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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기사의 충돌 위기에 대한 심리적 특성을 이용하여 선박의 충돌을 회피하도록 지원해주는 방법에 있어서,상대선박의 정보와 본선 정보를 이용하여 두 선박 간의 상대거리(RD)와 상대방위(RB)를 계산하는 제1단계;특정 상황을 샘플링(sampling)한 이산적(discrete) 데이터 형태인 해기사의 충돌위기(CR) 지각데이터를 이용하여 상기 상대거리(RD)와 상기 상대방위(RB)에 대한 충돌위기수준(CL)을 추정하고, 그 추정된 결과를 3차원 좌표 데이터로 변환하는 충돌위기예측모델(CREM)을 모델링하는 제2단계;선박영역의 거리(DSD)와 상기 모델링된 충돌위기예측모델(CREM)을 이용한 상기 충돌위기수준(CL)을 계산하는 제3단계;두 선박 간에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기 위한 기준 거리에 해당하는 공간적인 측면의 기준 값과 두 선박 간에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단하기 위한 충돌위기수준(CL)에 해당하는 심리적인 측면의 기준 값을 정하는 제4단계;상기 상대거리(RD)와 상기 공간적인 측면의 기준 값을 비교하여 충돌 가능 거리임을 알리는 선박영역(SD) 경보를 발생하거나, 상기 상대거리(RD)에 대한 충돌위기수준(CL(RD))과 상기 심리적인 측면의 기준 값을 비교하여 충돌위기의 수준임을 알리는 충돌위기(CR) 경보를 발생하는 제5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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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4단계는,상기 상대방위(RB)에 대한 선박영역의 거리(DSD)를 상기 공간적인 측면의 기준 값으로 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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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4단계는,상기 충돌위기예측모델(CREM)에서 추정한 충돌위기수준(CL) 중에서 상기 상대방위(RB)에 대한 선박영역의 거리(DSD)에 해당하는 충돌위기수준(CL(DSD))을 상기 심리적인 측면의 기준 값으로 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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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5단계는,상기 상대거리(RD)와 상기 공간적인 측면의 기준 값을 비교하여, 상기 상대거리(RD)가 상기 공간적인 측면의 기준 값 보다 크면 상기 선박영역(SD) 경보를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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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5단계는,상기 상대거리(RD)에 대한 충돌위기수준(CL(RD))과 상기 심리적인 측면의 기준 값을 비교하여, 상기 심리적인 측면의 기준 값이 상기 상대거리(RD)에 대한 충돌위기수준(CL(RD)) 보다 크면 상기 충돌위기(CR) 경보를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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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2단계에서,상기 충돌위기예측모델(CREM)의 입력 변수는 상기 상대방위(RB)와 상기 상대거리(RD)를 포함하고, 상기 충돌위기예측모델(CREM)의 출력 변수는 연속된 상대방위(RB)와 상대거리(RD)에 대해서 추정한 충돌위기(CR)의 상기 충돌위기수준(CL)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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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2단계에서,상기 충돌위기예측모델(CREM)의 상기 출력 변수는 상기 충돌위기수준(CL)을 3차원 복합지도에 표시하기 위한 좌표 값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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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2단계에서,상기 충돌위기예측모델(CREM)은 극대치(GEV) 분포의 확률밀도함수(pdf)를 이용하여 상기 입력 변수에 대한 상기 충돌위기수준(CL)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기사의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선박의 충돌 회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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