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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보조기

  • 기술번호 : KST2019015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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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경사진 비탈길에서는 자동으로 저속 모터에 의해 바퀴가 회전하도록 함으로써 과속이 방지되도록 하는 보행보조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보행보조기(10)는, 베이스프레임(100)의 상측에 이격 설치되어 이동 방향을 조절하는 핸들(130)과, 상기 핸들(130)의 끝단에 구비되며 사용자의 양 손이 접하는 좌손잡이(132) 및 우손잡이(134)와, 베이스프레임(100)의 상측에 상하로 설치되어 상기 핸들(130)과 베이스프레임(100)을 연결하는 지지대(140)와, 상기 베이스프레임(100)의 일측에 구비되어 내부에는 다수의 부품이 내장되는 공간을 제공하는 부품박스(200)를 포함하는 구성을 가지며; 배터리(210)의 전원에 의해 작동하는 실린더(220)와 모터(230), 그리고 바닥의 경사를 감지하여 경사지에서는 상기 구동기어(240)와 한 쌍의 바퀴기어(250)가 서로 베벨기어 결합을 하여 상기 모터(230)의 회전동력에 의해 상기 한 쌍의 후방바퀴(120)가 회전하도록 하는 스위치수단(300) 등이 구비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하면, 비탈길에서도 안전하게 보행보조기가 저속 운행하게 되는 이점이 있다.
Int. CL A61H 3/04 (2006.01.01)
CPC A61H 3/04(2013.01) A61H 3/04(2013.01) A61H 3/04(2013.01) A61H 3/04(2013.01) A61H 3/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10865 (2019.01.29)
출원인 창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08009-0000 (2019.07.3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8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1.29)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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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창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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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미연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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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남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길 **, 도렴빌딩 ***호 (도렴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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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창원대학교 산학협력단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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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1.29 수리 (Accepted) 1-1-2019-0101713-96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01.31 수리 (Accepted) 1-1-2019-0115997-1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2.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2.28 수리 (Accepted) 9-1-2019-0010386-0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3.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12814-15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5.14 수리 (Accepted) 1-1-2019-0488751-3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5.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488757-14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7.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43945-62
9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08.02 수리 (Accepted) 1-1-2019-0793423-4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04 수리 (Accepted) 4-1-2019-5229792-25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30 수리 (Accepted) 4-1-2020-5073723-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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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스프레임(100)과, 상기 베이스프레임(100)의 전후단에 각각 구비되어 회전하는 전방바퀴(110) 및 후방바퀴(120)와, 상기 베이스프레임(100)의 상측에 이격 설치되어 이동 방향을 조절하는 핸들(130)과, 상기 핸들(130)의 끝단에 구비되며 사용자의 양 손이 접하는 좌손잡이(132) 및 우손잡이(134)와, 상기 베이스프레임(100)의 상측에 상하로 설치되어 상기 핸들(130)과 베이스프레임(100)을 연결하는 지지대(140)와, 상기 베이스프레임(100)의 일측에 구비되어 내부에는 다수의 부품이 내장되는 공간을 제공하는 부품박스(200)를 포함하는 구성을 가지며;상기 부품박스(200)에는,전기가 충전되어 저장되는 배터리(210)와, 상기 배터리(210)의 일측에 구비되어 배터리(210)의 전원에 의해 작동하는 실린더(220)와, 상기 실린더(220)의 로드(222)에 일체로 연결되어 회전 동력을 생성하는 모터(230)와, 상기 모터(230)에 연결되는 베벨기어 형태의 구동기어(240)와, 상기 구동기어(240)와 접하며 상기 한 쌍의 후방바퀴(120)에 연결되어 함께 회전하는 한 쌍의 바퀴기어(250)와, 바닥의 경사를 감지하여 경사지에서는 상기 구동기어(240)와 한 쌍의 바퀴기어(250)가 서로 베벨기어 결합을 하여 상기 모터(230)의 회전동력에 의해 상기 한 쌍의 후방바퀴(120)가 회전하도록 하는 스위치수단(300)을 포함하는 구성을 가지고;상기 한 쌍의 바퀴기어(250)는, 상기 한 쌍의 후방바퀴(120)의 바퀴축(122)에 구비되며, 서로 대칭되는 형상으로 일정 간격 이격 설치되어, 동시에 상기 구동기어(240)에 접하거나 분리되고;상기 스위치수단(300)은,수평을 이루는 바닥면을 형성하는 베이스(310)와, 상기 베이스(310)의 상면 전반부 좌우 끝단에 각각 형성되는 한 쌍의 전방경사단(320)과, 상기 베이스(310)의 상면 후반부 좌우 끝단에 각각 형성되는 한 쌍의 후방경사단(330)과, 상기 한 쌍의 전방경사단(320)의 앞측에 구비되는 전방(+)단자(322) 및 전방(-)단자(322')와, 상기 한 쌍의 후방경사단(330)의 후측에 구비되는 후방(+)단자(332) 및 후방(-)단자(332')와, 상기 한 쌍의 전방경사단(320)과 후방경사단(330)의 상측에 구비되어 구름운동을 하는 스위치봉(340)을 포함하는 구성을 가지며;상기 전방경사단(320)은 전방으로 갈수록 점차 상면의 높이가 높아지도록 성형되고, 상기 후방경사단(330)은 후방으로 갈수록 점차 상면의 높이가 높아지도록 성형되며;상기 전방경사단(320)과 후방경사단(330)의 상면이 바닥면에 대해 이루는 각(α)은 1˚ 임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보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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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전방(+)단자(322) 및 전방(-)단자(322')의 상면은 상기 전방경사단(320)의 상면 경사와 동일한 경사를 가지며, 상기 후방(+)단자(332) 및 후방(-)단자(332')의 상면은 상기 후방경사단(330)의 상면 경사와 동일한 경사를 가지며;상기 전방(+)단자(322) 및 전방(-)단자(322')와 상기 후방(+)단자(332) 및 후방(-)단자(332')는 각각 상기 배터리(210)의 (+)극과 (-)극에 연결되고, 전도체로 이루어지며;상기 스위치봉(340)은, 상기 베이스(310)의 폭과 대응되는 길이를 가지고, 원기둥 형상으로 이루어져, 상기 한 쌍의 전방경사단(320) 또는 한 쌍의 후방경사단(330)의 상면을 구르도록 안착되며;상기 스위치봉(340)은 전도체로 이루어지고, 상기 전방경사단(320) 및 후방경사단(330)은 절연체로 이루어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보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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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좌손잡이(132) 및 우손잡이(134)에는 각각 접촉센서가 구비되어, 사용자가 상기 좌손잡이(132)와 우손잡이(134)를 동시에 잡은 상태에서만 상기 모터(230)에 전원이 공급되고;상기 실린더(220)는, 상기 스위치봉(340)이 상기 전방(+)단자(322)와 전방(-)단자(322')에 동시에 접하거나 상기 후방(+)단자(332)와 후방(-)단자(332')에 동시에 접할 때 작동하여 상기 구동기어(240)가 상기 한 쌍의 바퀴기어(250)에 나사 결합하도록 하며;오르막길 또는 내리막길에서는, 사용자가 상기 핸들(130)의 좌손잡이(132) 및 우손잡이(134)를 동시에 놓거나 상기 좌손잡이(132)나 우손잡이(134) 중 하나만이라도 놓게 되면, 상기 배터리(210)로부터 상기 모터(230)로 공급되던 전원은 차단되어 상기 모터(230)와 후방바퀴(120)가 정지하게 되므로 보행보조기는 멈추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보행보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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