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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146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른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장치는, 차량 주변의 차량 및 노변 기지국 중 적어도 어느 하나로부터 메시지를 수신하는 통신부, 수신한 상기 메시지의 무결성을 검증하는 무결성 검증부, 상기 메시지가 우선순위 지정 메시지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우선순위 판단부, 상기 메시지가 상기 우선순위 지정 메시지가 아닌 경우, 상기 메시지를 송신한 송신자와의 거리를 계산하는 거리 연산부, 상기 거리를 임계값과 비교하여, 상기 메시지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유효성 판단부, 그리고 상기 메시지가 상기 우선순위 지정 메시지이거나 유효한 메시지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메시지를 처리하는 메시지 처리부를 포함한다.
Int. CL H04L 12/58 (2006.01.01) H04L 29/06 (2006.01.01)
CPC H04L 51/26(2013.01) H04L 51/26(2013.01) H04L 51/26(2013.01) H04L 51/2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83468 (2017.06.30)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03033 (2019.01.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3.26)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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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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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상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권혁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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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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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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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6.30 수리 (Accepted) 1-1-2017-0630513-55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20.03.26 수리 (Accepted) 1-1-2020-0318485-16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5.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8.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12181-9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주변의 다른 차량 및 노변 기지국 중 적어도 어느 하나로부터 메시지를 수신하는 통신부, 수신한 상기 메시지의 무결성을 검증하는 무결성 검증부, 상기 메시지가 우선순위 지정 메시지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우선순위 판단부, 상기 메시지가 상기 우선순위 지정 메시지가 아닌 경우, 상기 메시지를 송신한 송신자와의 거리를 계산하는 거리 연산부, 상기 거리를 임계값과 비교하여, 상기 메시지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유효성 판단부, 그리고 상기 메시지가 상기 우선순위 지정 메시지이거나 유효한 메시지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메시지를 처리하는 메시지 처리부를 포함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우선순위 판단부는, 상기 메시지가 상기 차량이 속한 군집의 멤버로부터 수신된 메시지인 경우, 상기 메시지를 상기 우선순위 지정 메시지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우선순위 판단부는, 상기 메시지가 노변 기지국(Road-Side-Unit, RSU)으로부터 수신된 메시지인 경우, 상기 메시지를 우선순위 지정 메시지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유효성 판단부는, 상기 차량의 위치 정보를 파악하고, 상기 메시지의 송신자 위치 정보를 파악하며, 상기 차량의 위치 정보와 상기 송신자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거리를 연산하고, 상기 거리가 상기 임계값 미만인 경우, 상기 메시지를 유효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유효성 판단부는, 상기 거리가 상기 임계값 이상인 경우, 상기 메시지를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 상기 메시지를 폐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수신된 상기 메시지는, 상기 송신자의 위치 정보 필드, 우선순위 필드, 페이로드 필드 및 메시지 인증 코드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페이로드 필드는, 차량의 속도 정보, 방향 정보, 가감속 정보 및 상태 정보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메시지 처리부는, 암호화된 상기 페이로드 필드를 복호화하고, 상기 메시지에 대한 서명 검증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장치
9 9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무결성 검증부는, 상기 메시지 인증 코드를 기반으로, 상기 송신자의 위치 정보 및 상기 우선순위 정보에 대한 무결성을 검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메시지 처리부는, 상기 무결성을 검증한 결과 상기 메시지가 변조된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메시지를 폐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장치
11 11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장치에 의해 수행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방법에 있어서, 차량이 수신한 메시지의 무결성을 검증하는 단계, 상기 메시지가 우선순위 지정 메시지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메시지가 상기 우선순위 지정 메시지가 아닌 경우, 상기 메시지를 송신한 송신자와의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 상기 거리를 임계값과 비교하여, 상기 메시지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단계, 그리고 상기 메시지가 상기 우선순위 지정 메시지이거나 유효한 메시지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메시지를 처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우선순위 지정 메시지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메시지가 상기 차량이 속한 군집의 멤버로부터 수신된 메시지인 경우, 상기 메시지를 상기 우선순위 지정 메시지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방법
13 13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우선순위 지정 메시지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메시지가 노변 기지국(Road-Side-Unit, RSU)으로부터 수신된 메시지인 경우, 상기 메시지를 우선순위 지정 메시지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방법
14 14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메시지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차량의 위치 정보를 파악하는 단계, 상기 메시지의 송신자 위치 정보를 파악하는 단계, 상기 차량의 위치 정보와 상기 송신자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거리를 연산하는 단계, 그리고 상기 거리가 상기 임계값 미만인 경우, 상기 메시지를 유효한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메시지의 유효성을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거리가 상기 임계값 이상인 경우, 상기 메시지를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 그리고 유효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 상기 메시지를 폐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방법
16 16
제11항에 있어서, 수신된 상기 메시지는, 상기 송신자의 위치 정보 필드, 우선순위 필드, 페이로드 필드 및 메시지 인증 코드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방법
17 17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페이로드 필드는, 차량의 속도 정보, 방향 정보, 가감속 정보 및 상태 정보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메시지를 처리하는 단계는, 암호화된 상기 페이로드 필드를 복호화하고, 상기 메시지에 대한 서명 검증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방법
19 19
제16항에 있어서, 상기 메시지의 무결성을 검증하는 단계는, 상기 메시지 인증 코드를 기반으로, 상기 송신자의 위치 정보 및 상기 우선순위 정보에 대한 무결성을 검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방법
20 20
제19항에 있어서, 상기 무결성을 검증한 결과 상기 메시지가 변조된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메시지를 폐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통신 메시지 처리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 자율(협력)주행 차량간 및 주변환경과 안전한 신뢰 연동을 위한 고속상호인증 및 해킹대응 보안플랫폼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