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제 1 시뮬레이터에서 이용되는 파이썬(python) 스크립트를 변환하여, 제 2 시뮬레이터에서 이용되는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스크립트를 생성하는 방법에 있어서,토폴로지 정보가 포함된 파이썬 스크립트 및 환경설정 값을 입력으로 수신하는 단계;상기 파이썬 스크립트를 토큰열로 분할하는 단계;상기 토큰열에서 노드 정보 및 링크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상기 노드 정보를 이용하여 스위치 노드들을 결정하고, 상기 스위치 노드들의 연결관계에 기초하여 제 1 시뮬레이터의 토폴로지 구조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토폴로지 구조에 기초하여 제 2 시뮬레이터에 배치될 호스트 노드들 및 상기 스위치 노드들의 위치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생성된 위치 정보를 상기 노드 정보에 추가하고, 상기 노드 정보 및 상기 링크 정보를 XML 포맷으로 변환함으로써 XML 스크립트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
2 |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방법은,상기 생성된 XML 스크립트를 검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
3 |
3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노드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토큰열을 분석하여 스위치 노드들 및 호스트 노드들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스위치 노드들 및 상기 호스트 노드들의 속성 파라미터 및 속성 값을 상기 노드 정보로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스위치 노드들의 노드 정보에 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 컨트롤러의 IP 주소를 추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
4 |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노드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노드 정보가 속성 파라미터로 IP 주소를 포함하지 않는 경우, 임의의 IP 주소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임의의 IP 주소를 상기 노드 정보에 추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
5 |
5
제 3항에 있어서,상기 노드 정보는 노드의 이름, 모델 정보 및 속성 파라미터를 포함하며, 상기 속성 파라미터는 노드의 위치 정보, 노드의 IP 주소, 컨트롤러의 IP 주소, MAC 주소 및 CPU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인, 방법
|
6 |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링크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는,상기 토큰열을 분석하여 링크의 양 종단 노드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양 종단 노드가 토폴로지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결과에 기초하여, 상기 링크의 속성 파라미터 및 속성 값을 상기 링크 정보로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
7 |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양 종단 노드가 토폴로지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 상기 토폴로지에 포함되는 노드를 식별하는 단계; 및상기 링크의 양 종단 노드의 값과, 상기 식별된 노드의 노드 정보에 포함된 반환 변수 값이 동일한 경우, 상기 양 종단 노드가 상기 토폴로지에 포함되었다고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
8 |
8
제 6항에 있어서,상기 링크 정보는 양 종단 노드의 이름, 모델 정보 및 속성 파라미터를 포함하며, 상기 속성 파라미터는 대역폭, 지연시간 및 손실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인, 방법
|
9 |
9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파이썬 스크립트를 토큰열로 분할하는 단계는,상기 파이썬 스크립트를 한 줄씩 입력으로 수신하는 단계;상기 파이썬 스크립트에 반복문이 존재하는 경우, 반복문을 처리하는 단계; 및상기 파이썬 스크립트를 반환 변수, 함수 및 매개 변수로 분할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
10 |
10
제 1항에 있어서,상기 XML 스크립트를 생성하는 단계는,SDN 컨트롤러 노드를 XML 포맷으로 변환하여 상기 XML 스크립트에 추가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방법
|
11 |
11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환경설정 값은 기설정된 시나리오의 이름, 시나리오의 망 규모, SDN 컨트롤러의 IP 주소 및 SDN 컨트롤러와 연결된 어댑터의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인, 방법
|
12 |
12
제 1 시뮬레이터에서 이용되는 파이썬(python) 스크립트를 변환하여, 제 2 시뮬레이터에서 이용되는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스크립트를 생성하는 장치에 있어서, 토폴로지 정보가 포함된 파이썬 스크립트 및 환경설정 값을 입력으로 수신하는 통신부; 및상기 파이썬 스크립트를 토큰열로 분할하고, 상기 토큰열에서 노드 정보 및 링크 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노드 정보를 이용하여 스위치 노드들을 결정하고 상기 스위치 노드들의 연결관계에 기초하여 제 1 시뮬레이터의 토폴로지 구조를 결정하고, 상기 토폴로지 구조에 기초하여 제 2 시뮬레이터에 배치될 호스트 노드들 및 상기 스위치 노드들의 위치 정보를 생성하며, 상기 생성된 위치 정보를 상기 노드 정보에 추가하고 상기 노드 정보 및 상기 링크 정보를 XML 포맷으로 변환함으로써 XML 스크립트를 생성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장치
|
13 |
13
제 1항 내지 11항 중에 어느 한 항의 방법을 컴퓨터에서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