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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해상도 카메라를 위한 보정 기법을 이용한 차량 간 거리 추정 방법 및 그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15100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저해상도 카메라를 위한 보정 기법을 이용한 차량 간 거리 추정 방법 및 그 장치가 개시된다. 일 실시예에 따라 제1 차량 및 제2 차량 간의 거리를 추정하는 방법은 상기 제1 차량 및 상기 제2 차량 간의 거리에 관한 이전 추정 값, 상기 제1 차량의 속도, 상기 제2 차량의 속도 및 추정 시간 간격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차량 및 상기 제2 차량 간의 제1 추정 거리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제1 차량에 설치된 제1 카메라 및 제2 카메라로 상기 제2 차량의 LED를 촬영하여 제1 촬영 이미지 및 제2 촬영 이미지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제1 촬영 이미지 내 상기 LED에 대응하는 제1 LED 픽셀 및 상기 제2 촬영 이미지 내 상기 LED에 대응하는 제2 LED 픽셀을 검출하는 단계, 상기 제1 LED 픽셀 및 상기 제2 LED 픽셀 각각을 복수의 가상 픽셀로 분할하는 단계, 상기 복수의 가상 픽셀 각각 및 상기 LED 간의 기하학적 관계에 기초하여 제2 추정 거리를 결정하는 단계, 칼만 필터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추정 거리에 대응하는 제1 오차 분포 및 상기 제2 추정 거리에 대응하는 제2 오차 분포를 결정하는 단계, 상기 제1 오차 분포 및 상기 제2 오차 분포에 기초하여 최적의 거리를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최적의 거리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차량 및 상기 제2 차량 간의 거리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6T 7/557 (2017.01.01) G06T 7/277 (2017.01.01)
CPC G06T 7/557(2013.01) G06T 7/557(2013.01) G06T 7/55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26450 (2018.03.06)
출원인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19594-0000 (2019.09.02)
공개번호/일자 10-2019-0091174 (2019.08.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9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80010010   |   2018.01.26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3.06)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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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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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명식 서울특별시 서초구
2 두트렁홉 서울특별시 동작구
3 최진석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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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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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숭실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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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3.06 수리 (Accepted) 1-1-2018-0226237-72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9.07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2.07 수리 (Accepted) 9-1-2018-0068140-3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2.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19192-1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4.11 수리 (Accepted) 1-1-2019-0372720-94
6 [공지예외적용 보완 증명서류]서류제출서
2019.04.11 수리 (Accepted) 1-1-2019-0372719-47
7 [출원서 등 보정(보완)]보정서
2019.04.11 수리 (Accepted) 1-1-2019-0372717-5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8.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621159-0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제1 차량 및 제2 차량 간의 거리를 추정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제1 차량 및 상기 제2 차량 간의 거리에 관한 이전 추정 값, 상기 제1 차량의 속도, 상기 제2 차량의 속도 및 추정 시간 간격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차량 및 상기 제2 차량 간의 제1 추정 거리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제1 차량에 설치된 제1 카메라 및 제2 카메라로 상기 제2 차량의 LED를 촬영하여 제1 촬영 이미지 및 제2 촬영 이미지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제1 촬영 이미지 내 상기 LED에 대응하는 제1 LED 픽셀 및 상기 제2 촬영 이미지 내 상기 LED에 대응하는 제2 LED 픽셀을 검출하는 단계;상기 제1 LED 픽셀 및 상기 제2 LED 픽셀 각각을 복수의 가상 픽셀로 분할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가상 픽셀 각각 및 상기 LED 간의 기하학적 관계에 기초하여 제2 추정 거리를 결정하는 단계;칼만 필터(Kalman filter)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추정 거리에 대응하는 제1 오차 분포 및 상기 제2 추정 거리에 대응하는 제2 오차 분포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제1 오차 분포 및 상기 제2 오차 분포에 기초하여 최적의 거리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최적의 거리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차량 및 상기 제2 차량 간의 거리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최적의 거리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오차 분포 및 상기 제2 오차 분포에 기초하여 상기 최적의 거리에 관한 후보들을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후보들에 관한 중간 값 선택에 기초하여 상기 최적의 거리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중간 값 선택은 아래 수학식에 기초하여 수행되는,-상기 수학식에서 는 상기 중간 값 선택을 통해 결정된 최적의 거리를 나타내고, 및 는 각각 최적의 거리에 관한 후보들이 오름차순으로 정렬된 후 및 에서의 거리를 나타냄-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오차 분포는 아래 수학식에 기초하여 결정되는,,-상기 수학식에서 는 상기 제1 오차 분포를 나타내고, 는 공분산 를 갖는 제로 평균 다변량 정규 분포(zero mean multivariatenormal distribution) 으로부터 추출된 프로세스 잡음을 나타내고, 는 상기 추정 시간 간격을 나타내고, k = i x n + j이고, n은 상기 제1 LED 픽셀 및 상기 제2 LED 픽셀 중 어느 하나에 포함된 가상 픽셀의 수를 나타내고, i는 상기 제1 LED 픽셀 내 가상 픽셀을 구분하기 위한 인덱스를 나타내고, j는 상기 제2 LED 픽셀 내 가상 픽셀을 구분하기 위한 인덱스를 나타냄-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오차 분포는 아래 수학식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상기 수학식에서 는 상기 제2 오차 분포를 나타내고, 는 공분산 를 갖는 제로 평균 가우시안 백색 잡음(zero mean Gaussian white noise)의 관측 잡음(observation noise)을 나타내고, k = i x n + j이고, n은 상기 제1 LED 픽셀 및 상기 제2 LED 픽셀 중 어느 하나에 포함된 가상 픽셀의 수를 나타내고, i는 상기 제1 LED 픽셀 내 가상 픽셀을 구분하기 위한 인덱스를 나타내고, j는 상기 제2 LED 픽셀 내 가상 픽셀을 구분하기 위한 인덱스를 나타냄-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추정 거리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카메라의 제1 카메라 중심을 꼭지점으로 하여 형성되거나, 혹은 상기 LED를 꼭지점으로 하여 형성되는 제1 각도를 기초로 하는 합동 삼각형의 특성을 이용하여, 상기 LED 및 상기 제1 카메라 중심 간의 제1 거리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제2 카메라의 제2 카메라 중심을 꼭지점으로 하여 형성되거나, 혹은 상기 LED를 꼭지점으로 하여 형성되는 제2 각도를 기초로 하는 합동 삼각형의 특성을 이용하여, 상기 LED 및 상기 제2 카메라 중심 간의 제2 거리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1 거리 및 상기 제2 거리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카메라 중심 및 상기 제2 카메라 중심 간의 중점에서 상기 LED까지의 제3 거리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1 각도는상기 제1 카메라 및 상기 제2 카메라가 공유하는 초점 면(focal plane)에 대한 상기 LED의 수선의 발, 상기 LED 및, 상기 제1 카메라 중심에 의해 형성되거나, 혹은 상기 제1 카메라의 제1 센서 중심, 상기 제1 카메라 중심, 및 상기 제1 촬영 이미지 내 상기 LED에 대응하는 제1 LED 픽셀에 의해 형성되는,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2 각도는상기 제1 카메라 및 상기 제2 카메라가 공유하는 초점 면(focal plane)에 대한 상기 LED의 수선의 발, 상기 LED, 및 상기 제2 카메라의 제2 카메라 중심에 의해 형성되거나, 혹은 상기 제2 카메라의 제2 센서 중심, 상기 제2 카메라 중심, 및 상기 제2 촬영 이미지 내 상기 LED에 대응하는 제2 LED 픽셀에 의해 형성되는, 방법
9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1 거리를 결정하는 단계는 상기 제1 카메라의 제1 센서 중심 및 상기 제1 촬영 이미지 내 상기 LED에 대응하는 제1 LED 픽셀 간의 거리, 및 상기 제1 카메라 및 상기 제2 카메라의 초점 거리에 기초하여, 상기 제1 각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2 거리를 결정하는 단계는 상기 제2 카메라의 제2 센서 중심 및 상기 제2 촬영 이미지 내 상기 LED에 대응하는 제2 LED 픽셀 간의 거리, 및 상기 제1 카메라 및 상기 제2 카메라의 초점 거리에 기초하여, 상기 제2 각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방법
10 10
제1 차량 및 제2 차량 간의 거리를 추정하는 장치에 있어서,제1 카메라 및 제2 카메라로 상기 제2 차량의 LED를 촬영하여 제1 촬영 이미지 및 제2 촬영 이미지를 생성하는 촬영부;상기 제1 차량 및 상기 제2 차량 간의 거리에 관한 이전 추정 값, 상기 제1 차량의 속도, 상기 제2 차량의 속도 및 추정 시간 간격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차량 및 상기 제2 차량 간의 제1 추정 거리를 결정하고, 상기 제1 촬영 이미지 내 상기 LED에 대응하는 제1 LED 픽셀 및 상기 제2 촬영 이미지 내 상기 LED에 대응하는 제2 LED 픽셀을 검출하고, 상기 제1 LED 픽셀 및 상기 제2 LED 픽셀 각각을 복수의 가상 픽셀로 분할하고, 상기 복수의 가상 픽셀 각각 및 상기 LED 간의 기하학적 관계에 기초하여 제2 추정 거리를 결정하고, 칼만 필터(Kalman filter)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추정 거리에 대응하는 제1 오차 분포 및 상기 제2 추정 거리에 대응하는 제2 오차 분포를 결정하고, 상기 제1 오차 분포 및 상기 제2 오차 분포에 기초하여 최적의 거리를 결정하는 연산부; 및상기 최적의 거리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차량 및 상기 제2 차량 간의 거리를 추정하는 거리 추정부를 포함하는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한국연구재단 숭실대학교 산학협력단 개인연구지원사업(중견연구) 지능형 자동차를 위한 가시광 기반 V2X 통신 핵심 기술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