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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렬 연결된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13379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일 실시예는, N+1(N은 자연수)개의 배터리모듈이 병렬로 배치되는 배터리시스템에서 상기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를 예측하는 방법에 있어서, DC(직류)링크에 연결시킬 제1배터리모듈은 기동상태에서 제1OCV(open circuit voltage)소스와 제1저항이 직렬연결되는 제1회로모델로 모델링되고, 상기 DC링크에 연결된 N개의 제2배터리모듈들은 상기 기동상태에서 통합OCV소스와 통합저항이 직렬연결되는 통합회로모델로 모델링되며, 상기 통합회로모델에 부하가 연결되는 제1회로구성에서, 상기 부하의 전압(부하전압), 상기 부하의 전류(부하전류) 및 상기 통합저항을 상기 제1회로구성에 대입하여 상기 통합OCV를 추정하는 단계; 및 병렬로 연결되는 상기 제1회로모델과 상기 통합회로모델에 상기 부하가 연결되는 제2회로구성에서, 상기 제1OCV, 상기 통합OCV, 상기 제1저항, 상기 통합저항 및 상기 부하전류를 상기 제2회로구성에 대입하여 상기 제1배터리모듈이 상기 DC링크로 출력하는 제1돌입전류 및 각각의 상기 제2배터리모듈이 평균적으로 상기 DC링크로 출력하는 제2돌입전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G01R 31/36 (2019.01.01)
CPC G01R 31/367(2013.01) G01R 31/367(2013.01) G01R 31/367(2013.01) G01R 31/36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51558 (2018.05.04)
출원인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97398-0000 (2019.07.0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7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5.04)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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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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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성준 광주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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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남완용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 **층 (도화동, 진도빌딩)(명신특허법률사무소)
2 김명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마포대로 **, **층 (도화동, 진도빌딩)(명신특허법률사무소)
3 특허법인(유한)유일하이스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층(역삼동, 옥산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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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동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5.04 수리 (Accepted) 1-1-2018-0441606-59
2 [공지예외적용 보완 증명서류]서류제출서
2018.05.24 수리 (Accepted) 1-1-2018-0510796-12
3 [출원서 등 보정(보완)]보정서
2018.05.24 수리 (Accepted) 1-1-2018-0510759-22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1.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2.07 수리 (Accepted) 9-1-2018-0067275-1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2.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04135-77
7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9.03.13 수리 (Accepted) 1-1-2019-0254980-13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3.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261500-86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3.14 수리 (Accepted) 1-1-2019-0261499-16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6.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53772-2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6 수리 (Accepted) 4-1-2020-5071333-0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4.17 수리 (Accepted) 4-1-2020-5088703-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N+1(N은 자연수)개의 배터리모듈이 병렬로 배치되는 배터리시스템에서 상기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를 예측하는 방법에 있어서,DC(직류)링크에 연결시킬 제1배터리모듈은 기동상태에서 제1OCV(open circuit voltage)소스와 제1저항이 직렬연결되는 제1회로모델로 모델링되고, 상기 DC링크에 연결된 N개의 제2배터리모듈들은 상기 기동상태에서 통합OCV소스와 통합저항이 직렬연결되는 통합회로모델로 모델링되며,상기 통합회로모델에 부하가 연결되는 제1회로구성에서, 상기 부하의 전압(부하전압), 상기 부하의 전류(부하전류) 및 상기 통합저항을 상기 제1회로구성에 대입하여 상기 통합OCV를 추정하는 단계; 및병렬로 연결되는 상기 제1회로모델과 상기 통합회로모델에 상기 부하가 연결되는 제2회로구성에서, 상기 제1OCV, 상기 통합OCV, 상기 제1저항, 상기 통합저항 및 상기 부하전류를 상기 제2회로구성에 대입하여 상기 제1배터리모듈이 상기 DC링크로 출력하는 제1돌입전류 및 각각의 상기 제2배터리모듈이 평균적으로 상기 DC링크로 출력하는 제2돌입전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1배터리모듈이 상기 DC링크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되는 상기 제1배터리모듈의 단자전압으로 상기 제1OCV를 확인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N개의 제2배터리모듈들 각각의 회로모델에 포함되는 저항(제2저항)을 병렬연결하는 식으로 상기 통합저항을 계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배터리모듈에 인가되는 스텝전류에 대한 상기 제1배터리모듈의 단자전압의 변동량으로 상기 제1저항을 측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배터리모듈에 인가되는 스텝전류에 대한 상기 제1배터리모듈의 단자전압의 변동량으로 상기 제1배터리모듈의 내부저항을 측정하고, 상기 제1배터리모듈과 상기 DC링크 사이의 연결저항을 상기 내부저항과 합하여 상기 제1저항을 측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방법
5 5
N+1(N은 자연수)개의 배터리모듈이 병렬로 배치되는 배터리시스템에서 상기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를 예측하는 방법에 있어서,DC(직류)링크에 연결시킬 제1배터리모듈은 기동상태에서 제1OCV(open circuit voltage)소스와 제1저항이 직렬연결되는 제1회로모델로 모델링되고, 상기 DC링크에 연결된 N개의 제2배터리모듈들은 상기 기동상태에서 통합OCV소스와 통합저항이 직렬연결되는 통합회로모델로 모델링되며,상기 통합회로모델에 부하가 연결되는 제1회로구성에서, 상기 부하의 전압(부하전압), 상기 부하의 전류(부하전류) 및 상기 통합저항을 상기 제1회로구성에 대입하여 상기 통합OCV를 추정하는 단계; 및병렬로 연결되는 상기 제1회로모델과 상기 통합회로모델에 상기 부하가 연결되는 제2회로구성에서, 상기 제1OCV, 상기 통합OCV, 상기 제1저항, 상기 통합저항 및 상기 부하전류를 상기 제2회로구성에 대입하여 상기 제1배터리모듈이 상기 DC링크로 출력하는 제1돌입전류 및 각각의 상기 제2배터리모듈이 평균적으로 상기 DC링크로 출력하는 제2돌입전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시간당 전류변화량이 일정값 이상인 시구간에서 상기 N개의 제2배터리모듈들의 단자전류의 변동량 대비 단자전압의 변동량으로 상기 통합저항을 추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방법
6 6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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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1(N은 자연수)개의 배터리모듈이 병렬로 배치되는 배터리시스템에서 상기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를 예측하는 방법에 있어서,DC(직류)링크에 연결시킬 제1배터리모듈은 기동상태에서 제1OCV(open circuit voltage)소스와 제1저항이 직렬연결되는 제1회로모델로 모델링되고, 상기 DC링크에 연결된 N개의 제2배터리모듈들은 상기 기동상태에서 통합OCV소스와 통합저항이 직렬연결되는 통합회로모델로 모델링되며,상기 통합회로모델에 부하가 연결되는 제1회로구성에서, 상기 부하의 전압(부하전압), 상기 부하의 전류(부하전류) 및 상기 통합저항을 상기 제1회로구성에 대입하여 상기 통합OCV를 추정하는 단계; 및병렬로 연결되는 상기 제1회로모델과 상기 통합회로모델에 상기 부하가 연결되는 제2회로구성에서, 상기 제1OCV, 상기 통합OCV, 상기 제1저항, 상기 통합저항 및 상기 부하전류를 상기 제2회로구성에 대입하여 상기 제1배터리모듈이 상기 DC링크로 출력하는 제1돌입전류 및 각각의 상기 제2배터리모듈이 평균적으로 상기 DC링크로 출력하는 제2돌입전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1돌입전류 및 상기 제2돌입전류가 상기 배터리모듈의 최대출력전류보다 작고, 상기 배터리모듈과 상기 DC링크를 연결시키는 스위치의 최대허용전류보다 작을 때, 상기 제1배터리모듈을 상기 DC링크에 연결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통합OCV를 추정하는 단계에서,상기 부하전류에 상기 통합저항을 곱한 값에 상기 부하전압을 더해 상기 통합OCV를 추정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방법
9 9
N+1(N은 자연수)개의 배터리모듈이 병렬로 배치되는 배터리시스템에서 상기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를 예측하는 방법에 있어서,DC(직류)링크에 연결시킬 제1배터리모듈은 기동상태에서 제1OCV(open circuit voltage)소스와 제1저항이 직렬연결되는 제1회로모델로 모델링되고, 상기 DC링크에 연결된 N개의 제2배터리모듈들은 상기 기동상태에서 통합OCV소스와 통합저항이 직렬연결되는 통합회로모델로 모델링되며,상기 통합회로모델에 부하가 연결되는 제1회로구성에서, 상기 부하의 전압(부하전압), 상기 부하의 전류(부하전류) 및 상기 통합저항을 상기 제1회로구성에 대입하여 상기 통합OCV를 추정하는 단계; 및병렬로 연결되는 상기 제1회로모델과 상기 통합회로모델에 상기 부하가 연결되는 제2회로구성에서, 상기 제1OCV, 상기 통합OCV, 상기 제1저항, 상기 통합저항 및 상기 부하전류를 상기 제2회로구성에 대입하여 상기 제1배터리모듈이 상기 DC링크로 출력하는 제1돌입전류 및 각각의 상기 제2배터리모듈이 평균적으로 상기 DC링크로 출력하는 제2돌입전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1돌입전류는 수학식 1에 의해 계산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방법
10 10
N+1(N은 자연수)개의 배터리모듈이 병렬로 배치되는 배터리시스템에서 상기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를 예측하는 방법에 있어서,DC(직류)링크에 연결시킬 제1배터리모듈은 기동상태에서 제1OCV(open circuit voltage)소스와 제1저항이 직렬연결되는 제1회로모델로 모델링되고, 상기 DC링크에 연결된 N개의 제2배터리모듈들은 상기 기동상태에서 통합OCV소스와 통합저항이 직렬연결되는 통합회로모델로 모델링되며,상기 제1저항의 값을 확인하는 단계;상기 통합저항의 값을 확인하는 단계;상기 배터리시스템과 연결되는 부하의 전압(부하전압) 및 상기 부하의 전류(부하전류)를 확인하는 단계;상기 통합회로모델, 상기 통합저항, 상기 부하전류 및 상기 부하전압을 이용하여 상기 통합OCV를 추정하는 단계;상기 제1OCV를 확인하는 단계;상기 제1회로모델과 상기 통합회로모델이 병렬로 연결되고 상기 부하전류가 유지되는 상태에서, 상기 제1배터리모듈에서 상기 DC링크로 출력하는 제1돌입전류를 상기 제1OCV, 상기 통합OCV, 상기 통합저항, 상기 부하전류 및 상기 제1저항을 이용하여 추정하는 단계;상기 부하전류에서 상기 제1돌입전류를 차감하여 상기 N개의 제2배터리모듈들의 통합돌입전류를 추정하는 단계; 및상기 통합돌입전류를 N으로 나누어서 각각의 상기 제2배터리모듈이 출력하는 제2돌입전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1저항의 값을 확인하는 단계에서,상기 제1배터리모듈에 인가되는 스텝전류에 대한 상기 제1배터리모듈의 단자전압의 변동량으로 상기 제1배터리모듈의 내부저항을 측정하고, 상기 제1배터리모듈과 상기 DC링크 사이의 연결저항을 상기 내부저항과 합하여 상기 제1저항을 측정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통합저항을 확인하는 단계에서,상기 N개의 제2배터리모듈들 각각의 회로모델에 포함되는 저항(제2저항)을 병렬연결하는 식으로 상기 통합저항을 계산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방법
13 13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1OCV를 확인하는 단계에서,상기 제1배터리모듈이 상기 DC링크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되는 상기 제1배터리모듈의 단자전압으로 상기 제1OCV를 확인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방법
14 14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제1돌입전류를 추정하는 단계에서,상기 제1돌입전류를 수학식 1에 의해 계산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방법
15 15
N+1(N은 자연수)개의 배터리모듈이 병렬로 배치되는 배터리시스템에서 상기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를 예측하는 장치에 있어서,DC(직류)링크에 연결시킬 제1배터리모듈은 기동상태에서 제1OCV(open circuit voltage)소스와 제1저항이 직렬연결되는 제1회로모델로 모델링되고, 상기 DC링크에 연결된 N개의 제2배터리모듈들은 상기 기동상태에서 통합OCV소스와 통합저항이 직렬연결되는 통합회로모델로 모델링되며,상기 제1저항 및 상기 통합저항의 값을 확인하는 파라미터확인부;상기 배터리시스템과 연결되는 부하의 전압(부하전압) 및 상기 부하의 전류(부하전류)를 확인하고, 상기 제1배터리모듈의 단자전압 및 상기 N개의 제2배터리모듈들의 단자전압을 확인하는 전압전류확인부;상기 제1배터리모듈의 단자전압으로 상기 제1OCV를 확인하고, 상기 통합회로모델, 상기 통합저항, 상기 부하전류 및 상기 부하전압을 이용하여 상기 통합OCV를 추정하는 OCV확인부; 및상기 제1회로모델과 상기 통합회로모델이 병렬로 연결되고 상기 부하전류가 유지되는 상태에서, 상기 제1배터리모듈에서 상기 DC링크로 출력하는 제1돌입전류를 상기 제1OCV, 상기 통합OCV, 상기 통합저항, 상기 부하전류 및 상기 제1저항을 이용하여 추정하고, 상기 부하전류에서 상기 제1돌입전류를 차감하여 상기 N개의 제2배터리모듈들의 통합돌입전류를 추정하고, 상기 통합돌입전류를 N으로 나누어서 각각의 상기 제2배터리모듈이 출력하는 제2돌입전류를 추정하는 돌입전류추정부를 포함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장치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파라미터확인부는,스텝전류를 이용하여 상기 제1저항 및 상기 통합저항을 측정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장치
17 17
제15항에 있어서,상기 OCV확인부는,상기 제1배터리모듈이 상기 DC링크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되는 상기 제1배터리모듈의 단자전압으로 상기 제1OCV를 확인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장치
18 18
제15항에 있어서,상기 돌입전류추정부는,상기 제1돌입전류를 수학식 1에 의해 계산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장치
19 19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제1돌입전류 및 상기 제2돌입전류가 상기 배터리모듈의 최대출력전류보다 작고, 상기 배터리모듈과 상기 DC링크를 연결시키는 스위치의 최대허용전류보다 작을 때, 상기 제1배터리모듈을 상기 DC링크에 연결시키는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장치
20 20
제19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제1돌입전류 및 상기 제2돌입전류가 상기 배터리모듈의 최대출력전류 이상이거나, 상기 배터리모듈과 상기 DC링크를 연결시키는 스위치의 최대허용전류 이상일 때, 상기 제1배터리모듈과 상기 DC링크에 보조저항을 더 삽입하여 상기 제1배터리모듈을 상기 DC링크에 연결시키는 배터리모듈의 돌입전류 예측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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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선대학교 개인기초연구(미래부) SiC 파워 소자를 이용한 친환경 자동차용 승압형 컨버터 및 인버터 통합형 전력변환장치의 패키징 설계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