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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차엔진을 이용한 엔진발전기 및 그 제어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329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폐차엔진을 이용한 엔진발전기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은 폐차된 커먼레일 디젤차량으로부터 회수된 폐차 디젤엔진의 출력측 RPM과 상기 폐차 디젤엔진의 출력측에 연결되어 전기를 발생시키는 발전기에 걸리는 부하를 각각 감지하는 단계, 및 상기 발전기의 부하가 설정값 이상으로 감지되면 상기 폐차 디젤엔진에 분사되는 연료량을 증가시켜 폐차 디젤엔진의 출력측 RPM을 설정된 기준 RPM으로 유지시키는 RPM유지단계를 포함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엔진발전기의 발전기에 부하가 걸려도 엔진 RPM이 설정된 기준 RPM으로 유지하고, 또한 엔진발전기의 발전기에 부하가 작용하여 엔진의 RPM이 설정된 기준 RPM이하로 떨어질 때 엔진의 기준 RPM으로 바로 회복하여 유지하게 된다.
Int. CL F02D 29/06 (2006.01.01) F02B 63/04 (2006.01.01) F02D 41/38 (2006.01.01) F02D 41/40 (2006.01.01)
CPC F02D 29/06(2013.01) F02D 29/06(2013.01) F02D 29/06(2013.01) F02D 29/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25918 (2018.03.05)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02825-0000 (2018.09.2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100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3.08)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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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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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정직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이은호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3 서지원 경기도 부천시 경인로 **번길
4 이환종 경기도 시흥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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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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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3.05 수리 (Accepted) 1-1-2018-0221750-11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3.08 수리 (Accepted) 1-1-2018-0234203-63
3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3.09 수리 (Accepted) 1-1-2018-0239045-17
4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3.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우선심사신청]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3.15 수리 (Accepted) 9-1-2018-0011354-83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3.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18874-4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5.24 수리 (Accepted) 1-1-2018-0509730-85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5.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509731-20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7.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82634-79
10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2018.08.13 수리 (Accepted) 1-1-2018-0797933-78
11 법정기간연장승인서
2018.08.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8-0128858-21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9.13 수리 (Accepted) 1-1-2018-0910053-89
1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8.09.13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910054-24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8.09.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39097-98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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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차된 커먼레일 디젤차량으로부터 회수된 폐차 디젤엔진(100);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에 그 회전자가 연결되어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에서 발생되는 회전력을 전달받아 전기를 생산하며, 자동전압조정기(AVR; Automatic Voltage Regulator, 210)를 포함하는 발전기(200)로서, 상기 자동전압조정기(210)는 상기 발전기(200)에 작용하는 부하를 감지하는 것인, 발전기(200);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에 설치되어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을 감지하는 엔진출력감지유닛(300); 및상기 폐차 디젤엔진(100)과 상기 발전기(200)와 상기 엔진출력감지유닛(300)에 연결되어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과 상기 발전기(200)를 제어하며, 상기 발전기(200)에 부하가 작용하는 경우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을 설정된 기준 RPM으로 유지시키는 엔진발전기 제어유닛(ECU; Electronic Control Unit, 400);을 포함하고,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은, 엔진(110), 커먼레일(120), 인젝터(130), 고압연료펌프(140), 연료압력센서(150), 및 전자제어유닛(160)을 포함하며,상기 연료압력센서(150)는 상기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압력을 감지하여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에 제공하고,상기 전자제어유닛(160)은 공기유량, 엔진 회전수(RPM; Revolution Per Minute),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 Throttle Position Sensor) 신호, 공기 온도, 물 온도 및 상기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압력을 입력받아 PID(Proportional Integral Derivative) 제어를 통해 연료분사밸브 개폐시간 제어신호 및 연료분사밸브 열림제어신호를 출력하되, 엔진 회전수 및 공기유량을 입력받으면 공기유량 및 엔진 회전수에 따른 분사압력결정 맵을 이용하여 목표 연료압력을 결정하고, 상기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압력 및 상기 목표 연료압력을 비교하여 상기 연료분사밸브 개폐시간 제어신호 및 상기 연료분사밸브 열림제어신호를 통해 연료분사밸브의 개폐시간 및 연료분사밸브의 열림정도를 각각 제어함으로써 상기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압력 및 상기 목표 연료압력이 같아지도록 동작하고,상기 발전기(200)의 자동전압조정기(210)는, 상기 발전기(200)에서 발생하는 전류를 측정하고, 측정된 전류값을 상기 엔진발전기 제어유닛(400)에 제공하는 전류측정기(211)와, 상기 발전기(200)에서 발생하는 전압을 측정하고, 측정된 전압값을 상기 엔진발전기 제어유닛(400)에 제공하는 전압측정기(212)와, 상기 발전기(200)에서 발생하는 주파수를 측정하고, 측정된 주파수값을 상기 엔진발전기 제어유닛(400)에 제공하는 주파수측정기(213)를 포함하고,상기 엔진발전기 제어유닛(400)은,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전자제어유닛(160)에서 감지되는 데이터로서의 상기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압력이 입력되는 제1 입력부(410)와, 상기 엔진출력감지유닛(300)에서 감지되는 데이터로서의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이 입력되는 제2 입력부(420)와, 상기 발전기(200)의 자동전압조정기(210)에서 감지되는 데이터로서의 상기 발전기(200)에서 발생하는 전압, 전류, 주파수가 입력되는 제3 입력부(430)와, 상기 제1,2,3 입력부(410, 420 ,430)에서 입력되는 상기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압력,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 및 상기 발전기(200)에서 발생하는 전압, 전류, 주파수를 기초로 상기 발전기(200)에 부하가 작용하는 경우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전자제어유닛(160)을 제어하여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을 상기 기준 RPM으로 유지시키는 제어부(440)를 포함하고,상기 기준 RPM은, 상기 발전기(200)에 부하가 작용하지 않는 정상발전상태에서의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으로서 1450 이상 1500 이하이거나 1750 이상 1850 이하이고,상기 제어부(440)는, 상기 연료압력센서(150)에서 측정한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 압력값이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으로 입력되도록 하거나 상기 연료압력센서(150)에서 측정한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 압력값이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으로 입력되는 것을 중지시키고 임의의 연료 압력값을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에 입력하며, 상기 발전기(200)에 작용하는 부하가 증가하는 경우 그 증가되는 부하값이 상기 자동전압조정기(210)로부터 상기 제3 입력부(430)로 입력되게 되면 그 입력되는 신호에 따라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에 증가되는 악셀 전압을 입력하고,상기 제어부(440)는, 상기 발전기(200)에서 생산되는 전력으로 용접작업이 이루어지거나 전열기가 가동됨으로 인해 상기 발전기(200)에 작용하는 부하가 설정값 이상으로 감지되면, 상기 발전기(200)에 작용하는 부하의 증가에 따른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의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상기 연료압력센서(150)에서 측정한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 압력값보다 낮은 가상 연료 압력값을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에 입력하고,상기 제어부(440)는, 상기 발전기(200)에 작용하는 부하가 설정값 이상으로 감지된 경우, 상기 연료압력센서(150)에서 측정한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 압력값이 1000bar이면 상기 가상 연료 압력값을 800bar로 하여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에 입력하고 악셀 전압을 증가시키면서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에 입력하고,상기 전자제어유닛(160)은, 미리 입력된 맵을 기반으로 연료량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상기 연료압력센서(150)에서 측정한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 압력값이 1000bar인 상태에서의 상기 인젝터(130)의 연료분사시간보다, 상기 제어부(440)로부터 800bar의 상기 가상 연료 압력값과 상기 증가되는 악셀 전압을 입력받은 상태에서의 상기 인젝터(130)의 연료분사시간을 증가시킴으로써, 상기 발전기(200)에 부하가 작용함에 따라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이 상기 기준 RPM으로 유지되도록 하고,상기 제어부(440)는, 상기 악셀 전압의 증가에 따라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이 상기 기준 RPM보다 커지게 되면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에 입력된 상기 가상 연료 압력값을 배제하고 상기 연료압력센서(150)에서 측정한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 압력값이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으로 입력되도록 하여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이 상기 기준 RPM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폐차엔진을 이용한 엔진발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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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차된 커먼레일 디젤차량으로부터 회수된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과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에 연결되어 전기를 발생시키는 발전기(200)에 작용하는 부하를 각각 감지하는 단계로서, 상기 발전기(200)는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에 그 회전자가 연결되어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에서 발생되는 회전력을 전달받아 전기를 생산하고, 상기 발전기(200)에 작용하는 부하를 감지하는 자동전압조정기(AVR; Automatic Voltage Regulator, 210)를 포함하며, 상기 자동전압조정기(210)는 상기 발전기(200)에서 발생하는 전류를 측정하는 전류측정기(211)와 상기 발전기(200)에서 발생하는 전압을 측정하는 전압측정기(212)와 상기 발전기(200)에서 발생하는 주파수를 측정하는 주파수측정기(213)를 포함하고,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은, 엔진(110), 커먼레일(120), 인젝터(130), 고압연료펌프(140), 연료압력센서(150), 및 전자제어유닛(160)을 포함하는 것인, 단계; 및상기 발전기(200)에서 생산되는 전력으로 용접작업이 이루어지거나 전열기가 가동됨으로 인해 상기 발전기(200)에 작용하는 부하가 설정값 이상으로 감지되면,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에 분사되는 연료량을 증가시켜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을 설정된 기준 RPM으로 유지시키는 RPM유지단계로서, 상기 기준 RPM은 상기 발전기(200)에 부하가 작용하지 않는 정상발전상태에서의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으로서 1450 이상 1500 이하이거나 1750 이상 1850 이하인,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RPM유지단계는,상기 발전기(200)에 부하가 작용하지 않는 정상발전상태에서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에서 상기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압력과 상기 인젝터(130)의 연료 분사시간을 측정하는 단계로서,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은 공기유량, 엔진 회전수(RPM),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 Throttle Position Sensor) 신호, 공기 온도, 물 온도 및 상기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압력을 입력받아 PID(Proportional Integral Derivative) 제어를 통해 연료분사밸브 개폐시간 제어신호 및 연료분사밸브 열림제어신호를 출력하되, 엔진 회전수 및 공기유량을 입력받으면 공기유량 및 엔진 회전수에 따른 분사압력결정 맵을 이용하여 목표 연료압력을 결정하고, 상기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압력 및 상기 목표 연료압력을 비교하여 상기 연료분사밸브 개폐시간 제어신호 및 상기 연료분사밸브 열림제어신호를 통해 연료분사밸브의 개폐시간 및 연료분사밸브의 열림정도를 각각 제어함으로써 상기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압력 및 상기 목표 연료압력이 같아지도록 동작하는 것인, 단계;상기 발전기(200)에 작용하는 부하가 설정값 이상으로 감지되면, 엔진발전기 제어유닛(ECU; Electronic Control Unit, 400)이 상기 발전기(200)에 작용하는 부하의 증가에 따른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의 감소를 방지하기 위해, 상기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 압력값보다 낮게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에 상기커먼레일(120)의 가상 연료 압력값을 입력하는 단계로서, 상기 엔진발전기 제어유닛(400)은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전자제어유닛(160)에서 감지되는 데이터로서의 상기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압력이 입력되는 제1 입력부(410)와, 엔진출력감지유닛(300)에서 감지되는 데이터로서의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이 입력되는 제2 입력부(420)와, 상기 발전기(200)의 자동전압조정기(210)에서 감지되는 데이터로서의 상기 발전기(200)에서 발생하는 전압, 전류, 주파수가 입력되는 제3 입력부(430)와, 상기 제1,2,3 입력부(410, 420, 430)에서 입력되는 상기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 압력,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 및 상기 발전기(200)에서 발생하는 전압, 전류, 주파수를 기초로 상기 발전기(200)에 부하가 작용하는 경우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전자제어유닛(160)을 제어하여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을 상기 기준 RPM으로 유지시키는 제어부(440)를 포함하는 것인, 단계;상기 엔진발전기 제어유닛(400)이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에 악셀 전압을 증가시켜 입력하는 단계; 및상기 전자제어유닛(160)이 입력된 가상 연료 압력값에 의해 상기 인젝터(130)의 연료 분사시간을 길게 유도하여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에 분사되는 연료량을 증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가상 연료 압력값을 입력하는 단계에서,상기 엔진발전기 제어유닛(400)은, 상기 발전기(200)에 작용하는 부하가 설정값 이상으로 감지된 경우, 상기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 압력값이 1000bar이면 상기 커먼레일(120)의 가상 연료 압력값을 800bar로 하여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에 입력하고,상기 연료량을 증가시키는 단계에서,상기 전자제어유닛(160)이 800bar의 상기 가상 연료 압력값과 증가되는 악셀 전압을 입력받게 되면, 미리 입력된 맵을 기반으로 연료량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상기 연료압력센서(150)에서 측정한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 압력값이 1000bar인 상태에서의 상기 인젝터(130)의 연료분사시간보다, 상기 엔진발전기 제어유닛(400)으로부터 800bar의 상기 가상 연료 압력값과 상기 증가되는 악셀 전압을 입력받은 상태에서의 상기 인젝터(130)의 연료분사시간을 증가시킴으로써, 상기 발전기(200)에 부하가 작용함에 따라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이 상기 기준 RPM으로 유지되도록 하고,상기 엔진발전기 제어유닛(400)이, 상기 악셀 전압의 증가에 따라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이 상기 기준 RPM보다 커지게 되면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에 입력된 가상 연료 압력값을 배제하고 상기 커먼레일(120) 내부의 연료 압력값이 상기 전자제어유닛(160)으로 입력되도록 하여 상기 폐차 디젤엔진(100)의 출력측 RPM이 상기 기준 RPM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폐차엔진을 이용한 엔진발전기의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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