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12922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의 냉각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의하면, 연료전지에 냉매를 순환시켜서 상기 연료전지를 냉각하는 냉각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연료전지보다 높게 위치하는 방열기; 상기 연료전지의 냉매 배출 측과 상기 방열기의 입구 측을 연결하는 제1 연결 유로; 상기 방열기의 출구 측과 연료전지의 냉매 유입 측을 연결하는 제2 연결 유로; 상기 제2 연결 유로 상의 두 지점을 연결되는 바이패스 유로; 상기 제2 연결 유로 상에서 상기 바이패스 유로와 연결되는 두 지점의 사이에 위치하는 개폐 밸브; 상기 바이패스 유로 상에 배치되는 펌프; 및 상기 개폐 밸브와 상기 펌프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어기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및 이를 이용한 연료전지 냉각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H01M 8/04029 (2016.01.01) H01M 8/04007 (2016.01.01) H01M 8/04746 (2016.01.01) H01M 8/0432 (2016.01.01) H01M 8/04302 (2016.01.01)
CPC H01M 8/04029(2013.01) H01M 8/04029(2013.01) H01M 8/04029(2013.01) H01M 8/04029(2013.01) H01M 8/0402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78778 (2017.12.22)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83815-0000 (2019.05.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5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22)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민수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최은정 서울특별시 관악구
3 박진영 인천광역시 연수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용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대륭테크노타운 **차 ***호 (가산동)(이연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22 수리 (Accepted) 1-1-2017-1285689-0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7.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9.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138108-1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1.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70994-12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1.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004028-2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1.02 수리 (Accepted) 1-1-2019-0004027-85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5.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65529-5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전지에 냉매를 순환시켜서 상기 연료전지를 냉각하는 냉각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보다 높게 위치하고 상기 연료전지의 열에 의해 비등된 냉매가 유입되는 써모사이폰 구조의 방열기;상기 연료전지의 냉매 배출 측과 상기 방열기의 입구 측을 연결하는 제1 연결 유로;상기 방열기의 출구 측과 연료전지의 냉매 유입 측을 연결하는 제2 연결 유로;상기 제2 연결 유로 상의 두 지점을 연결하는 바이패스 유로;상기 제2 연결 유로 상에서 상기 바이패스 유로와 연결되는 두 지점의 사이에 위치하는 개폐 밸브;상기 바이패스 유로 상에 배치되는 펌프; 및냉매가 자연 순환하는 써모 사이폰 냉각 모드와 냉매가 강제 순환하는 강제 대류 비등 냉각 모드 중 어느 하나의 냉각 모드가 선택적으로 수행되도록 상기 개폐 밸브와 상기 펌프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어기를 포함하며,상기 써모 사이폰 냉각 모드는 상기 제어기에 의해 상기 개폐 밸브는 개방되고 상기 펌프는 작동하지 않아서, 상기 개폐 밸브를 통과한 냉매만이 상기 연료전지로 공급됨으로써 수행되며,상기 강제 대류 비등 냉각 모드는 상기 제어기에 의해 상기 개폐 밸브는 폐쇄되고 상기 펌프는 작동해서, 상기 바이패스 유로를 통과한 냉매만이 상기 연료전지로 공급됨으로써 수행되는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2 2
삭제
3 3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의 온도를 측정하고 측정된 온도 데이터를 상기 제어기로 전송하는 온도센서를 더 포함하는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제어기는 상기 온도센서로부터 전송된 상기 연료전지의 온도가 적절 온도의 상한 이하인 경우 상기 개폐 밸브를 개방하고 상기 펌프는 작동시키지 않으며, 상기 연료전지의 온도가 적절 온도의 상한을 초과한 경우 상기 펌프를 작동시키고 상기 개폐 밸브를 폐쇄하는 연료전지 냉각시스템
5 5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대학교 개인기초연구(미래부)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의 신개념 운전기술 및 전기-열 하이브리드 생산시스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