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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및 이를 이용한 풍동시험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596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제안기술은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및 이를 이용한 풍동시험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불어내기식 고속풍동에서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공력특성을 예측하기 위한 시험 장치에 있어서, 후방 구조물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피토프로브(Pitot probe) 장치와 과도한 충격 하중으로부터 측정 센서를 보호하기 위한 과하중 방지 장치가 구성된 풍동시험장치 및 이를 이용한 풍동시험방법에 관한 발명이다.
Int. CL G01M 9/06 (2006.01.01) G01M 9/04 (2006.01.01)
CPC G01M 9/062(2013.01) G01M 9/06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27572 (2018.03.08)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2009845-0000 (2019.08.06)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8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3.08)
심사청구항수 2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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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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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철 대전광역시 서구
2 유천종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진현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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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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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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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3.08 수리 (Accepted) 1-1-2018-0236123-5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6.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8.06 수리 (Accepted) 9-1-2018-0037756-21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3.0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230282-0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23316-4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5.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541746-9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5.27 수리 (Accepted) 1-1-2019-0541747-35
8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9.07.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86660-84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1-1-2019-0706820-41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7.1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706821-97
11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8.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63406-3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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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부;상기 두부 측 전단에 흡입구가 형성되는 일정 길이의 외부동체;상기 외부동체의 내측에 위치하며, 중심축이 상기 외부동체의 후단 측 중심축과 동축인 내부동체;를 포함하는 불어내기식 풍동에서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공력특성을 예측하기 위한 풍동시험장치에 있어서,상기 내부동체와 동축이 되도록 전단부 일정 길이 부분이 상기 내부동체의 후단으로부터 전단을 향하여 상기 내부동체의 내측에 삽입되는 지지봉이 포함되며,상기 내부동체의 외측 부분의 상기 지지봉에는 피토프로브(Pitot probe)가 설치되고,상기 내부동체의 내측 부분의 상기 지지봉에는 과하중방지 장치가 설치되며,상기 피토프로브는 피스톤유닛과 압력측정유닛을 포함하고, 상기 피토프로브의 피스톤유닛은,중심축이 상기 지지봉의 길이방향과 평행한 일정 길이의 실린더;상기 실린더의 내측을 왕복 운동하는 피스톤헤드;상기 피스톤헤드가 상기 지지봉의 전단을 향하여 이동하도록 상기 실린더 내측에 공압을 가하기 위한 공압튜브;일단이 상기 피스톤헤드에 연결되어, 상기 피스톤헤드의 왕복 운동에 따라 상기 실린더 내측으로 삽입되는 길이가 가변되는 피스톤로드;상기 실린더 내에서 상기 피스톤헤드의 전단 측에 위치하며, 내측에 상기 피스톤로드의 전단이 삽입되고, 상기 공압튜브에 공압이 가해지지 않을 때 인장되면서 상기 피스톤헤드를 상기 실린더의 후단 측으로 밀게 되는 피스톤로드 스프링; 및상기 피스톤로드의 이동을 가이드하는 가이드;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 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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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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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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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피토프로브의 압력측정유닛은,하단이 상기 피스톤로드의 타단 측에 힌지 연결되는 제1로드;상단이 상기 제1로드의 상단에 힌지 연결되며, 하단이 상기 지지봉의 지지홈 바닥면에 힌지 연결되는 제2로드;후단이 상기 제1로드의 상단 및 상기 제2로드의 상단과 힌지 연결되며, 풍동시험 시 압력을 측정하는 SUS(Stainless Use Steel)튜브;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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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피토프로브는,상기 지지봉의 외경면에 형성되며, 상기 지지봉의 길이방향으로 일정 길이 형성된 지지홈의 내측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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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압력측정유닛은 풍동시험 시 상기 지지홈의 외측으로 돌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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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가이드는,상하방향 중심선이 상기 실린더의 중심축과 동일선상에 위치하며, 상기 피스톤로드의 일측과 맞닿아 상기 피스톤로드의 이동을 가이드하는 가이드부;상기 가이드부를 상기 지지홈의 바닥면에 고정시키는 고정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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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피토프로브는 상기 지지봉의 둘레방향으로 180도 위치에 각각 위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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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내부동체 내측 부분의 상기 지지봉에서 상기 과하중방지 장치의 전단에는 저면 압력(Pc)을 측정하기 위한 저면압력 측정튜브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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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내부동체 내측 부분의 상기 지지봉에서 상기 저면압력 측정튜브의 전단에는 공력을 측정하기 위한 공력측정센서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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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풍동시험 시 상기 압력측정유닛이 상기 지지홈의 외측에 돌출된 상태일 때,상기 공력측정센서를 이용하여 공력을 측정하고, 상기 저면압력 측정튜브와 SUS튜브를 이용하여 압력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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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항에 있어서,상기 풍동시험 종료 후 상기 압력측정유닛이 상기 지지홈의 내측에 삽입된 상태일 때,상기 공력측정센서를 이용하여 공력을 측정하고, 상기 저면압력 측정튜브와 SUS튜브를 이용하여 압력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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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항에 있어서,상기 풍동시험 시 측정된 공력 및 압력 값과, 상기 풍동시험 종료 후 측정된 공력 및 압력 값을 비교하여 비행체 후방 구조물 유무에 따른 항력을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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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과하중방지 장치는,중심축이 상기 내부동체의 중심축과 동축이 되도록 상기 내부동체의 내측에 위치하는 주실린더와,상기 주실린더의 내측 전단에 위치하는 스토퍼유닛과,상기 주실린더의 내측에 위치하는 제1피스톤유닛 및 제2피스톤유닛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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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제1피스톤유닛은,중심축이 상기 주실린더와 동축이며, 상기 주실린더 내측에 위치하는 제1실린더;상기 제1실린더의 내측을 왕복 운동하는 제1실린더 피스톤헤드;상기 제1실린더 피스톤헤드가 상기 제1실린더의 전단을 향하여 이동하도록 상기 제1실린더 내측에 공압을 가하기 위한 제2공압튜브;후단이 상기 제1실린더 피스톤헤드에 연결되어, 상기 제1실린더 피스톤헤드의 왕복 운동에 따라 상기 제1실린더 내측으로 삽입되는 길이가 가변되는 제1피스톤로드;상기 제1실린더 내에서 상기 제1실린더 피스톤헤드의 전단 측에 위치하며, 내측에 상기 제1피스톤로드의 전단이 삽입되는 제1피스톤로드 스프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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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상기 제2피스톤유닛은,상기 제1실린더의 중심축과 동축이고, 상기 제1실린더 보다 긴 길이를 가지며, 내측면이 상기 제1실린더의 외측면에 접하는 제2실린더;후단이 상기 제1피스톤로드의 전단에 연결되어, 상기 제1피스톤로드의 직선운동에 따라 상기 제2실린더 내측으로 삽입되는 길이가 가변되는 제2피스톤로드;후단이 상기 제2피스톤로드의 전단에 연결되며, 전단으로 갈수록 단면적이 줄어드는 테이퍼 형상으로 형성되는 테이퍼헤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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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스토퍼유닛은,상기 주실린더의 둘레방향으로 서로 180도 위치에 각각 설치되며, 상기 주실린더의 중심축에 대해 수직 운동하는 스토퍼부;일정 길이의 막대 형상이며, 상기 주실린더의 중심축과 평행하도록 상기 스토퍼부의 전단면 및 후단면 각각에 설치되는 스토퍼 브라켓;상기 주실린더의 중심축과 수직이 되도록 상기 주실린더의 내측면으로부터 일정 길이 연장되며, 상기 제2실린더의 전단과 상기 스토퍼부 사이에 설치되고, 상기 스토퍼부의 수직 운동 시, 상기 스토퍼부의 이동에 의한 상기 스토퍼 브라켓의 수직 이동을 가이드하는 스토퍼 브라켓 가이드;상기 스토퍼 브라켓 가이드와 상기 스토퍼부 사이 위치하며, 내측에는 상기 주실린더의 중심축과 수직이 되도록 상기 주실린더의 내측면으로부터 일정 길이 연장 된 스프링 중심축이 삽입되어 상기 스토퍼 브라켓의 수직 이동에 의해 압축 및 인장되는 스토퍼 스프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스토퍼부의 내측면은,후단면으로부터 전단면을 향하여 일정 길이까지는 전단면으로 갈수록 상기 주실린더의 중심축을 향하여 일정 각도 기울어지는 경사면으로 형성되며, 경사면의 후단으로부터 전단면까지는 상기 주실린더의 중심축과 평행하는 평행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19 19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제2공압튜브에 공압이 가해지지 않는 상태일 때, 상기 스토퍼부는 상기 주실린더 내측에 삽입되어 서로 180도 위치인 상기 스토퍼부의 내측면 사이 간격이 가장 좁은 상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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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항에 있어서,상기 제2공압튜브에 공압이 가해지면,상기 제1피스톤로드 및 상기 제2피스톤로드의 직선 운동에 의해 상기 테이퍼헤드의 테이퍼 경사면이 상기 스토퍼부의 경사면에 슬라이딩 되면서 상기 테이퍼헤드가 상기 주실린더의 전단 측으로 이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21 21
제20항에 있어서,상기 주실린더의 전단 측을 향한 상기 테이퍼헤드의 이동에 의해 상기 스토퍼부는 상기 주실린더의 외측으로 돌출되도록 수직 운동하여, 외측면이 상기 내부동체의 내측면에 맞닿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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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항에 있어서,상기 스토퍼부와 상기 내부동체의 접촉에 의해 상기 내부동체에 가해지는 충격 하중이 상기 지지봉에 전달되어 상기 내부동체에 가해지는 충격 하중이 감소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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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항에 있어서,상기 풍동시험 이전에 상기 스토퍼부와 상기 내부동체를 접촉시켜 풍동 시험 초기에 가해지는 초기 충격 하중을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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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항에 있어서,상기 풍동 시험 초기에 가해지는 초기 충격 하중을 감소시키기 위한 상기 스토퍼부와 상기 내부동체의 접촉은 풍동 시험 후 마하수가 안정되면 접촉 해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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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항에 있어서,상기 풍동 시험 시, 상기 풍동 시험 초기에 가해지는 충격 하중을 감소시키기 위한 상기 스토퍼부와 상기 내부동체의 접촉이 해제되면 공력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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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항에 있어서,상기 풍동 시험 종료 전, 상기 스토퍼부와 상기 내부동체를 접촉시켜 풍동 시험 종료 시 가해지는 정지 충격 하중을 감소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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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제4항 내지 제13항 중 어느 한 항의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를 이용한 풍동시험방법에 있어서,피토프로브장치를 이용한 항력 보정 방법은,상기 피토프로브의 압력측정유닛을 지지홈의 외측으로 돌출시키는 압력측정유닛 돌출 단계;저면압력 측정튜브 및 공력측정센서를 이용하여 저면압력 및 공력을 측정하는 제1측정 단계;상기 압력측정유닛을 상기 지지홈의 내측으로 삽입시키는 압력측정유닛 삽입 단계;저면압력 측정튜브 및 공력측정센서를 이용하여 저면압력 및 공력을 재측정하는 제2측정 단계;상기 제1측정 단계에서의 측정값과 상기 제2측정단계에서의 측정값을 비교하는 측정값 비교 단계;상기 측정값 비교 단계에서 얻어진 비교값을 이용하여 항력을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유동관통형 비행체의 풍동시험장치를 이용한 풍동시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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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