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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

  • 기술번호 : KST201901255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거더, 세로보 또는 종형빔과 같은 강부재를 이용하여 무도상 강철도교를 시공할 경우, 강부재에 연결되는 궤광 침목이 교량 종방향 또는 궤도 종방향으로 미끄러지는 슬립을 허용함으로써 온도변화에 따른 강철도교의 팽창 및 수축을 무도상궤도가 용이하게 수용할 수 있고, 또한, 강부재를 이용하여 무도상 강철도교를 시공할 경우,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되, 횡방향 및 연직방향으로 강성을 보강하는 무도상궤도를 시공함으로써 장대레일을 안전하고 용이하게 설치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열차의 고속화가 가능해지는,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가 제공된다.
Int. CL E01B 2/00 (2006.01.01) E01D 18/00 (2006.01.01) E01D 19/12 (2006.01.01)
CPC E01B 2/003(2013.01) E01B 2/003(2013.01) E01B 2/0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54305 (2018.12.04)
출원인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82567-0000 (2019.05.2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5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1020190039804;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2.04)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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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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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남형 대전광역시 서구
2 박종찬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유근한 경기도 광명시 하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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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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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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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2.04 수리 (Accepted) 1-1-2018-1212733-6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12.05 수리 (Accepted) 1-1-2018-1219889-89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12.07 수리 (Accepted) 1-1-2018-1225764-7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2.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15346-51
5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04.01 수리 (Accepted) 1-1-2019-0329424-86
6 [분할출원]특허출원서
[Divisional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4.04 수리 (Accepted) 1-1-2019-0349082-22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4.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354498-29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4.08 수리 (Accepted) 1-1-2019-0354503-71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5.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562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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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거더/세로보/종형빔과 같은 강부재(110) 상에 침목(120)을 배치하고, 상기 침목(120)을 침목 고정장치(130)로 연결하며, 상기 침목(120) 상에 레일 체결장치(140) 및 레일(150)을 설치하는 무도상궤도 구조로서,상기 침목(120)의 양측에서 상기 강부재(110)의 상부플랜지 및 침목(120) 하부에 배치되는 침목패드(210);상기 침목(120)의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도록 상기 침목(120)의 양측에서 상기 침목(120) 및 침목패드(210) 사이에 설치되며, 상기 침목(120)의 중심에서 상기 침목(120) 하부에 배치되는 저마찰판(220);상기 강부재(110)의 하부플랜지 및 ㄷ형강(240) 사이에 경사지게 설치되어 상기 침목(120)과 상기 강부재(110)를 연결하는 앵글형 브레이스(230);상기 침목(120)의 중심에서 상기 저마찰판(220)의 하부에 설치되어, 상기 앵글형 브레이스(230)의 상단 및 상기 침목(120)을 연결하는 ㄷ형강(240); 및상기 강부재(110)의 하단부에 설치되어 상기 강부재(110)에 상기 앵글형 브레이스(230)를 용접 연결하는 연결판(Gusset Plate: 250)을 포함하되,상기 앵글형 브레이스(230)가 횡방향 및 연직방향 강성을 제공하며, 상기 침목 고정장치(130)가 상기 침목(120)과 강부재(110)의 상부플랜지를 연결하여 교량 연직방향으로의 강성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침목(120)에 홈(g)이 미리 형성되고, 적정 탄성과 종방향으로의 슬립을 원활하게 하도록 상기 강부재(110)의 상부플랜지 사이에 상기 침목패드(210)와 저마찰판(220)을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저마찰판(220)은 상기 침목(120)의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도록 낮은 마찰계수를 갖는 플레이트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침목(120)과 상기 강부재(110)의 상부플랜지와의 연결은 침목 고정장치(130)를 사용하여 교량 연직방향으로의 강성만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침목(120)이 배치되는 강부재(110)의 상부플랜지가 두 개 이상의 판을 리벳 또는 볼트(270)로 조여서 제작된 경우, 상기 리벳 또는 볼트(270) 머리부의 크기에 적합한 구멍(h)을 갖는 추가 덮개판(260)을 설치하고, 그 상부에 상기 침목패드(210)와 저마찰판(220)이 설치된 침목(120)을 위치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앵글형 브레이스(230)의 한쪽은 상기 침목(120)의 중앙부에 위치하는 ㄷ형강(240)에 볼트 또는 용접으로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저마찰판(220)이 종방향으로의 슬립을 허용하도록 상기 침목(120)의 중앙부에 위치하는 ㄷ형강(240)은 상기 저마찰판(220)과 장공(Slot Hole: 280) 및 나사못(Screw Spike: 290)으로 상기 침목(120)과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
8 8
거더/세로보/종형빔과 같은 강부재(110) 상에 침목(120)을 배치하고, 상기 침목(120)을 침목 고정장치(130)로 연결하며, 상기 침목(120) 상에 레일 체결장치(140) 및 레일(150)을 설치하는 무도상궤도 구조로서,상기 침목(120)의 양측에서 상기 강부재(110)의 상부플랜지 및 침목(120) 하부에 배치되는 침목패드(210);상기 침목(120)의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도록 상기 침목(120)의 중심에서 상기 침목(120) 하부에 배치되는 저마찰판(220);상기 강부재(110)의 하부플랜지 및 ㄷ형강(240) 사이에 경사지게 설치되어 추가 ㄷ형강(300)과 상기 강부재(110)를 연결하는 앵글형 브레이스(230);추가 ㄷ형강(300)의 중심에서 상기 저마찰판(220)의 하부에 설치되어, 상기 앵글형 브레이스(230)의 상단 및 추가 ㄷ형강(300)을 연결하는 ㄷ형강(240);상기 강부재(110)의 하단부에 설치되어 상기 강부재(110)에 상기 앵글형 브레이스(230)를 용접 연결하는 연결판(250);상기 침목(120)을 감싸도록 각각 배치되는 침목용 덮개 ㄷ형강(320); 및상기 침목(120)과 침목(120) 사이에서 상기 침목(120)을 각각 감싸는 ㄷ형강 형식의 침목용 덮개 ㄷ형강(320)들 사이에 설치되는 추가 ㄷ형강(300)을 포함하되,상기 앵글형 브레이스(230) 및 상기 추가 ㄷ형강(300)이 횡방향 및 연직방향 강성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저마찰판(220)은 상기 침목(120)의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도록 낮은 마찰계수를 갖는 플레이트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추가 ㄷ형강(300)은 상기 침목용 덮개 ㄷ형강(320)을 슬롯볼트(310) 또는 용접으로 견고하게 연결시키며, 상기 침목(120)을 감싸는 침목용 덮개 ㄷ형강(320)과 상기 침목(120) 상부는 나사못(330)으로 견고하게 연결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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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 상기 앵글형 브레이스(230)의 한쪽은 추가 ㄷ형강(300)의 중앙부에 위치하는 ㄷ형강(240)에 볼트(280) 또는 용접으로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종방향 슬립을 허용하는 강철도교용 무도상궤도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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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철도기술연구사업 종방향 미끄럼을 허용하는 궤광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