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차량 및 그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410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횡운동을 동반한 전복 시에 횡력에 의한 회전 운동 에너지를 반영하여 전복 가능성을 판단하고 에어백 전개를 결정함으로써, 전복 가능성 판단 결과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전복이 발생하기 전에 신속하게 에어백을 전개할 수 있는 차량 및 그 제어 방법을 제공한다. 일 실시예에 따른 차량은, 적어도 하나의 에어백을 포함하고, 트리거 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에어백을 전개하는 에어백 모듈; 차량의 롤레이트(roll rate), 횡가속도 및 휠 속도를 감지하는 운동상태 감지부; 및 상기 감지된 롤레이트 및 상기 감지된 횡가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롤 방향 회전 운동 에너지를 획득하고, 전복(rollover)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유효 무게중심 높이 및 상기 롤 방향의 회전 운동 에너지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전복 가능성을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R 21/013 (2006.01.01) B60R 21/16 (2006.01.01) B60W 40/112 (2012.01.01) B60W 40/109 (2012.01.01) B60R 21/00 (2006.01.01)
CPC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B60R 21/01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01779 (2018.01.05)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자동차주식회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83846 (2019.07.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상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서지윤 인천광역시 서구
3 황성욱 서울특별시 양천구
4 유승한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세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 **층, **층(서초동, 태우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1.05 수리 (Accepted) 1-1-2018-0016874-1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9.04 수리 (Accepted) 4-1-2018-5179063-18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11.19 수리 (Accepted) 4-1-2018-5234295-28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6 수리 (Accepted) 4-1-2019-5150191-7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적어도 하나의 에어백을 포함하고, 트리거 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에어백을 전개하는 에어백 모듈;차량의 롤레이트(roll rate), 횡가속도 및 휠 속도를 감지하는 운동상태 감지부; 및상기 감지된 롤레이트 및 상기 감지된 횡가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롤 방향 회전 운동 에너지를 획득하고, 전복(rollover)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유효 무게중심 높이 및 상기 롤 방향의 회전 운동 에너지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전복 가능성을 판단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차량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기준 횡가속도와 상기 운동상태 감지부에 의해 감지된 횡가속도의 차이를 적분하고, 상기 적분된 차이를 이용하여 상기 롤 방향 회전 운동 에너지를 획득하는 차량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기준 횡가속도는,임의의 롤 각도 에서 롤 전복을 방해하는 중력 가속도를 초과하여 롤 전복을 발생시키는 관성 횡가속도의 크기를 나타내는 차량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의 롤각도 증가량과 상기 차량의 횡속도 감소량의 비율을 이용하여 상기 유효 무게중심 높이를 획득하는 차량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유효 무게중심 높이에 따른 차량의 전복 가능성을 나타내는 인자를 획득하고, 상기 획득된 인자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전복 가능성을 판단하는 차량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의 롤 방향 회전 운동 에너지, 상기 유효 무게중심 높이 및 상기 차량의 롤 전복 발생을 위한 최소 위치 에너지를 이용하여 롤 전복 인덱스값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롤 전복 인덱스값이 미리 설정된 기준값을 초과하면 상기 차량의 전복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차량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차량의 전복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에어백 모듈에 에어백 전개를 위한 트리거 신호를 전달하는 차량
8 8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미리 설정된 전복 가능성 판단 조건이 만족되는 때에 상기 롤 전복 인덱스값을 산출하는 차량
9 9
제 8 항에 있어서,상기 전복 가능성 판단 조건은,상기 차량의 횡가속도의 크기가 제1기준값을 초과하는 것, 상기 차량의 횡속도와 상기 차량의 횡가속도의 부호가 반대인 것, 상기 차량의 롤 각도가 증가하는 방향과 상기 차량의 횡속도가 증가하는 방향이 동일한 것, 상기 차량의 롤 각도의 크기가 제2기준값을 초과하는 것 및 상기 차량의 횡속도가 제3기준값을 초과하는 것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차량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운동상태 감지부는,롤레이트 센서, 횡가속도 센서 및 휠 속도 센서를 포함하는 차량
11 11
차량의 롤레이트(roll rate), 횡가속도 및 휠 속도를 감지하고;상기 감지된 롤레이트 및 상기 감지된 횡가속도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롤 방향 회전 운동 에너지를 획득하고; 전복(rollover)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유효 무게중심 높이 및 상기 롤 방향의 회전 운동 에너지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전복 가능성을 판단하고;상기 차량의 전복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에어백 모듈에 트리거 신호를 전달하는 것;을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롤 방향 회전 운동 에너지를 획득하는 것은,기준 횡가속도와 상기 운동상태 감지부에 의해 감지된 횡가속도의 차이를 적분하고, 상기 적분된 차이를 이용하여 상기 롤 방향 회전 운동 에너지를 획득하는 차량의 제어 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기준 횡가속도는,임의의 롤 각도 에서 롤 전복을 방해하는 중력 가속도를 초과하여 롤 전복을 발생시키는 관성 횡가속도의 크기를 나타내는 차량의 제어 방법
14 14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롤각도 증가량과 상기 차량의 횡속도 감소량의 비율을 이용하여 상기 유효 무게중심 높이를 획득하는 것;을 더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방법
15 15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유효 무게중심 높이에 따른 차량의 전복 가능성을 나타내는 인자를 획득하는 것;을 더 포함하고, 상기 차량의 전복 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은,상기 획득된 인자를 이용하여 상기 차량의 전복 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을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방법
16 16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전복 가능성을 판단하는 것은,상기 차량의 롤 방향 회전 운동 에너지, 상기 유효 무게중심 높이 및 상기 차량의 롤 전복 발생을 위한 최소 위치 에너지를 이용하여 롤 전복 인덱스값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롤 전복 인덱스값이 미리 설정된 기준값을 초과하면 상기 차량의 전복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방법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미리 설정된 전복 가능성 판단 조건이 만족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더 포함하고;상기 전복 가능성 판단 조건이 만족되는 때에 상기 롤 전복 인덱스값을 산출하는 차량의 제어 방법
18 18
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전복 가능성 판단 조건은,상기 차량의 횡가속도의 크기가 제1기준값을 초과하는 것, 상기 차량의 횡속도와 상기 차량의 횡가속도의 부호가 반대인 것, 상기 차량의 롤 각도가 증가하는 방향과 상기 차량의 횡속도가 증가하는 방향이 동일한 것, 상기 차량의 롤 각도의 크기가 제2기준값을 초과하는 것 및 상기 차량의 횡속도가 제3기준값을 초과하는 것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차량의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