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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무차륜 경량전철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장치 및 검측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370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고무차륜 경량전철(AGT) 시공시, 가이던스레일의 횡단경사량, 궤간 및 주행로와의 높이차, 주행로의 수준, 주행로의 간격 등을 측정할 수 있고, 이에 따라, 고무차륜 경량전철(AGT)의 가이던스레일 및 주행로의 유지관리 업무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또한, 주행로와 가이던스레일의 유지관리가 용이한 인력식 검측장치로서, 하나의 검측장치로 고무차륜 AGT용 가이던스레일의 경사량과 높이 및 궤간을 측정할 수 있고, 주행로의 수준차이와 횡단경사량을 측정할 수 있으며, 또한, 검측장치의 각 부재를 구성하는 재질을 경량재질로 형성함으로써 검측원 1인이 현장에서 용이하게 이동 및 조작할 수 있는, 고무차륜 경량전철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장치 및 검측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G01B 5/06 (2006.01.01) G01B 5/00 (2006.01.01) G01C 19/02 (2006.01.01)
CPC G01B 5/061(2013.01) G01B 5/061(2013.01) G01B 5/06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34387 (2018.11.0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95202-0000 (2019.06.2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7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1.05)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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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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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일화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윤현석 서울시 금천구
3 홍승표 경기도 시흥시 시청로 ,
4 강세훈 세종시 누리로 ,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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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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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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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05 수리 (Accepted) 1-1-2018-1093867-6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1.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4.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53711-5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5.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67631-57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5.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529589-3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1-1-2019-0529563-5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6.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5228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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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콘크리트 패널(110) 상에 주행로(120L, 120R) 및 가이던스레일(130L, 130R)이 형성된 고무차륜 경량전철(AGT)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장치에 있어서,상기 가이던스레일(130L, 130R)의 궤간 및 주행로(120L, 120R)의 중심간격 측정을 위해서 주행로(120L, 120R) 상면에 배치되는 수평부재(210);좌측 가이던스레일(130L)의 높이와 경사량을 측정하도록 상기 수평부재(210)의 좌측 단부에 상기 수평부재(210)와 직각으로 결합되는 좌측 수직부재(220a);우측 가이던스레일(130R)의 높이와 경사량을 상기 수평부재(210)의 우측 단부에 상기 수평부재(210)와 직각으로 결합되는 우측 수직부재(220b);상기 가이던스레일(130L, 130R) 간의 거리인 궤간을 측정하도록 몸체가 슬라이딩되는 구조로서, 상기 수평부재(210) 및 우측 수직부재(220b) 사이에 슬라이딩 가능하도록 삽입되는 슬라이딩부재(230);주행로(120L, 120R) 수준차이인 캔트(Cant)를 측정하도록 상기 수평부재(210) 상에 직각으로 결합되는 수준측정용 수직부재(240);주행로(120L, 120R) 수준차이인 캔트(Cant)를 측정하도록 상기 수준측정용 수직부재(240) 사이에서 상하로 이동하는 수준측정용 수평기(260); 및상기 수준측정용 수평기(260)에 장착되어 상기 수준측정용 수평기(260)의 수평 여부를 확인하는 수평계(270)를 포함하되, 상기 수평부재(210)를 상기 주행로(120L, 120R)의 양쪽에 거치한 상태에서 가이던스레일(130L, 130R)과 주행로(120L, 120R)를 동시에 측정하며,상기 수평계(270)는 상기 주행로(120L, 120R)의 횡단경사량(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수평기(260)에 부착되고, 상기 주행로(120L, 120R)의 횡단경사량 측정을 위해 상기 수평계(270)의 수평을 조절할 수 있는 높이조절나사(273)와 수평판(272)이 상기 수준측정용 수평기(260)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무차륜 경량전철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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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이던스레일(130L, 130R)의 경사량 측정을 위해 상기 좌측 수직부재(220a) 및 상기 우측 수직부재(220b)의 상단에 삽입되고, 주행로(120L, 120R) 마모를 측정하도록 상기 수평부재(210) 하부에 삽입되는 틈새 게이지(280)를 추가로 포함하는 고무차륜 경량전철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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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수평부재(210) 및 수직부재(220a, 220b, 240)는 경량재질의 알루미늄 프로파일로 제작되며, 상기 알루미늄 프로파일 몸체에는 각각 수평치수선 및 수직치수선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무차륜 경량전철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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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좌측 및 우측 수직부재(220a, 220b)에 형성된 수직치수선은 상기 가이던스레일(130L, 130R)의 높이를 측정하고, 상기 수준측정용 수직부재(240)에 형성된 수직치수선은 상기 주행로(120L, 120R)의 횡단경사량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무차륜 경량전철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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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수평부재(210)에 형성된 수평치수선은 가이던스레일(130L, 130R)의 궤간 및 주행로(120L, 120R)의 중심간격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무차륜 경량전철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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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수준측정용 수평기(260)는 한쪽 끝에 힌지(250)가 설치되고, 다른 끝에 손잡이(262)가 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무차륜 경량전철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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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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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수준측정용 수직부재(240)는 상기 수준측정용 수평기(260)를 이용한 주행로(120L, 120R)의 수준 측정시 상기 수준측정용 수평기(260)가 고정될 수 있는 발포고무(241)를 포함하는 고무차륜 경량전철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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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수평부재(210)와 수직부재(220a, 220b, 240)가 만나는 지점은 항상 직각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이중고정 또는 양면 고정장치를 이용하여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무차륜 경량전철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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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패널(110) 상에 주행로(120L, 120R) 및 가이던스레일(130L, 130R)이 형성된 고무차륜 경량전철(AGT)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방법에 있어서,a) 수평부재(210), 좌측 수직부재(220a), 우측 수직부재(220b), 슬라이딩부재(230), 수준측정용 수직부재(240), 수준측정용 수평기(260) 및 수평계(270)로 이루어진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장치(200)를 주행로(120L, 120R) 양측 상면 및 가이던스레일(130L, 130R) 사이에 거치하는 단계;b) 상기 수평부재(210) 및 우측 수직부재(220b) 사이에 슬라이딩 가능하도록 삽입되는 슬라이딩부재(230)를 슬라이딩시켜 연장하는 단계;c) 상기 주행로(120L, 120R) 상면에 배치된 수평부재(210)에 형성된 수평치수선에 따라 상기 가이던스레일(130L, 130R)의 궤간 및 주행로(120L, 120R)의 중심간격을 측정하는 단계;d) 상기 수평부재(210)의 좌측 및 우측 단부에 상기 수평부재(210)와 직각으로 결합되는 좌측 및 우측 수직부재(220a, 220b)에 따라 상기 좌측 및 우측 가이던스레일(130L, 130R)의 높이와 경사량을 각각 측정하는 단계;e) 상기 수평부재(210) 상에 직각으로 결합되는 수준측정용 수직부재(240) 사이에서 상기 수준측정용 수평기(260)를 상하로 이동시키는 단계; f) 상기 수준측정용 수평기(260)에 장착된 수평계(270)를 사용하여 상기 수준측정용 수평기(260)의 수평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 및g) 상기 수준측정용 수평기(260)에 형성된 지시선이 가리키는 상기 수준측정용 수직부재(240)에 수직치수선에 따라 주행로(120L, 120R) 수준차이인 캔트(Cant)를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수평부재(210)를 상기 주행로(120L, 120R)의 양쪽에 거치한 상태에서 가이던스레일(130L, 130R)과 주행로(120L, 120R)를 동시에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무차륜 경량전철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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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에서 틈새 게이지(280)를 상기 좌측 수직부재(220a) 및 상기 우측 수직부재(220b)의 상단에 각각 삽입하여 상기 가이던스레일(130L, 130R)의 경사량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무차륜 경량전철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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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 틈새 게이지(280)를 상기 주행로(120L, 120R)의 상면 및 상기 수평부재(210) 하부에 삽입하여 상기 주행로(120L, 120R) 마모 상태를 측정하는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는 고무차륜 경량전철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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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 상기 수평부재 및 수직부재는 경량재질의 알루미늄 프로파일로 제작되며, 상기 알루미늄 프로파일 몸체에는 각각 수평치수선 및 수직치수선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무차륜 경량전철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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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좌측 및 우측 수직부재(220a, 220b)에 형성된 수직치수선은 상기 가이던스레일(130L, 130R)의 높이를 측정하고, 상기 수준측정용 수직부재(240)에 형성된 수직치수선은 상기 주행로(120L, 120R)의 횡단경사량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무차륜 경량전철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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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수평부재(210)에 형성된 수평치수선은 가이던스레일(130L, 130R)의 궤간 및 주행로(120L, 120R)의 중심간격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무차륜 경량전철용 가이던스레일과 주행로 검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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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무차륜 경전철 주행로의 환경소음 진동 저감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