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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부가 입력부로부터 교량과 레일의 물성 및 제원과 레일체결장치의 물성, 레일체결장치의 간격 값을 입력받는 단계(S15);상기 연산부가 정적 작용하중에 속하는 궤도 부설 후 크리프와 건조수축에 의해 발생하는 장기처짐에 의한 단부회전, 교량상판 상하면 온도차에 의한 단부회전, 교각기초의 잔류 부등침하에 의한 단부회전, 레일과 교량 상부구조의 온도차에 의한 교각상부 회전에 의한 단차, 교각 전후면 온도차에 의한 교각상부 회전에 의한 단차에 대한 계산 값을 산출하고, 동적 작용하중에 속하는 열차 수직하중에 의한 단부회전 및 단차와 시·제동하중에 의한 교각상부 회전으로 인한 단차에 대한 계산 값을 산출하는 단계(S25);상기 산출된 정적작용하중 및 동적작용하중에 의한 계산값(단부회전 및 단차)에 부분안전계수를 적용하여 각 교량받침 위치별 최대값을 산출하는 단계(S35);상기 산출된 최대값을 하중으로 결정하는 정적 비선형 해석을 수행하여 각 레일체결장치의 상향력을 산출하는 단계(S45);상기 레일체결장치에서 산출된 상향력을 허용 기준 값과 비교하여 상향력을 검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교량받침 위치별 최대값에 의한 압축력을 허용 기준값과 비교하여 압축력을 검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상향력과 압축력이 허용 기준값 이내이면 사용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며(S55),상기 S25(정적-동적 하중 계산) 단계에서, 하중 연산부의 교량상판 장기 처짐(크리프 및 건조 수축)에 의한 단부 회전값 산정 식은 다음 수학식과 같고, 상기 교량상판 상하면 온도차에 의한 단부회전 산정식은 다음 수학식과 같으며, 지점침하는 교각에 부등침하가 발생하면 인접 교각과의 높이 차로 인해 해당 교각에 놓이는 상부구조 바닥 사이에 평행이동 또는 꺽임에 의한 회전 변형이 발생 하게 되는데 그 산정식은 다음 수학식과 같고, 상기 교각 전후면 온도차에 의한 교각상부 회전각에 따른 단차의 산출식은 다음 수학식과 같으며, 상기 S35(정적-동적 하중 조합) 단계에서,상기 부분안전계수의 계산식은 다음 수학식과 같고, 상기 S55(사용성 검토) 단계에서 상기 연산부(300)가 비선형해석 후 교량단부 레일지지점에 발생되는 상향력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위하여 아래의 수학식에 의해 그 안정성을 평가하고, 상기 교량단부 레일지지점에 발생되는 압축력 및 압축변위는 동적작용하중만을 고려하여 다음 수학식과 같이 산정하고, 상기 산정된 레일지지점의 작용력은 교량단부 콘크리트궤도의 역학적 거동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작용력의 위치에 따라 상향력이 되기도 하고, 압축력이 되기도 하며 각각은 레일체결장치의 초기 체결력( )이 나 탄성패드의 연직변형한계( )와 비교되어 교량단부 콘크리트궤도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체결장치의 비선형 거동특성을 고려한 철도교량단부 콘크리트궤도 사용성 연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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