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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 및 그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324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일 실시 예에 따른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은, 공기가 유입되는 흡입부에 설치되어 공기 유동의 유동 특성을 측정하는 유동 감지 센서부와, 상기 흡입부로부터 유입되는 공기 유동을 수용하는 격리부에 설치되어 공기 유동의 정압력을 측정하는 압력 센서부와, 상기 격리부를 통과하는 공기 유동에 연료를 분사하여 점화시키는 연료 분사 장치와, 상기 유동 감지 센서부에서 측정되는 공기 유동의 속도에 기초하여 램제트 운용 모드 및 스크램제트 운용 모드 중 구동할 운용 모드를 결정하고, 상기 압력 센서부에서 측정되는 정압력에 기초하여 상기 연료 분사 장치의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F02K 7/14 (2006.01.01) F02K 9/58 (2006.01.01) F02K 9/52 (2006.01.01)
CPC F02K 7/14(2013.01) F02K 7/14(2013.01) F02K 7/14(2013.01) F02K 7/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72393 (2018.12.28)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977299-0000 (2019.05.0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51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2.28)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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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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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종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2 박동창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이재윤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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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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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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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2.28 수리 (Accepted) 1-1-2018-1317991-15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12.28 수리 (Accepted) 1-1-2018-1319255-76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1.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40432-43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3.11 수리 (Accepted) 1-1-2019-0244529-55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3.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244528-10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5.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1605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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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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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가 유입되는 흡입부에 설치되어 공기 유동의 유동 특성을 측정하는 유동 감지 센서부;상기 흡입부로부터 유입되는 공기 유동을 수용하는 격리부에서 압력파의 전방 허용 지점에 설치되는 제 1 램제트 압력 센서와, 상기 격리부에서 상기 제 1 램제트 압력 센서의 후방에 위치하고 압력파의 후방 허용 지점에 설치되는 제 2 램제트 압력 센서를 포함하는 압력 센서부;상기 격리부를 통과하는 공기 유동에 연료를 분사하여 점화시키는 연료 분사 장치; 및상기 유동 감지 센서부에서 측정되는 공기 유동의 속도에 기초하여 램제트 운용 모드 및 스크램제트 운용 모드 중 구동할 운용 모드를 결정하고, 상기 압력 센서부에서 측정되는 정압력에 기초하여 상기 연료 분사 장치의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램제트 운용 모드에서 상기 압력 센서부에서 측정되는 정압력에 기초하여 상기 연료 분사 장치의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고,상기 스크램제트 운용 모드에서 상기 유동 감지 센서부에서 측정되는 공기 유동의 속도에 기초하여 상기 연료 분사 장치의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고,상기 램제트 운용 모드에서 상기 제 1 램제트 압력 센서 및 제 2 램제트 압력 센서에서 각각 측정되는 정압력에 기초하여 압력파가 형성되는 위치를 상기 전방 허용 지점 및 후방 허용 지점 사이에 형성되도록 상기 연료 분사 장치의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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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유동 감지 센서부에서 측정된 정보 및 비행체의 비행 상태에 기초하여 상기 운용 모드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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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압력 센서부는,상기 격리부의 전방에 설치되는 기준 압력 센서를 더 포함하고,상기 램제트 운용 모드에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기준 압력 센서에서 측정된 정압력에 대한 상기 제 1 램제트 압력 센서에서 측정된 정압력의 비율이 설정 압력 비율 이상일 경우, 상기 연료 분사 장치의 연료 분사량을 감소시키고,상기 기준 압력 센서에서 측정된 정압력에 대한 상기 제 2 램제트 압력 센서에서 측정된 정압력의 비율이 제 1 설정 압력 비율 미만일 경우, 상기 연료 분사 장치의 연료 분사량을 증가시키는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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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램제트 운용 모드에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유동 감지 센서부에서 측정된 전압력에 대한 상기 제 1 램제트 압력 센서에서 측정된 정압력의 비율이 제 1 설정 압력 비율 이상일 경우, 상기 연료 분사 장치의 연료 분사량을 감소시키고,상기 유동 감지 센서부에서 측정된 전압력에 대한 상기 제 2 램제트 압력 센서에서 측정된 정압력의 비율이 제 1 설정 압력 비율 미만일 경우, 상기 연료 분사 장치의 연료 분사량을 증가시키는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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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기준 압력 센서에서 측정된 정압력에 대한 상기 제 2 램제트 압력 센서에서 측정된 정압력의 비율이 모드 설정 압력 비율 이상일 경우, 운용 모드를 램제트 운용 모드로 결정하고, 상기 모드 설정 압력 비율 미만일 경우, 운용 모드를 스크램제트 운용 모드로 결정하는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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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스크램제트 운용 모드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기준 압력 센서에서 측정된 정압력에 대해 상기 제 1 램제트 압력 센서 및 제 2 램제트 압력 센서에서 각각 측정되는 정압력이 증가한 비율을 각각 계산할 수 있고, 상기 비율이 설정 증가 비율 이상일 경우, 운용 모드를 램제트 운용 모드로 결정하고, 상기 설정 증가 비율 운용 미만일 경우, 운용 모드를 스크램제트 운용 모드로 결정하는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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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압력 센서부는,상기 기준 압력 센서 및 제 1 램제트 압력 센서 사이에 위치하는 압력파 이탈 감지 압력 센서를 더 포함하고,상기 램제트 운용 모드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기준 압력 센서에서 측정된 정압력에 대한 상기 압력파 이탈 감지 압력 센서에서 측정된 정압력의 비율이 제 1 설정 압력 비율 이상일 경우, 상기 연료 분사 장치의 연료 분사량을 설정 감소 비율만큼 감소시키는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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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연료 분사 장치의 후방에 설치되는 초킹 감지 압력 센서를 더 포함하고,상기 램제트 운용 모드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초킹 감지 압력 센서에서 측정된 정압력이 설정 초킹 압력 이상일 경우, 상기 연료 분사 장치의 연료 분사량을 감소시키는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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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상기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의 흡입부에 설치된 유동 감지 센서부를 통해 공기 유동의 특성에 대한 정보를 측정하는 유동 정보를 감지하는 단계;상기 유동 감지 센서부에서 측정되는 공기 유동의 특성에 기초하여 램제트 운용 모드 및 스크램제트 운용 모드 중 구동할 운용 모드를 결정하는 운용 모드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운용 모드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스크램제트 운용 모드로 결정하는 경우, 상기 유동 감지 센서부에서 측정되는 공기 유동의 속도에 기초하여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스크램제트 연료량을 제어하는 단계; 및상기 운용 모드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램제트 운용 모드로 결정하는 경우, 격리부를 통과하는 공기 유동의 정압력을 측정하는 복수개의 압력 센서의 계측값에 기초하여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램제트 연료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운용 모드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복수개의 압력 센서 중 상기 격리부의 전방에 위치한 압력 센서에서 측정되는 정압력을 기준으로 나머지 압력 센서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압력 센서에서 측정되는 정압력의 증가 비율이 설정 증가 비율 이상일 경우 운용 모드를 램제트 운용 모드로 결정하고, 설정 증가 비율 미만일 경우 운용 모드를 스크램제트 운용 모드로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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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운용 모드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복수개의 압력 센서 중 압력파의 후방 허용 지점에 설치되는 압력 센서에서 측정되는 정압력에 기초하여 운용 모드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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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상기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의 흡입부에 설치된 유동 감지 센서부를 통해 공기 유동의 특성에 대한 정보를 측정하는 유동 정보를 감지하는 단계;상기 유동 감지 센서부에서 측정되는 공기 유동의 특성에 기초하여 램제트 운용 모드 및 스크램제트 운용 모드 중 구동할 운용 모드를 결정하는 운용 모드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운용 모드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스크램제트 운용 모드로 결정하는 경우, 상기 유동 감지 센서부에서 측정되는 공기 유동의 속도에 기초하여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스크램제트 연료량을 제어하는 단계; 및상기 운용 모드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램제트 운용 모드로 결정하는 경우, 격리부를 통과하는 공기 유동의 정압력을 측정하는 복수개의 압력 센서의 계측값에 기초하여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램제트 연료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램제트 연료량을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복수개의 압력 센서 중 압력파의 전방 허용 지점에 설치되는 압력 센서에서 측정되는 정압력에 기초하여 연료 분사량을 제어하여 전방의 압력파 위치를 조절하는 단계; 및상기 복수개의 압력 센서 중 압력파의 후방 허용 지점에 설치되는 압력 센서에서 측정되는 정압력에 기초하여 연료 분사량을 제어하여 후방의 압력파 위치를 조절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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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개의 압력 센서는,상기 격리부에서 압력파의 전방 허용 지점에 설치되는 제 1 램제트 압력 센서;상기 격리부에서 상기 제 1 램제트 압력 센서의 후방에 위치하고 압력파의 후방 허용 지점에 설치되는 제 2 램제트 압력 센서; 및상기 격리부의 상기 제 1 램제트 압력 센서의 전방에 위치하는 기준 압력 센서를 포함하고,상기 전방의 압력파 위치를 조절하는 단계는, 상기 기준 압력 센서에서 측정된 정압력에 대한 상기 제 1 램제트 압력 센서에서 측정된 정압력의 비율이 설정 압력 비율 이상일 경우 연료 분사량을 감소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후방의 압력파 위치를 조절하는 단계는, 상기 기준 압력 센서에서 측정된 정압력에 대한 상기 제 2 램제트 압력 센서에서 측정된 정압력의 비율이 제 1 설정 압력 비율 미만일 경우, 연료 분사량을 증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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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항에 있어서,램제트 운용 모드에서, 상기 복수개의 압력 센서 중 상기 압력파의 전방 허용 지점보다 전방에 위치한 지점에 설치되는 압력 센서에서 측정되는 정압력에 기초하여 압력파의 위치가 상기 전방 허용 지점보다 전방에 형성된다고 판단하는 경우, 연료 분사량을 설정 감소 비율만큼 감소시켜 압력파의 이탈을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의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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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항에 있어서,램제트 운용 모드에서, 연료 분사 장치의 후방에 위치하는 압력 센서에서 측정되는 정압력이 설정 초킹 압력 이상일 경우, 연료 분사량을 감소시켜 초킹을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이중 모드 램제트 엔진의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