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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율주행 제어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3652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운전자가 직접 차량을 조작하는 수행모드 또는 자율주행 모드가 가능한 차량, 차량에 장착되어 운전자의 호흡을 감지하여 음주상태를 판단하는 음주상태 판단부, 판단된 음주상태에 기초하여 운전자의 수행모드를 제한하는 주행모드로 설정하는 주행모드 설정부, 설정된 주행모드에 따라 차량을 제어하는 차량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차량 스스로의 제어, 즉 자율주행 제어를 통해 음주운전 논란 및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진다. 또한, 차량의 엔진이 아닌, 운전모드 제어를 통해 미래 자동차에 적용 가능한 차량 제어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진다.
Int. CL B60W 40/08 (2006.01.01) B60W 30/14 (2006.01.01) B60K 28/06 (2006.01.01) B60K 28/04 (2006.01.01) B60R 21/015 (2006.01.01)
CPC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69707 (2018.12.26)
출원인 동의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79568 (2019.07.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70181058   |   2017.12.27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2.26)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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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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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종욱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2 이재웅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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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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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의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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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2.26 수리 (Accepted) 1-1-2018-1305605-8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9.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11.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134040-5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2.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905006-17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20.02.13 수리 (Accepted) 1-1-2020-0155854-3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3.13 수리 (Accepted) 1-1-2020-0268544-16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3.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268577-1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24060-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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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가 직접 차량을 조작하는 수행모드 또는 자율주행 모드가 가능한 차량;상기 차량에 장착되어 상기 운전자의 호흡을 감지하여 음주상태를 판단하는 음주상태 판단부;상기 판단된 음주상태에 기초하여 상기 운전자의 수행모드를 제한하는 주행모드로 설정하는 주행모드 설정부; 및상기 설정된 주행모드에 따라 상기 차량을 제어하는 차량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음주상태 판단부는,상기 차량의 착석 여부를 감지하여 호흡을 감지하고자 하는 운전자를 인식하는 운전자 인식부;상기 인식된 운전자의 날숨 양을 측정하는 날숨 양 측정부; 및상기 측정된 운전자의 날숨에 포함된 알콜 농도 값을 측정하는 알콜 농도 값 측정부;를 포함하며,상기 운전자 외에 상기 차량에 탑승하는 동승자 전원의 음주상태를 판단하는 동승자 음주상태 판단부;를 더 포함하며,상기 주행모드 설정부는,상기 측정된 알콜 농도 값이 기 설정된 농도 값보다 같거나 큰 값일 경우, 자율주행 모드로 설정하는 자율주행모드 설정부; 및 상기 측정된 알콜 농도 값이 기 설정된 농도 값보다 작은 값일 경우, 수행모드로 설정하는 수행모드 설정부;를 포함하며,상기 차량이 수행모드로 제어될 경우, 상기 음주상태 판단부를 반복수행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모드를 변경 또는 유지하고,상기 동승자가 없을 경우 상기 음주상태 판단부 내지 상기 차량 제어부를 수행하고,상기 동승자가 1명일 경우 호흡의 세기 및 방향을 포함하는 호흡 특성을 기초로 실제 운전자의 호흡을 검출한 후, 상기 음주상태 판단부 내지 상기 차량 제어부를 수행하고,상기 동승자가 2명 이상일 경우 동승자 좌석에 내장된 착석 감지 센서를 기초로 상기 운전자에게 직접 호흡 측정을 유도한 후, 상기 음주상태 판단부 내지 상기 차량 제어부를 수행하는 사용자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율주행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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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제어부는,상기 차량의 제어가 일정시간이 지나도 수행되지 않으면, 상기 차량의 주행모드를 자율주행 모드로 변경하여 사용자가 기 설정한 주소로 이동하도록 상기 차량을 제어하는 사용자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율주행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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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제어는,엔진 버튼, 핸들, 브레이크 조작을 포함하는 운전자의 직접적인 제어인 사용자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율주행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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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에 장착된 음주상태 판단부에서 운전자의 호흡을 감지하여 음주상태를 판단하는 음주상태 판단단계;주행모드 설정부에서 상기 판단된 음주상태에 기초하여 상기 운전자의 수행모드를 제한하는 주행모드로 설정하는 주행모드 설정단계; 및차량 제어부에서 상기 설정된 주행모드에 따라 상기 차량을 제어하는 차량 제어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음주상태 판단단계는,운전자 인식부에서 상기 차량의 착석 여부를 감지하여 호흡을 감지하고자 하는 운전자를 인식하는 운전자 인식단계;날숨 양 측정부에서 상기 인식된 운전자의 날숨 양을 측정하는 날숨 양 측정단계; 및알콜 농도 값 측정부에서 상기 측정된 운전자의 날숨에 포함된 알콜 농도 값을 측정하는 알콜 농도 값 측정단계;를 포함하고,동승자 음주상태 판단부에서 상기 운전자 외에 상기 차량에 탑승하는 동승자 전원의 음주상태를 판단하는 동승자 음주상태 판단단계;를 더 포함하며,상기 주행모드 설정단계는,자율주행모드 설정부에서 상기 측정된 알콜 농도 값이 기 설정된 농도 값보다 같거나 큰 값일 경우, 자율주행 모드로 설정하는 자율주행모드 설정단계; 및 수행모드 설정부에서 상기 측정된 알콜 농도 값이 기 설정된 농도 값보다 작은 값일 경우, 수행모드로 설정하는 수행모드 설정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차량이 수행모드로 제어될 경우, 상기 음주상태 판단단계를 반복수행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모드를 변경 또는 유지하고,상기 동승자가 없을 경우 상기 음주상태 판단단계 내지 상기 차량 제어단계를 수행하고,상기 동승자가 1명일 경우 호흡의 세기 및 방향을 포함하는 호흡 특성을 기초로 실제 운전자의 호흡을 검출한 후, 상기 음주상태 판단단계 내지 상기 차량 제어단계를 수행하고,상기 동승자가 2명 이상일 경우 동승자 좌석에 내장된 착석 감지 센서를 기초로 상기 운전자에게 직접 호흡 측정을 유도한 후, 상기 음주상태 판단단계 내지 상기 차량 제어단계를 수행하는 사용자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율주행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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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제어단계는,상기 차량의 제어가 일정시간이 지나도 수행되지 않으면, 상기 차량의 주행모드를 자율주행 모드로 변경하여 사용자가 기 설정한 주소로 이동하도록 상기 차량을 제어하는 사용자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율주행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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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제어는,엔진 버튼, 핸들, 브레이크 조작을 포함하는 운전자의 직접적인 제어인 사용자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자율주행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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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Grand ICT연구센터지원사업 IoT 및 지능정보 기반 동남권 제조 IT 기술 혁신 및 인재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