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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용량 전기에너지 저장장치가 결합된 분산전원기반 하이브리드형 전기 충전 시스템 및 그 운용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340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서는 소용량 전기에너지 저장장치가 결합된 분산전원기반 하이브리드형 전기 충전 시스템 및 그 운용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소용량 전기에너지 저장장치가 결합된 분산전원기반 하이브리드형 전기 충전 시스템에서, 분산전원과, 제1 컨버터와, 직류 버스와, 제2 컨버터와, ESS 배터리와, 제3 컨버터와, 휴대용 배터리 충전기와, 직류 버스에 연결되어 버스 전압을 교류 전압으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제1 인버터와, 제1 전기자동차 충전기와, 교류 전력계통과 연결되는 교류 버스와, 제1 스위치와, 제2 전기자동차 충전기와, 직류 버스의 직류 전압을 교류 전압으로 변환하여 제2 전기자동차 충전기로 공급할 수 있는 제2 인버터와, 제1 컨버터, 제2 컨버터, 제3 컨버터, 제1 인버터, 제2 인버터 및 제1 스위치를 제어하는 전력관리 시스템을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모듈러 타입의 에너지 저장장치를 사용하여 전기차 등 전력공급이 필요한 곳에 최적화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CPC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B60L 53/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86136 (2018.07.24)
출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57721-0000 (2019.03.0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31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7.24)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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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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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병기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유경상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3 김대진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화삼로 **,
4 장문석 대전광역시 서구
5 고희상 제주특별자치도 제주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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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김중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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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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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7.24 수리 (Accepted) 1-1-2018-0732149-32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8.17 수리 (Accepted) 1-1-2018-0811902-93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0.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29863-99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2.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254112-09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2.13 수리 (Accepted) 1-1-2018-1254113-44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1.08 수리 (Accepted) 4-1-2019-5004978-5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66189-40
8 [일부 청구항 포기]취하(포기)서
[Abandonment of Partial Claims] Request for Withdrawal (Abandonment)
2019.03.07 수리 (Accepted) 2-1-2019-0169964-9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1-4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1 수리 (Accepted) 4-1-2019-5166803-3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01 수리 (Accepted) 4-1-2020-5197654-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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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용량 전기에너지 저장장치가 결합된 분산전원기반 하이브리드형 전기 충전 시스템에 있어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분산전원과, 상기 분산전원으로부터 생산된 전기에너지를 입력받아 버스 전압을 가지는 직류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제1 컨버터와, 상기 제1 컨버터의 출력부에 연결되어 버스 전압을 가지는 직류가 흐르는 전송선로인 직류 버스와, 상기 직류 버스에 연결되어 버스 전압을 입력받아 ESS 배터리 충전 전압으로 변환하여 출력할 수 있는 제2 컨버터와, 상기 제2 컨버터의 출력부에 연결되어 ESS 배터리 충전 전압으로 변환된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충전할 수 있는 ESS 배터리와, 상기 직류 버스에 연결되어 버스 전압을 입력받아 휴대용 배터리 충전 전압으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제3 컨버터와, 상기 제3 컨버터의 출력부에 연결되어 휴대용 배터리 충전 전압으로 변환된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휴대용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휴대용 배터리 충전기와, 상기 직류 버스에 연결되어 버스 전압을 교류 전압으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제1 인버터와, 상기 제1 인버터의 출력부에 연결되어 교류 전압으로 변환된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자동차를 충전하는 제1 전기자동차 충전기와, 교류 전력계통과 연결되는 교류 버스와, 상기 교류 버스의 전력을 차단할 수 있는 제1 스위치와, 상기 제1 스위치를 통해서 교류 버스와 연결되는 제2 전기자동차 충전기와, 상기 직류 버스의 직류 전압을 교류 전압으로 변환하여 상기 제2 전기자동차 충전기로 공급할 수 있는 제2 인버터와, 상기 제1 컨버터, 제2 컨버터, 제3 컨버터, 제1 인버터, 제2 인버터 및 제1 스위치를 제어하는 전력관리 시스템을 포함하고, 상기 제2 컨버터는 상기 분산전원이 동작하지 않아서 버스 전압이 유지되지 않는 경우에는, 상기 ESS 배터리를 방전시켜서 ESS 배터리의 전력을 상기 직류 버스로 전달할 수 있도록 양방향으로 출력이 가능하고, 상기 제2 인버터는 상기 분산전원이 동작하지 않아서 버스 전압이 유지 되지 않는 경우에는, 상기 교류 버스의 교류 전압을 직류 전압으로 변환시켜 상기 직류 버스로 전달할 수 있도록 양방향 출력이 가능하고, 상기 전력관리 시스템은,상기 교류 버스의 전압(Vcus(t))이 교류 버스의 허용 하한전압(Vunder)과 교류 버스의 허용 상한전압(Vupper) 사이에 있는 경우, 상기 ESS 배터리의 충전 또는 방전 동작을 중지하고,상기 교류 버스의 전압(Vcus(t))이 교류 버스의 허용 하한전압(Vunder)보다 낮은 경우, 전기충전 인프라 측의 부하량(Pevl)의 총합과 분산전원의 발전량(Prenew) 총합을 이용하여 구한 수학식 2의 전류(Ita)를 상기 ESS 배터리로부터 교류 버스로 전달하고,상기 교류 버스의 전압(Vcus(t))이 교류 버스의 허용 상한전압(Vupper)보다 높은 경우, 전기충전 인프라 측의 부하량(Pevl)의 총합과 분산전원의 발전량(Prenew) 총합을 이용하여 구한 수학식 2의 전류(Ita)를 상기 ESS 배터리로 충전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형 전기 충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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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분산전원, 제1 컨버터, 제2 컨버터, ESS 배터리, 제1 인버터, 제2 인버터, 제1 전기자동차 충전기 및 제2 전기자동차 충전기를 내부에 설치할 수 있는 컨테이너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형 전기 충전 시스템
3 3
◈청구항 3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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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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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분산전원 및 교류 전력계통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을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하기 위한 비상발전기와, 상기 비상발전기를 상기 제2 전기자동차 충전기 및 제2 인버터와 연결할 수 있는 제2 스위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형 전기 충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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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분산전원 및 교류 전력계통으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을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하기 위한 비상발전기와, 상기 제2 전기자동차 충전기와 연결된 교류 버스를 차단하는 동시에 상기 비상발전기에서 출력된 교류 전력을 연결할 수 있는 동기 절체 스위치(STS)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형 전기 충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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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비상시에 외부로 전력을 공급하기 위하여, 상기 제1 전기자동차 충전기 또는 제2 전기자동차 충전기에 병렬로 연결되는 긴급 전원 공급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형 전기 충전 시스템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교류 전력계통과 제1 스위치 사이에 지능형 전력계량 인프라(AMI)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형 전기 충전 시스템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교류 전력계통과 제1 스위치 사이에 무효전력 보상장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형 전기 충전 시스템
10 10
◈청구항 10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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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용량 전기에너지 저장장치가 결합된 분산전원기반 하이브리드형 전기 충전 시스템의 운용방법에 있어서, 분산전원에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단계와, 분산전원으로부터 생산된 전기에너지를 입력받아 버스 전압을 가지는 직류로 변환하는 단계와, 상기 버스 전압을 가지는 직류를 전송선로인 직류 버스로 출력하는 단계와, 상기 직류 버스의 버스 전압을 입력받아 ESS 배터리의 충전 전압으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단계와, 상기 ESS 배터리의 충전 전압으로 변환된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ESS 배터리에 충전하는 단계와, 상기 직류 버스의 버스 전압을 입력받아 휴대용 배터리 충전 전압으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단계와, 상기 휴대용 배터리 충전 전압으로 변환된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휴대용 배터리 충전기에 충전 전압을 공급하는 단계와, 상기 직류 버스의 버스 전압을 교류 전압으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단계와, 상기 변환되어 출력된 교류 전압으로 제1 전기자동차 충전기에 충전 전압을 공급하는 단계와, 교류 전력계통으로부터 전달되는 전력을 제1 스위치를 통해 교류 버스로 전달하는 단계와, 상기 교류 버스의 전력을 이용하여 제2 전기자동차 충전기에 충전 전압을 공급하는 단계와, 상기 교류 버스의 전력을 직류 버스 전압으로 변환하여 상기 직류 버스로 공급하는 단계와, 전기충전 인프라 측의 부하량(Pevl)의 총합과 분산전원의 발전량(Prenew) 총합을 측정하는 단계와,교류 버스의 전압(Vcus(t))을 측정하는 단계와,상기 교류 버스의 전압(Vcus(t))을 교류 버스의 허용 하한전압(Vunder) 및 교류 버스의 허용 상한전압(Vupper)과 비교하는 단계와,상기 교류 버스의 전압(Vcus(t))이 교류 버스의 허용 하한전압(Vunder)보다 낮은 경우, 상기 ESS 배터리로부터 수학식 2의 전류(Ita)를 교류 버스로 전달하는 단계와,상기 교류 버스의 전압(Vcus(t))이 교류 버스의 허용 상한전압(Vupper)보다 높은 경우, 상기 ESS 배터리로 수학식 2의 전류(Ita)를 충전하는 단계와,상기 교류 버스의 전압(Vcus(t))이 교류 버스의 허용 하한전압(Vunder)과 교류 버스의 허용 상한전압(Vupper) 사이에 있는 경우, 상기 ESS 배터리의 충전 또는 방전 동작을 중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형 전기 충전 시스템의 운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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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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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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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4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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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5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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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6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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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7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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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8은(는) 설정등록료 납부시 포기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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