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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의 고장 판단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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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전동기의 고장 판단 방법은, 전동기의 상전류를 측정하는 측정 단계, 상기 측정된 상전류를 이용하여 최대최소 크레스트 팩터를 산출하는 산출 단계, 및 상기 산출된 최대최소 크레스트 팩터를 기초로 상기 전동기의 상태를 판단하는 판단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1R 31/34 (2006.01.01) H02K 21/02 (2006.01.01)
CPC G01R 31/343(2013.01) G01R 31/343(2013.01) G01R 31/34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46023 (2018.11.23)
출원인 광주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977861-0000 (2019.05.0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5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1.23)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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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광주과학기술원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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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현석 광주광역시 북구
2 이현탁 광주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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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우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층(역삼동, 중평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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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광주과학기술원 광주광역시 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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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23 수리 (Accepted) 1-1-2018-1170373-50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01.31 수리 (Accepted) 1-1-2019-0112453-77
3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2.0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2.07 수리 (Accepted) 9-1-2019-0005484-5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4.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45734-2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4.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417912-4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4.23 수리 (Accepted) 1-1-2019-0417911-07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5.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19066-0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동기의 상전류를 측정하는 측정 단계;상기 측정된 상전류를 이용하여 최대최소 크레스트 팩터를 산출하는 산출 단계; 및상기 산출된 최대최소 크레스트 팩터를 기초로 상기 전동기의 상태를 판단하는 판단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산출 단계는, 상기 상전류를 제곱하고, 제곱한 상전류의 최대피크값과 최소실효값을 이용하여 상기 최대최소 크레스트 팩터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고장 판단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전동기는, 3상 권선이 감기는 고정자와 상기 고정자 내에 수용되어 회전하는 회전자를 구비하는 영구자석 전동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고장 판단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판단 단계는, 상기 3상 권선의 손상 정도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고장 판단 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판단 단계는,상기 최대최소 크레스트 팩터의 값이 0에 가까울수록 3상 권선의 손상 정도가 작다고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고장 판단 방법
5 5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판단 단계는,상기 최대최소 크레스트 팩터의 값이 증가할수록 3상 권선의 손상 정도가 큰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고장 판단 방법
6 6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산출 단계는,상기 3상 권선 각각의 상전류를 제곱하고, 제곱한 상전류 중에서 가장 큰 최대피크값을 제곱한 상전류 중에서 가장 작은 최소실효값으로 나눈 후에 편향 성분을 제거하여 상기 최대최소 크레스트 팩터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고장 판단 방법
7 7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산출 단계는, 하기 수학식 2에 따라[수학식 2]상기 최대최소 크레스트 팩터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고장 판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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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동양화공기계 에너지수요관리핵심기술개발 영구자석 전동기 일체형 초고속 고양정 원심펌프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