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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공기를 이용한 마찰저항저감장치 및 이를 구비한 단차형 선박

  • 기술번호 : KST2019014908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외부공기를 해수와 혼합하여 균일하게 미세기포를 갖는 공기-해수 혼합체를 구현하고 이를 선저면으로 분사하는 단순한 구조의 외부공기를 이용한 마찰저항저감장치 및 이를 구비한 단차형 선박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의 외부공기를 이용한 마찰저항저감장치(200)는 외부공기 유입관(210)과; 선박의 선체(100)의 측면에 형성된 해수 유입관(220)과; 공기흡입장치(260)와; 압축공기챔버(212)와; 상기 압축공기 챔버(212)의 하단에 형성된 공기 토출관(213)과; 상기 해수 유입관(220)과 상기 공기 토출관(213)의 일측면과 연통되도록 형성된 해수 토출관(223)과; 공기-해수 혼합체 이동관(240)과; 상기 공기-해수 혼합체 이동관(240)의 하단에 편심 상태로 연결된 혼합챔버(250); 및 상기 혼합챔버(250)와 선체(100)의 외부와 연결되도록 형성된 분사구(251)를 포함하고 있다.
Int. CL B63B 1/38 (2006.01.01) B05B 7/04 (2006.01.01) B05B 7/10 (2006.01.01)
CPC B63B 1/38(2013.01) B63B 1/38(2013.01) B63B 1/38(2013.01) B63B 1/38(2013.01) B63B 1/3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46522 (2018.04.23)
출원인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05185-0000 (2019.07.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7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4.23)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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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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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경우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청호로 ***,
2 서광철 전라남도 목포시 해
3 김병재 전라남도 목포시 해
4 김상원 전라남도 목포시 해
5 박근홍 전라남도 목포시 해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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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정학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중로 ***, **층 (둔산동, 주은오피스텔) ****호(아이피아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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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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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4.23 수리 (Accepted) 1-1-2018-0399651-7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7.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9.06 수리 (Accepted) 9-1-2018-0046397-4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5.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13740-26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5.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509423-1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5.18 수리 (Accepted) 1-1-2019-0509426-4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7.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21581-3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3 수리 (Accepted) 4-1-2020-5263473-8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일단에 공기 유입구(211)가 형성된 공기 유입관(210); 선박의 선체(100)의 측면에 형성되어 있고 일단에 해수 유입구(221)가 형성된 해수 유입관(220); 상기 공기 유입관(210)의 타단과 연결된 공기흡입장치(260); 상기 공기흡입장치(260)에 의해 압축된 공기가 저장되는 압축공기챔버(212); 상기 압축공기 챔버(212)의 하단에 형성된 공기 토출관(213); 상기 해수 유입관(220)과 상기 공기 토출관(213)의 일측면과 연통되도록 형성된 해수 토출관(223); 상기 공기 토출관(213)의 하단에 형성되어 공기와 상기 해수 토출관(223)으로부터 분사된 해수가 혼합된 공기와 해수 혼합체가 이동하는 공기-해수 혼합체 이동관(240); 상기 공기-해수 혼합체 이동관(240)의 하단에 형성된 혼합챔버(250); 및 상기 혼합챔버(250)와 선체의 외부와 연결되도록 형성된 분사구(251)를 포함하고 있으며, 상기 혼합챔버(250)는 그 내부는 둥글게 형성되어 있고, 상기 혼합챔버(250)로 유입되는 공기와 해수 혼합체가 상기 혼합챔버(250) 내에서 와류를 형성하도록 상기 공기-해수 혼합체 이동관(240)은 상기 혼합챔버(250)의 일측에 상기 혼합챔버(250)와 편심 상태로 연결되어 있으며, 상기 분사구(251)은 혼합챔버(250) 내에서 와류를 형성하며 2차로 혼합된 공기-해수 혼합체를 분사할 수 있도록 상기 공기-해수 혼합체 이동관(240)과 대향하는 측에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외부공기를 이용한 마찰저항저감장치에 있어서, 상기 압축공기 챔버(212)에는 다수의 공기 토출관(213)이 형성되어 있고,상기 해수 유입관(220)과 해수 토출관(223) 사이에는 해수챔버(222)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해수 챔버(222)에 상기 해수 토출관(223)이 다수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다수의 해수 토출관(223)은 각각 상기 다수의 공기 토출관(213)에 연결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외부공기를 이용한 마찰저항저감장치
2 2
제1항에서 있어서, 상기 압축공기 챔버(212)와 상기 공기 토출관(213) 사이에는 역류방지 밸브(미도시)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공기 토출관(213)은 공기의 유속이 가속되도록 단면적이 압축공기 챔버(212)의 단면적보다 작게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외부공기를 이용한 마찰저항저감장치
3 3
삭제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 공기 유입관(210)의 내부에는 흡기팬(미도시)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외부공기를 이용한 마찰저항저감장치
6 6
선체(100)의 선저면(140) 전방에 단차(130)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선체(100)의 양 측면에 제1항에 나타난 외부공기를 이용한 마찰저항저감장치를 포함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차형 선박
7 7
제6항에서 있어서, 상기 마찰저항저감장치에 구비된 분사구(251)는 상기 단차(130)의 후단부(141)와 연결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단차형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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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부 목포해양대학교 지역혁신창의인력양성사업 해양관광 관리용 Patrol Type 고속 관공선 현대화 촉진을 위한 요소 설계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