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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주면 압축변형 파이프에 의한 충돌에너지 감소 구조를 가지는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를 구비한 감충지주 및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5952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충돌 초기에는 지주 자체의 관성을 이용하여 충돌차량의 속도를 저감시킨 후, 감충지주의 지주 본체가 차량과 함께 후방으로 슬라이딩되면서 이동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충돌에너지를 소산 감소시키는 충돌에너지 흡수부재로서, 외주면이 압축되어 압축변형 파이프를 사용함으로써, 지주 본체의 이동을 방해하는 잔유물 발생을 방지하여 급격한 지주 본체의 이동 감소 내지 불규칙한 지주 본체의 이동을 예방하여, 탑승자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되는 구성을 가지는 "압축변형 파이프에 의한 충돌에너지 감소 구조의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와, 이러한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를 포함하는 "감충지주"와, 이러한 감충지주를 이용한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에 관한 것이다.
Int. CL E01F 15/14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80164454 (2018.12.18)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09361-0000 (2019.08.05)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8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80065882   |   2018.06.08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발송처리완료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2.18)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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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공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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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정곤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윤덕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박재홍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4 이석기 경기도 김포시 풍무로*
5 문재필 서울특별시 서초구 도구로
6 양충헌 경기도 파주시 가람
7 고만기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8 김기동 대전광역시 서구
9 한기장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10 노민형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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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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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남도 공주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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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2.18 수리 (Accepted) 1-1-2018-1274389-96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12.19 수리 (Accepted) 1-1-2018-1276137-44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2.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17646-45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2.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40031-6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3.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251623-1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3.12 수리 (Accepted) 1-1-2019-0251622-68
8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19.05.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54069-12
9 출원심사처리보류통지서
Notice of Deferment of Processing of Application Examination
2019.07.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26015-83
10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19.07.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79104-53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7.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42800-83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18 수리 (Accepted) 4-1-2020-5036312-87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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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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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딩 레일 조립체가 매립 구비된 기초부재, 상기 기초부재에 설치되는 지주 본체, 및 상기 지주 본체의 하단에 구비된 베이스 플레이트를 포함하며;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는, 횡방향 간격을 두고 수평하게 배치되며 상기 베이스 플레이트가 상면에 놓인 채 후방으로 슬라이딩될 수 있게 하는 한 쌍의 슬라이딩 지지부재, 및 각각의 슬라이딩 지지부재를 지지하도록 연직배치되어 가이드 통로를 형성하는 한 쌍의 연직지지부재를 포함하며; 종방향으로 길게 연장되고 후방으로 가면서 단면 직경이 증가되며 외주면이 압축변형되면서 차량 충돌로 인한 충돌에너지를 소산시키는 압축변형 파이프가 상기 가이드 통로에 배치되어 있으며, 압축변형 파이프의 외주면을 감싸는 가압부재가 베이스 플레이트의 하면에 구비되어 있어서; 베이스 플레이트가 슬라이딩 지지부재의 상면에 놓이고 가압부재가 압축변형 파이프의 외주면을 감싸면서 가이드 통로에 배치되도록, 지주 본체가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에 결합되어 직립 설치된 상태에서, 차량이 지주 본체에 충돌하면 지주 본체의 후방이동과 함께 가압부재도 후방이동하면서 압축변형 파이프의 외주면을 가압하여 변형시킴으로써, 압축변형 파이프의 압축변형에 의한 충돌에너지의 흡수 및 소산에 의해 차량이 감속 및 정지되는 구성을 가지는데; 압축변형 파이프는, 종방향으로 전방에서 후방으로 가면서 소구경으로 이루어진 이격거리 형성구간, 단면크기가 소구경에서 대구경으로 변화되는 구경변화구간, 및 대구경으로 이루어진 압축변형구간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압축변형 파이프는 종방향으로 이동하지 않는 상태로 가이드 통로의 바닥으로부터 이격되어 배치되며; 가압부재는, 압축변형 파이프가 끼워지는 중앙의 관통부가 형성되어 있는 외부 프레임부재를 포함하며, 외부 프레임부재의 관통부의 내면에는 압축변형 파이프의 외주면에 직접 밀착하여 압축변형 파이프를 가압 변형시키는 밀착가압부재가 고정 설치되어 있되, 밀착가압부재는 반원기둥 형태의 부재로 이루어져서 곡면을 가지는 볼록한 부분이 관통부의 중앙을 향하도록 외부 프레임부재의 관통부 내면에 복수개로 구비되고; 압축변형 파이프의 이격거리 형성구간은, 전방 고정단부와, 상기 전방 고정단부에 조립 결합되는 연속부로 분할되어 있으며; 압축변형 파이프가 종방향으로 이동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에 또는 전방의 지반에 고정재가 고정 설치되어 압축변형 파이프의 전방 고정단부가 고정재와 결합되거나 또는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의 후방을 벗어난 지반에 고정재가 고정 설치되어 압축변형 파이프의 후방 단부가 고정재에 결합됨으로써, 압축변형 파이프가 가이드 통로에 캔틸레버 형태로 배치되며; 차량 충돌에 의해 압축변형 파이프가 압축변형된 후에는 전방 고정단부와 연속부를 서로 분리시킨 다음에 변형된 부분을 새것으로 교체하여 다시 전방 고정단부와 조립함으로써 재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복원하게 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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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가압부재는 행어부재에 의해 베이스 플레이트와 연결되어 베이스 플레이트의 하면으로부터 아래쪽으로 간격을 두고 매달린 형태로 일체 구비되며; 슬라이딩 지지부재는 평평한 판재로 이루어져 있으며, 슬라이딩 지지부재 사이의 횡방향 간격은 가압부재의 횡방향 폭보다 더 좁고; 슬라이딩 레일 조립체의 전방에서 슬라이딩 지지부재 사이의 횡방향 간격에는 확폭절취부가 형성되어 있어서; 확폭절취부의 형성 위치에서 전방 고정단부와 연속부가 서로 분리된 상태에서, 베이스 플레이트가 슬라이딩 지지부재 위에 놓이면 가압부재가 확폭절취부로 연직 하강되어 가압부재가 연직지지부재 사이의 횡방향 간격에 위치된 후 베이스 플레이트가 후방으로 밀어지게 되면, 관통부에 압축변형 파이프가 끼워진 상태로 가압부재가 슬라이딩 지지부재의 아래에 위치하게 되며, 행어부재는 슬라이딩 지지부재 사이의 횡방향 간격에 위치하게 되고, 베이스 플레이트는 슬라이딩 지지부재의 상면에 놓이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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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가압부재는 베이스 플레이트의 하면에 직접 부착 결합되어 있으며; 슬라이딩 지지부재는 평평한 판재로 이루어져 있으며, 슬라이딩 지지부재 사이의 횡방향 간격은 가압부재의 횡방향 폭 이상의 크기를 가지며; 베이스 플레이트의 횡방향 양측에는, 슬라이딩 지지부재가 끼워질 수 있는 간격을 가지도록 ㄷ자 형태로 이루어져서 슬라이딩 지지부재의 횡방향 가장자리를 감싸는 결합부가 형성되어 있으며; 전방 고정단부와 연속부가 서로 분리되고 가압부재가 전방 고정단부와 연속부 사이에 위치한 상태에서, 베이스 플레이트가 후방으로 밀려서, 관통부에 압축변형 파이프가 끼워진 상태로 가압부재가 슬라이딩 지지부재 사이의 간격에 위치하고, 슬라이딩 지지부재가 결합부의 ㄷ자 형태의 간격에 끼워지고, 베이스 플레이트가 슬라이딩 지지부재의 상면에 놓이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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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이 지주를 충돌하였을 때 발생하는 충격을 감소시키는 방법으로서,지주는, 청구항 제1항, 제5항 또는 제6항에 의한 감충지주로 구성되어, 차량이 감충지주에 충돌하게 되면 차량과 지주 본체가 후방으로 이동하면서 압축변형 파이프가 변형되면서 차량의 충돌로 인한 충돌에너지의 흡수 및 소산을 통해서 차량 속도의 감속이 일어나서 차량을 정지시키게 되는 것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감충지주를 이용한 차량 지주충돌시의 충격 감소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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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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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20190753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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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참여기관: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교통물류연구사업 도로변 수직구조물 충돌사고 및 도로작업자 위험도 경감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