충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 (i) 상기 (B) 단계와 상기 (C) 단계를 동시에 수행하고, (ii) 상기 제1 기체 및 상기 제2 기체는 각각 수소 및 공기이며, (iii) 상기 (A) 단계 후 (A') 상기 인산 수용액 공급을 중단하고 15~20분 동안 상기 제1 기체의 공급을 유지하며, (iv) 상기 인산 수용액은 농도가 80~90중량%이고, (v) 상기 인산 수용액의 공급량은 상기 인산 연료전지의 전해질막 면적 1cm2 당 80~150μL이며, (vi) 상기 (C) 단계 상태를 20~40분 동안 유지하고 나서 상기 (D) 단계 및 상기 (E) 단계를 수행하며, (vii) 상기 인산 연료전지의 전해질 매트릭스의 재질이 SiC+PTFE이고, (viii) 상기 (C) 단계는 상기 제1 기체의 압력을 1~2bar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 중인 인산 연료전지의 인산 보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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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모간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 인산형 연료전지용 대형 분리판 국산화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