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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4905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해기사의 충돌 위기에 대한 심리적 특성을 이용하여 선박의 충돌을 회피하도록 지원해 주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에 관한 것으로, 상대선박의 정보와 본선 정보를 이용하여 두 선박 간의 상대거리(RD)와 상대방위(RB)를 계산하는 제1단계와, 특정 상황을 샘플링(sampling)한 이산적(discrete) 데이터 형태인 해기사의 충돌위기(CR) 지각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상대거리(RD)와 상기 상대방위(RB)에 대한 충돌위기수준(CL)을 추정하고, 그 추정된 결과를 3차원 좌표 데이터로 변환하는 충돌위기예측모델(CREM)을 모델링하는 제2단계와, 선박영역의 거리(DSD)와 상기 모델링된 충돌위기예측모델(CREM)을 이용한 상기 충돌위기수준(CL)을 계산하는 제3단계와, 두 선박 간에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기 위한 기준 거리에 해당하는 공간적인 측면의 기준 값과 두 선박 간에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기 위한 충돌위기수준(CL)에 해당하는 심리적인 측면의 기준 값을 정하는 제4단계와, 상기 상대거리(RD)와 상기 공간적인 측면의 기준 값을 비교하여 충돌 가능 거리임을 알리는 선박영역(SD) 경보를 발생하거나, 상기 상대거리(RD)에 대한 충돌위기수준(CL(RD))과 상기 심리적인 측면의 기준 값을 비교하여 충돌위기의 수준임을 알리는 충돌위기(CR) 경보를 발생하는 제5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인 발명이다.
Int. CL B63B 43/18 (2006.01.01) B63B 49/00 (2006.01.01) G08B 21/24 (2014.01.01) G08B 21/18 (2006.01.01)
CPC B63B 43/18(2013.01) B63B 43/18(2013.01) B63B 43/18(2013.01) B63B 43/18(2013.01) B63B 43/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16715 (2018.02.12)
출원인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02730-0000 (2018.09.19)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9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2.12)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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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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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재룡 전라남도 무안군
2 임정빈 전라남도 목포시 청호로***번길 *
3 박득진 전라남도 목포시 소영길**,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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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상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 (양재동, MJ빌딩)(시공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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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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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2.12 수리 (Accepted) 1-1-2018-0148732-53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03.29 수리 (Accepted) 1-1-2018-0313840-13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05.21 수리 (Accepted) 1-1-2018-0498631-15
4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7.09 수리 (Accepted) 1-1-2018-0670530-93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7.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8.07 수리 (Accepted) 9-1-2018-0039745-76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9.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877327-7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9.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13081-60
9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02.17 수리 (Accepted) 1-1-2020-0165963-95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3 수리 (Accepted) 4-1-2020-5263473-8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해기사의 충돌 위기에 대한 심리적 특성을 이용하여 선박의 충돌을 회피하도록 지원해주는 방법에 있어서,상대선박의 정보와 본선 정보를 이용하여 두 선박 간의 상대거리(RD)와 상대방위(RB)를 계산하는 제1단계;특정 상황을 샘플링(sampling)한 이산적(discrete) 데이터 형태인 해기사의 충돌위기(CR) 지각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상대거리(RD)와 상기 상대방위(RB)에 대한 충돌위기수준(CL)을 추정하고, 그 추정된 결과를 3차원 좌표 데이터로 변환하는 충돌위기예측모델(CREM)을 모델링하는 제2단계;선박영역의 거리(DSD)와 상기 모델링된 충돌위기예측모델(CREM)을 이용한 상기 충돌위기수준(CL)을 계산하는 제3단계;두 선박 간에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기 위한 기준 거리에 해당하는 공간적인 측면의 기준 값과 두 선박 간에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기 위한 충돌위기수준(CL)에 해당하는 심리적인 측면의 기준 값을 정하는 제4단계;상기 상대거리(RD)와 상기 공간적인 측면의 기준 값을 비교하여 충돌 가능 거리임을 알리는 선박영역(SD) 경보를 발생하거나, 상기 상대거리(RD)에 대한 충돌위기수준(CL(RD))과 상기 심리적인 측면의 기준 값을 비교하여 충돌위기의 수준임을 알리는 충돌위기(CR) 경보를 발생하는 제5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4단계는,상기 상대방위(RB)에 대한 선박영역의 거리(DSD)를 상기 공간적인 측면의 기준 값으로 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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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4단계는,상기 충돌위기예측모델(CREM)에서 추정한 충돌위기수준(CL) 중에서 상기 상대방위(RB)에 대한 선박영역의 거리(DSD)에 해당하는 충돌위기수준(CL(DSD))을 상기 심리적인 측면의 기준 값으로 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5단계는,상기 상대거리(RD)와 상기 공간적인 측면의 기준 값을 비교하여, 상기 상대거리(RD)가 상기 공간적인 측면의 기준 값 보다 크면 상기 선박영역(SD) 경보를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5단계는,상기 상대거리(RD)에 대한 충돌위기수준(CL(RD))과 상기 심리적인 측면의 기준 값을 비교하여, 상기 심리적인 측면의 기준 값이 상기 상대거리(RD)에 대한 충돌위기수준(CL(RD)) 보다 크면 상기 충돌위기(CR) 경보를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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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2단계에서,상기 충돌위기예측모델(CREM)의 입력 변수는 상기 상대방위(RB)와 상기 상대거리(RD)를 포함하고, 상기 충돌위기예측모델(CREM)의 출력 변수는 연속된 상대방위(RB)와 상대거리(RD)에 대해서 추정한 충돌위기(CR)의 상기 충돌위기수준(CL)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2단계에서,상기 충돌위기예측모델(CREM)의 상기 출력 변수는 상기 충돌위기수준(CL)을 3차원 복합지도에 표시하기 위한 좌표 값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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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2단계에서,상기 충돌위기예측모델(CREM)은 극대치(GEV) 분포의 확률밀도함수(pdf)를 이용하여 상기 입력 변수에 대한 상기 충돌위기수준(CL)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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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N110164184 CN 중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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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JP6679665 JP 일본 DOCDBFAMILY
4 US2019251849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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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양안전및해양교통시설기술개발 해양안전사고 예방시스템 기반연구(2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