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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캔 통신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1329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용 캔 통신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상기 캔 통신 방법은 송신측 전자제어장치의 제어부가 CAN 메시지를 전송하고, 이 CAN 메시지를 모니터링 하는 단계; 상기 제어부가 상기 CAN 메시지의 데이터 영역에서 비트에러의 발생을 체크하는 단계; 상기 데이터 영역에서 비트에러가 발생하였을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비트에러가 발생한 CAN 메시지의 데이터에 대하여 CRC 값을 계산하는 단계; 상기와 같이 비트에러가 발생한 CAN 메시지의 데이터에 대하여 CRC 값을 계산한 후, 상기 제어부가 상기 데이터 영역에서 비트에러가 발생한 CAN 메시지의 CRC 영역에서 비트에러가 발생하는지 체크하는 단계; 상기 비트에러가 발생한 CAN 메시지의 데이터에 대하여, 상기 비트에러가 발생한 데이터에 맞춰 CRC 값이 조작되었는지 검출하는 단계; 및 상기 비트에러가 발생한 데이터에 맞춰 CRC 값이 조작되었을 경우, 상기 제어부는 상기 CAN 메시지의 데이터가 조작된 것으로 판단하여, 상기 CAN 메시지의 지정된 특정 필드를 강제로 조작하여 비트에러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H04L 1/00 (2006.01.01) H04L 12/40 (2006.01.01)
CPC H04L 1/004(2013.01) H04L 1/004(2013.01) H04L 1/004(2013.01) H04L 1/004(2013.01) H04L 1/0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30196 (2018.03.15)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52117-0000 (2019.02.2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2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7.27)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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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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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현배 충남 보령시
2 김용은 충남 아산시
3 전재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문희석 충남 아산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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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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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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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3.15 수리 (Accepted) 1-1-2018-0259828-18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7.27 수리 (Accepted) 1-1-2018-0746052-85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7.27 수리 (Accepted) 1-1-2018-0746051-39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8.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8.07 수리 (Accepted) 9-1-2018-0040771-8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0.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22476-1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2.19 수리 (Accepted) 1-1-2018-1280846-4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2.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280847-92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2.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16529-8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가 CAN(Controller Area Network) 메시지를 전송하고, 이 CAN 메시지를 모니터링 하는 단계;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가 상기 CAN 메시지의 데이터 영역에서 비트에러의 발생을 체크하는 단계;상기 데이터 영역에서 비트에러가 발생하였을 경우, 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가 상기 비트에러가 발생한 CAN 메시지의 데이터에 대하여 CRC 값을 계산하는 단계;상기와 같이 비트에러가 발생한 CAN 메시지의 데이터에 대하여 CRC 값을 계산한 후, 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가 상기 데이터 영역에서 비트에러가 발생한 CAN 메시지의 CRC 영역에서 비트에러가 발생하는지 체크하는 단계;상기 비트에러가 발생한 CAN 메시지의 데이터에 대하여, 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가 상기 비트에러가 발생한 데이터에 맞춰 CRC 값이 조작되었는지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비트에러가 발생한 데이터에 맞춰 CRC 값이 조작되었을 경우, 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는 상기 CAN 메시지의 데이터가 조작된 것으로 판단하여, 상기 CAN 메시지의 지정된 특정 필드를 강제로 조작하여 비트에러를 발생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캔 통신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CAN 메시지의 데이터 영역에서 비트에러의 발생을 체크하는 단계에서,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는, 자신이 송신한 데이터와 CAN 통신 라인에서 검출된 데이터가 다른 경우 데이터 영역에서 비트에러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캔 통신 방법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비트에러가 발생한 데이터에 맞춰 CRC 값이 조작되었는지 검출하기 위하여,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는,자신이 본래 송신한 CAN 메시지의 CRC 값과 CAN 통신 라인에서 검출된 상기 비트에러가 발생한 데이터가 포함된 CAN 메시지에 포함된 CRC 값이 다른지 체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캔 통신 방법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가 본래 송신한 CAN 메시지의 CRC 값과 상기 CAN 통신 라인에서 검출된 CAN 메시지에 포함된 CRC 값이 다른 경우, 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는, 상기 비트에러가 발생된 데이터로 계산한 CRC 값과 상기 CAN 통신 라인에서 검출된 CAN 메시지에 포함된 CRC 값이 같은지 체크하고, 상기 체크 결과에 따라 상기 비트에러가 발생된 데이터로 계산한 CRC 값과 상기 CAN 통신 라인에서 검출된 CAN 메시지에 포함된 CRC 값이 같은 경우에 상기 CAN 메시지의 데이터와 CRC 값이 동시에 조작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캔 통신 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CAN 메시지의 지정된 특정 필드를 강제로 조작하여 비트에러를 발생시키는 단계에서,상기 지정된 특정 필드는, 형식(FORM) 에러 검출 영역으로서, EOF(End Of Field) 필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캔 통신 방법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영역에서 비트에러가 발생하는지 않을 경우,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는 CAN 통신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여 정상적으로 CAN 통신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캔 통신 방법
7 7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CRC 영역에 비트에러가 발생하지 않았거나, 상기 CAN 통신 라인에서 검출된 CAN 메시지의 CRC 값이 상기 비트에러가 발생한 데이터에 대응하는 CRC 값이 아닌 경우, 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는,해킹에 의한 CAN 메시지의 조작이 아닌 일반적인 CAN 통신 중 발생한 통신 에러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캔 통신 방법
8 8
CAN 통신 라인을 통해 CAN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CAN 트랜시버;상기 CAN 트랜시버를 통해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가 송신하는 CAN 메시지의 비트에러를 모니터링 하는 비트에러 모니터링부;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가 상기 CAN 트랜시버를 통해 CAN 통신 라인 상에 송신하는 CAN 메시지의 데이터를 이용해 CRC를 생성하는 CRC 생성부;상기 CRC 생성부에서 생성된 CRC 값과 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가 상기 CAN 트랜시버를 통해 수신되는 CAN 메시지에 포함된 CRC 값을 비교하는 CRC 비교부; 및상기 비트에러 모니터링부를 통해 검출된 비트에러 정보와 상기 CRC 비교부를 통해 검출된 CRC 에러 정보를 바탕으로 CAN 메시지의 데이터와 이 데이터에 대응하는 CRC 값이 동시에 조작되었는지 판단하고, 상기 CAN 메시지의 데이터와 이 데이터에 대응하는 CRC 값이 동시에 조작되었을 경우, 상기 CAN 메시지의 지정된 특정 필드를 강제로 조작하여 비트에러를 발생시키는 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캔 통신 장치
9 9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는,자신이 송신한 데이터와 CAN 통신 라인에서 검출된 데이터가 다른 경우 데이터 영역에서 비트에러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캔 통신 장치
10 10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는,상기 비트에러가 발생한 데이터에 맞춰 CRC 값이 조작되었는지 검출하기 위하여, 자신이 본래 송신한 CAN 메시지의 CRC 값과 CAN 통신 라인에서 검출된 상기 비트에러가 발생한 데이터가 포함된 CAN 메시지에 포함된 CRC 값이 다른지 체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캔 통신 장치
11 11
제 10항에 있어서, 상기 송신측 전자제어장치(ECU)의 제어부는,제어부 자신이 본래 송신한 CAN 메시지의 CRC 값과 상기 CAN 통신 라인에서 검출된 CAN 메시지에 포함된 CRC 값이 다른 경우, 상기 비트에러가 발생된 데이터로 계산한 CRC 값과 상기 CAN 통신 라인에서 검출된 CAN 메시지에 포함된 CRC 값이 같은지 체크하고, 상기 체크 결과에 따라 상기 비트에러가 발생된 데이터로 계산한 CRC 값과 상기 CAN 통신 라인에서 검출된 CAN 메시지에 포함된 CRC 값이 같은 경우에 상기 CAN 메시지의 데이터와 CRC 값이 동시에 조작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캔 통신 장치
12 12
제 8항에 있어서, 상기 지정된 특정 필드는, 형식(FORM) 에러 검출 영역으로서, EOF(End Of Field) 필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캔 통신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자동차부품연구원 교통물류연구사업 (4세부) 자율주행자동차 내부통신보안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