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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용 일탈방호시설 및 그 시공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369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패널 형태로 프리캐스트 제작되는 궤간내 일탈방호시설(DCP) 패널을 콘크리트궤도 슬래브(TCL) 상에 일체화시킴으로써, 열차가 철도로부터 탈선한 이후 탈선열차가 과도하게 벗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또한, 콘크리트궤도 슬래브 및 궤간내 일탈방호시설 패널 사이에 모르타르 충진층을 형성하여 궤간내 일탈방호시설의 높이 및 평탄성을 조절하면서 궤간내 일탈방호시설을 전단연결콘크리트궤도 슬래브(TCL) 상에 용이하게 시공할 수 있으며, 또한, 관통타이 및 연결강재를 사용하여 궤간내 일탈방호시설(DCP) 패널들을 전단연결하고, DCP 패널들 간의 전단연결부 이음매를 탄성모르타르를 사용하여 마감함으로써 탈선열차의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및 그 시공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01B 5/18 (2006.01.01) E01B 1/00 (2006.01.01)
CPC E01B 5/18(2013.01) E01B 5/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80543 (2017.12.2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78830 (2019.07.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발송처리완료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27)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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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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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윤석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윤희택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3 신승권 서울특별시 서초구
4 김진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5 김지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6 이나현 인천광역시 연수구
7 곽희곤 대구광역시 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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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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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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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27 수리 (Accepted) 1-1-2017-1295843-1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8.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1.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78583-2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7.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23064-95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9.09.20 수리 (Accepted) 1-1-2019-0965013-7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0.21 수리 (Accepted) 1-1-2019-1074639-15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0.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074691-79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0.02.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49598-04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20.03.3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328628-38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3.30 수리 (Accepted) 1-1-2020-0328602-52
11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0.04.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7398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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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철도의 궤간내에 설치되는 일탈방호시설에 있어서,침목(210), 레일체결장치(220) 및 레일(230)의 설치를 위해 노반 상에 부설되는 콘크리트궤도 슬래브(TCL: 110);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110) 중앙 상면에 배치되는 궤간내 일탈방호시설로서, 앵커볼(122), 충진홀(123), 연결강재 설치홈(124), 전단연결 돌출부(125), 전단연결 오목부(126) 및 매립강관(128)이 프리캐스트(Precast) 형성되어 종방향으로 전단연결되는 일탈방호시설(DCP) 패널(120);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110) 상에 상기 DCP 패널(120)을 고정하도록 상기 DCP 패널(120) 상면에 형성된 앵커홀(122)을 통해 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110)까지 관통하여 체결하는 앵커볼트(140);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110) 및 상기 DCP 패널(120)을 일체화시키도록 상기 DCP 패널(120) 상면에 형성된 충진홀(123)을 통해 상기 DCP 패널(120) 및 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110) 사이에 모르타르를 주입하여 형성되는 모르타르 충진층(130);상기 DCP 패널(120)의 양단 측면에 각각 매립된 매립강관(128)을 관통하여 상기 연결강재 설치홈(126)으로부터 노출되도록 삽입되는 관통타이(150); 및상기 연결강재 설치홈(126)으로부터 노출되는 상기 관통타이(150)에 삽입되며, 상기 일탈방호시설 패널(120)들을 종방향으로 전단연결하는 연결강재(160)를 포함하되,상기 DCP 패널(120)은 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110) 상에 일체화되어 열차가 철도로부터 탈선한 이후 탈선열차가 과도하게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DCP 패널(120)은,패널 본체(121);상기 앵커볼트(140)가 관통할 수 있도록 상기 패널 본체(121)의 상면 모서리에 각각 상기 패널 본체(121)를 관통하도록 형성된 앵커홀(122);상기 모르타르 충진층(130)을 형성하는 모르타르를 주입하도록 상기 패널 본체(121)의 상면 중앙에 상기 패널 본체(121)를 관통하도록 형성된 충진홀(123);상기 연결강재(160)를 설치할 수 있도록 상기 패널 본체(121)의 양 측면에 형성된 연결강재 설치홈(124);상기 DCP 패널(120)의 전단연결을 위해 상기 패널 본체(121)의 일측에 형성되는 전단연결 돌출부(125);상기 전단연결 돌출부(125)의 형상에 대응하도록 상기 DCP 패널(120)의 전단연결을 위해 상기 패널 본체(121)의 타측에 형성되는 전단연결 오목부(126);상기 패널 본체(121) 내에 매립되는 매립철근(127); 및상기 관통타이(150)가 관통될 수 있는 강관 형태로 상기 패널 본체(121)의 양단에 각각 매립된 매립강관(128)을 포함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DCP 패널(120)의 높이는 125㎜로 설정되고 상기 모르타르 충진층(130)의 높이는 15㎜㎜로 설정되어 일탈방호시설의 유효깊이가 140㎜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앵커볼트(140)는 상기 140㎜의 일탈방호시설 유효깊이를 관통하여 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의 중심부 철근(112) 상단까지 체결될 수 있도록 250~280㎜의 길이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모르타르 충진층(130)은 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110) 및 상기 DCP 패널(120) 사이에 주입되는 고유동성 모르타르에 의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모르타르 충진층(130) 및 상기 앵커볼트(140)를 사용하여 상기 DCP 패널(120)의 높이 및 평탄성을 조절하면서 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110) 상에 상기 DCP 패널(120)을 일체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DCP 패널(120a, 120b)들 사이에 종방향으로 형성되는 전단연결부의 이음매를 마감하도록 상기 DCP 패널들(120a, 120b) 사이에 타설되는 탄성모르타르(180)를 추가로 포함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DCP 패널(120a, 120b)들 사이에 종방향으로 형성되는 전단연결부는 세미힌지 형태로 상기 DCP 패널(120)들을 전단연결하며, 상기 탄성모르타르(180)를 이용하여 차륜(240)의 일탈 시 회전을 상쇄시키면서 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110)의 상대변위를 구속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결강재(160)가 상기 연결강재 설치홈(126)으로부터 노출되는 상기 관통타이(150)에 삽입된 상태에서 노출된 상기 관통타이(150)에 형성된 나사산에 체결되는 너트(17)를 추가로 포함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
10 10
철도의 궤간내에 설치되는 일탈방호시설의 시공방법에 있어서,a) 침목(210), 레일체결장치(220) 및 레일(230)이 설치되는 콘크리트궤도 슬래브(TCL: 110)를 부설하는 단계;b) 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100) 중앙부에 레일 길이방향인 종방향으로 전단연결이 가능하도록 일탈방호시설(DCP) 패널(120)들을 배치하는 단계;c) 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110) 상에 상기 DCP 패널(120)이 고정되도록 상기 DCP 패널(120)에 형성된 앵커홀(122)을 통해 앵커볼트(140)를 체결하는 단계;d) 상기 DCP 패널(120)에 형성된 충진홀(123)을 통해 모르타르를 주입하여 모르타르 충진층(130)을 형성하는 단계;e) 상기 DCP 패널(120)의 높이 및 평탄성을 조절하면서 상기 DCP 패널(120)과 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110)를 일체화시키는 단계;f) 상기 DCP 패널(120)들의 양측단 전단 연결을 위해 연결강재 설치홈(124)으로부터 노출된 관통타이(150)에 연결강재(160)를 각각 삽입하는 단계; 및g) 상기 연결강재 설치홈(124)에서 노출된 연결강재(160)에 너트(170)를 체결하여 상기 DCP 패널(120)들을 전단연결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DCP 패널(120)은 프리캐스트(Precast) 제작되고, 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110) 상에 일체화되어 열차가 철도로부터 탈선한 이후 탈선열차가 과도하게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의 시공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h) 탄성모르타르(180)를 사용하여 전단연결부 이음매를 마감하여 철도방호시설(100)의 시공을 완료하는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의 시공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DCP 패널(120)은,패널 본체(121);상기 앵커볼트(140)가 관통할 수 있도록 상기 패널 본체(121)의 상면 모서리에 각각 상기 패널 본체(121)를 관통하도록 형성된 앵커홀(122);상기 모르타르 충진층(130)을 형성하는 모르타르를 주입하도록 상기 패널 본체(121)의 상면 중앙에 상기 패널 본체(121)를 관통하도록 형성된 충진홀(123);상기 연결강재(160)를 설치할 수 있도록 상기 패널 본체(121)의 양 측면에 형성된 연결강재 설치홈(124);상기 DCP 패널(120)의 전단연결을 위해 상기 패널 본체(121)의 일측에 형성되는 전단연결 돌출부(125);상기 전단연결 돌출부(125)의 형상에 대응하도록 상기 DCP 패널(120)의 전단연결을 위해 상기 패널 본체(121)의 타측에 형성되는 전단연결 오목부(126);상기 패널 본체(121) 내에 매립되는 매립철근(127); 및상기 관통타이(150)가 관통될 수 있는 강관 형태로 상기 패널 본체(121)의 양단에 각각 매립된 매립강관(128)을 포함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의 시공방법
13 13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DCP 패널(120)의 높이는 125㎜로 설정되고 상기 모르타르 충진층(130)의 높이는 15㎜㎜로 설정되어 일탈방호시설의 유효깊이가 140㎜로 설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의 시공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앵커볼트(140)는 상기 140㎜의 일탈방호시설 유효깊이를 관통하여 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의 중심부 철근(112) 상단까지 체결될 수 있도록 250~280㎜의 길이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의 시공방법
15 15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DCP 패널(120a, 120b)들 사이에 종방향으로 형성되는 전단연결부는 세미힌지 형태로 상기 DCP 패널(120)들을 전단연결하며, 상기 탄성모르타르(180)를 이용하여 차륜(240)의 일탈 시 회전을 상쇄시키면서 상기 콘크리트궤도 슬래브(110)의 상대변위를 구속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용 일탈방호시설의 시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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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철도교량 궤간 내 열차 일탈방호시설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