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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방법, 컴퓨터 프로그램 및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 기술번호 : KST201901402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방법에 관한 것이며, 더욱 구체적으로는 전산 시스템을 활용하여 간단하고, 정확하게 선박용 디젤 엔진의 운전 성능의 관리를 위한 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G01M 15/04 (2019.01.01) G06F 17/10 (2006.01.01) B63H 21/14 (2006.01.01)
CPC G01M 15/04(2013.01) G01M 15/04(2013.01) G01M 15/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88521 (2018.07.30)
출원인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60292-0000 (2019.03.1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7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7.30)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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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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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성훈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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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한) 대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한양빌딩*층(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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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7.30 수리 (Accepted) 1-1-2018-0751298-16
2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7.30 수리 (Accepted) 1-1-2018-0751200-64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9.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32350-37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1.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139134-83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1.15 수리 (Accepted) 1-1-2018-1139133-37
6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01.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12140-15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2.07 수리 (Accepted) 1-1-2019-0126888-96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9.02.0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126889-31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9.02.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36173-96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07.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18841-3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시스템에 있어서,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서버는, 선박용 디젤 엔진의 운전 데이터를 획득시키는 기초자료부;상기 선박용 디젤 엔진의 운전 데이터를 입력시키는 데이터 입력부;상기 데이터 입력부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고, 상기 선박용 디젤 엔진의 운전 데이터를 가시화시키는 데이터 뷰어부;상기 기초자료부와 상기 데이터 뷰어부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고, 획득된 상기 운전 데이터 중에서 현재 운전점의 마력비로부터 예상 속력비를 구하고, 식별된 운전 영역에서 허용되는 최고 운전점을 구하기 위하여 현재 운전점의 제 1 상수값을 구하게 하는 분석부;상기 분석부와 데이터를 송수신하고, 식별된 상기 운전 영역이 안전 부하 운전 영역인 경우, 현재 운전점의 마력비 및 속력비를 사용하여 속력비와 마력비의 제한선에 따라 허용 최고 마력비와 허용 최고 속력비의 값을 구하게 하는 릴레이부; 상기 분석부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고, 구해진 상기 현재 운전점을 마력과 속력의 곡선과 엔진의 부하선을 나타낸 그래프에 도시하고 상기 현재 운전점과 상기 허용 최고 운전점을 비교 분석한 결과 자료를 상기 그래프에 도시하게 하는 데이터분석 그래프부; 및상기 분석부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고, 마력 회전수비, 소모량 회전수비, 소모량 속력, 마력 속력, 주유량 분석에 관한 그래프를 제시하는 데이터참조 그래프부; 를 포함하며,상기 마력은 연료 소모량으로 산출되는 마력(BHP2) - 단, 여기서, 상기 연료 소모량으로 산출되는 마력(BHP2)은,[수학식 9],여기에서, WA는 시간당 연료 소모량(KG/HR)이고, W는 육상 시운전 90 % LOAD시 연료 소모율(KG/PS/HR)이며, HUA는 현재 사용 중인 연료의 저위 발열량(KCAL/KG)이고, HU는 육상 시운전 연비 계산시 사용하였던 연료의 저위 발열량(KCAL/KG)임 - 또는연료 펌프 지시치/부하 지시기와 회전수에 의해 산출되는 마력(BHP3) - 단, 여기서, 상기 연료 펌프 지시치/부하 지시기와 회전수에 의해 산출되는 마력(BHP3)은,의해 산출되는 마력(BH3)은,[수학식 10],여기에서, BHP는 육상 시운전 90 % 부하시 마력이고, POS는 육상 시운전 상기 마력 산출시 전기통 연료 펌프 지시치 평균치/부하 지시기의 지시치이며, N은 육상 시운전 상기 마력 산출시 회전수이고, G는 육상 시운전 연료 소모 계측시 사용된 연료의 비중(15/4 ℃)이며, HU는 육상 시운전 연료 소모 계측시 사용된 연료의 저위 발열량이고, POSA는 현재 기관의 전기통 연료 펌프 지시치 평균치/부하 지시기의 지시치이며, NA는 회전수의 실측 평균치이고, GA는 현재 사용 중인 연료의 비중이며, HUA는 현재 사용 중인 연료의 저위 발열량임 - 인,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기초자료부는 샵 트라이얼 리포트(SHOP TRIAL REPORT) 와 시 트라이얼 리포트(SEA TRIAL REPORT)를 기초데이터로 하여 고정피치 프로펠러의 주요데이터인 공칭 마력, 공칭 회전수, 저위 발열량, 프로펠러 피치, 연료유 소모율의 데이터를 포함하는,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입력부는 센서에서 자동 입력되거나 혹은 수기로 입력되며, 주요데이터로 기름 소모량, 엔진 회전수, 선속, 기름데이터를 포함하는,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뷰어부는 입력된 데이터를 보기 위한 창(window)을 포함하는, 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분석부는 상기 데이터 뷰어부에 입력된 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현재 운전점, 정상 한계점(Normal Limit), 허용 최고 운전점으로 구분되어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시스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릴레이부는 상기 분석부의 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현 엔글의 피치, 현 엔글의 속력, 현 마력의 속력비, 속력 업다운, 엔글 업다운 항목으로 구분되어 데이터가 저장되고, 90%의 ps일 때 속력비, 피치, 엔글 및 93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분석 그래프부는 상기 분석부의 데이터를 그래프로 제시하여 현재 운전점, 정상 한계점(Normal Limit), 허용 최고 운전점을 시각적으로 알 수 있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시스템
8 8
삭제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는SR, FOR, COR, COR_MCR, BHP, PS, N, Pe, TR, 허용RPM, SPD_UD, N_허용PS, PS_허용RPM, PS_SPD_UD, Pe_허용PS, Pe_허용RPM, Pe_SPD_UD, N_ZONE 의 변수를 포함하고,여기서, 상기 SR은 SLIP, 상기 FOR는 F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분석 그래프부는 상기 예상 속력비에서 현재 속력비를 감하여 "+" 값이면 안전 부하 운전 영역이라고 식별하고, "-" 값이면 과부하 운전 영역이라고 식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시스템
11 11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시스템에 있어서,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서버는, 선박용 디젤 엔진의 운전 데이터를 획득하는 기초자료부;상기 선박용 디젤 엔진의 운전 데이터를 입력하는 데이터 입력부;상기 데이터 입력부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고, 상기 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상기 선박용 디젤 엔진의 운전 데이터를 가시화하는 데이터 뷰어부;상기 기초자료부 및 상기 데이터 뷰어부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고, 획득된 상기 운전 데이터 중에서 현재 운전점의 마력비로부터 예상 속력비를 구하고, 식별된 운전 영역에서 허용되는 최고 운전점을 구하기 위하여 현재 운전점의 제 1 상수값을 구하는 분석부;상기 분석부와 데이터를 송수신하고, 식별된 상기 운전 영역이 안전 부하 운전 영역인 경우, 현재 운전점의 마력비 및 속력비를 사용하여 속력비와 마력비의 제한선에 따라 허용 최고 마력비와 허용 최고 속력비의 값을 구하는 릴레이부; 상기 분석부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고, 구해진 상기 현재 운전점을 마력과 속력의 곡선과 엔진의 부하선을 나타낸 그래프에 도시하고 상기 현재 운전점과 상기 허용 최고 운전점을 비교 분석한 결과 자료를 상기 그래프에 도시하는 데이터분석 그래프부; 및상기 분석부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고, 마력 회전수비, 소모량 회전수비, 소모량 속력, 마력 속력, 주유량 분석에 관한 그래프를 제시하는 데이터참조 그래프부를 포함하며,상기 마력은 연료 소모량으로 산출되는 마력(BHP2) - 단, 여기서, 상기 연료 소모량으로 산출되는 마력(BHP2)은,[수학식 9],여기에서, WA는 시간당 연료 소모량(KG/HR)이고, W는 육상 시운전 90 % LOAD시 연료 소모율(KG/PS/HR)이며, HUA는 현재 사용 중인 연료의 저위 발열량(KCAL/KG)이고, HU는 육상 시운전 연비 계산시 사용하였던 연료의 저위 발열량(KCAL/KG)임 - 또는연료 펌프 지시치/부하 지시기와 회전수에 의해 산출되는 마력(BHP3) - 단, 여기서, 상기 연료 펌프 지시치/부하 지시기와 회전수에 의해 산출되는 마력(BHP3)은,의해 산출되는 마력(BH3)은,[수학식 10],여기에서, BHP는 육상 시운전 90 % 부하시 마력이고, POS는 육상 시운전 상기 마력 산출시 전기통 연료 펌프 지시치 평균치/부하 지시기의 지시치이며, N은 육상 시운전 상기 마력 산출시 회전수이고, G는 육상 시운전 연료 소모 계측시 사용된 연료의 비중(15/4 ℃)이며, HU는 육상 시운전 연료 소모 계측시 사용된 연료의 저위 발열량이고, POSA는 현재 기관의 전기통 연료 펌프 지시치 평균치/부하 지시기의 지시치이며, NA는 회전수의 실측 평균치이고, GA는 현재 사용 중인 연료의 비중이며, HUA는 현재 사용 중인 연료의 저위 발열량임 - 인,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시스템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기초자료부는 샵 트라이얼 리포트(SHOP TRIAL REPORT)와 시 트라이얼 리포트(SEA TRIAL REPORT)를 기초데이터로 하여 가변피치 프로펠러의 주요데이터인 공칭 마력, 공칭 회전수, 저위 발열량, 프로펠러 피치, 연료유 소모율, 축회전수, 공칭피치, 공칭선속의 데이터를 포함하는,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시스템
13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입력부는 센서에서 자동 입력되거나 혹은 수기로 입력되며, 주요데이터로 기름 소모량, 타 각도, 선속, 기름데이터를 포함하는,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시스템
14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뷰어부는 입력된 데이터를 보기 위한 창(window)을 제공하는,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시스템
15 15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분석부는 상기 데이터 뷰어부에 입력된 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현재 운전점, 정상 한계점(Normal Limit), 허용 최고 운전점으로 구분되어 제공되는,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시스템
16 16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릴레이부는 상기 분석부의 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현 엔글의 피치, 현 엔글의 속력, 현 마력의 속력비, 속력 업다운, 엔글 업다운 항목으로 구분되어 데이터가 저장되고, 90%의 ps일 때 속력비, 피치, 엔글 및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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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분석 그래프부는 상기 분석부의 데이터를 그래프로 제시하여 현재 운전점, 정상 한계점(Normal Limit), 허용 최고 운전점을 시각적으로 알 수 있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시스템
18 18
삭제
19 19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는SR, FOR, BHP, PS, N, Pe, TR, 허용RPM, SPD_UD, N_허용PS, PS_허용RPM, PS_SPD_UD, Pe_허용PS, Pe_허용RPM,Pe_SPD_UD, N_ZONE 의 변수를 포함하고, 여기서, 상기 SR은 SLIP, 상기 FOR은 F
20 20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분석 그래프부는 상기 예상 속력비에서 현재 속력비를 감하여 "+" 값이면 안전 부하 운전 영역이라고 식별하고, "-" 값이면 과부하 운전 영역이라고 식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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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에 있어서,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서버와 결합되어, 상기 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서버의 기초자료부가 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선박용 디젤 엔진의 운전 데이터를 획득시키는 단계;상기 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서버의 데이터 입력부가 상기 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상기 선박용 디젤 엔진의 운전 데이터를 입력시키는 단계;상기 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서버의 데이터 뷰어부가 상기 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상기 선박용 디젤 엔진의 운전 데이터를 가시화시키는 단계;상기 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서버의 분석부가 상기 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획득된 상기 운전 데이터 중에서 현재 운전점의 마력비로부터 예상 속력비를 구하고, 식별된 운전 영역에서 허용되는 최고 운전점을 구하기 위하여 현재 운전점의 제 1 상수값을 구하게 하는 단계;상기 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서버의 릴레이부가 상기 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식별된 상기 운전 영역이 안전 부하 운전 영역인 경우, 현재 운전점의 마력비 및 속력비를 사용하여 속력비와 마력비의 제한선에 따라 허용 최고 마력비와 허용 최고 속력비의 값을 구하게 하는 단계; 상기 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서버의 데이터분석 그래프부가 상기 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구해진 상기 현재 운전점을 마력과 속력의 곡선과 엔진의 부하선을 나타낸 그래프에 도시하고 상기 현재 운전점과 상기 허용 최고 운전점을 비교 분석한 결과 자료를 상기 그래프에 도시하게 하는 단계; 및상기 고정피치 프로펠러용 서버의 마력 회전수비, 소모량 회전수비, 소모량 속력, 마력 속력, 주유량 분석 등에 관한 그래프를 제시하는 데이터참조 그래프부를 포함하며,상기 마력은 연료 소모량으로 산출되는 마력(BHP2) - 단, 여기서, 상기 연료 소모량으로 산출되는 마력(BHP2)은,[수학식 9],여기에서, WA는 시간당 연료 소모량(KG/HR)이고, W는 육상 시운전 90 % LOAD시 연료 소모율(KG/PS/HR)이며, HUA는 현재 사용 중인 연료의 저위 발열량(KCAL/KG)이고, HU는 육상 시운전 연비 계산시 사용하였던 연료의 저위 발열량(KCAL/KG)임 - 또는연료 펌프 지시치/부하 지시기와 회전수에 의해 산출되는 마력(BHP3) - 단, 여기서, 상기 연료 펌프 지시치/부하 지시기와 회전수에 의해 산출되는 마력(BHP3)은,의해 산출되는 마력(BH3)은,[수학식 10],여기에서, BHP는 육상 시운전 90 % 부하시 마력이고, POS는 육상 시운전 상기 마력 산출시 전기통 연료 펌프 지시치 평균치/부하 지시기의 지시치이며, N은 육상 시운전 상기 마력 산출시 회전수이고, G는 육상 시운전 연료 소모 계측시 사용된 연료의 비중(15/4 ℃)이며, HU는 육상 시운전 연료 소모 계측시 사용된 연료의 저위 발열량이고, POSA는 현재 기관의 전기통 연료 펌프 지시치 평균치/부하 지시기의 지시치이며, NA는 회전수의 실측 평균치이고, GA는 현재 사용 중인 연료의 비중이며, HUA는 현재 사용 중인 연료의 저위 발열량임 - 인,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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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에 저장된 컴퓨터프로그램에 있어서,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서버와 결합되어, 상기 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서버의 기초자료부가 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선박용 디젤 엔진의 운전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서버의 데이터 입력부가 상기 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상기 선박용 디젤 엔진의 운전 데이터를 입력하는 단계;상기 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서버의 데이터 뷰어부가 상기 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상기 선박용 디젤 엔진의 운전 데이터를 가시화하는 단계;상기 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서버의 분석부가 상기 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획득된 상기 운전 데이터 중에서 현재 운전점의 마력비로부터 예상 속력비를 구하고, 식별된 운전 영역에서 허용되는 최고 운전점을 구하기 위하여 현재 운전점의 제 1 상수값을 구하는 단계;상기 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서버의 릴레이부가 상기 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식별된 상기 운전 영역이 안전 부하 운전 영역인 경우, 현재 운전점의 마력비 및 속력비를 사용하여 속력비와 마력비의 제한선에 따라 허용 최고 마력비와 허용 최고 속력비의 값을 구하는 단계; 및상기 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서버의 데이터분석 그래프부가 상기 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구해진 상기 현재 운전점을 마력과 속력의 곡선과 엔진의 부하선을 나타낸 그래프에 도시하고 상기 현재 운전점과 상기 허용 최고 운전점을 비교 분석한 결과 자료를 상기 그래프에 도시하는 단계; 및상기 가변피치 프로펠러용 서버의 데이터참조 그래프부가 마력 회전수비, 소모량 회전수비, 소모량 속력, 마력 속력, 주유량 분석 에 관한 그래프를 제시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마력은 연료 소모량으로 산출되는 마력(BHP2) - 단, 여기서, 상기 연료 소모량으로 산출되는 마력(BHP2)은,[수학식 9],여기에서, WA는 시간당 연료 소모량(KG/HR)이고, W는 육상 시운전 90 % LOAD시 연료 소모율(KG/PS/HR)이며, HUA는 현재 사용 중인 연료의 저위 발열량(KCAL/KG)이고, HU는 육상 시운전 연비 계산시 사용하였던 연료의 저위 발열량(KCAL/KG)임 - 또는연료 펌프 지시치/부하 지시기와 회전수에 의해 산출되는 마력(BHP3) - 단, 여기서, 상기 연료 펌프 지시치/부하 지시기와 회전수에 의해 산출되는 마력(BHP3)은,의해 산출되는 마력(BH3)은,[수학식 10],여기에서, BHP는 육상 시운전 90 % 부하시 마력이고, POS는 육상 시운전 상기 마력 산출시 전기통 연료 펌프 지시치 평균치/부하 지시기의 지시치이며, N은 육상 시운전 상기 마력 산출시 회전수이고, G는 육상 시운전 연료 소모 계측시 사용된 연료의 비중(15/4 ℃)이며, HU는 육상 시운전 연료 소모 계측시 사용된 연료의 저위 발열량이고, POSA는 현재 기관의 전기통 연료 펌프 지시치 평균치/부하 지시기의 지시치이며, NA는 회전수의 실측 평균치이고, GA는 현재 사용 중인 연료의 비중이며, HUA는 현재 사용 중인 연료의 저위 발열량임 - 인,디젤 엔진 성능 분석에 따른 엔진 부하 및 선속 조정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에 저장된 컴퓨터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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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주요사업-공공/인프라형 해저탐사선 운항기술 고도화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