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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체결장치의 비선형 거동특성을 고려한 철도교량단부 콘크리트궤도 사용성 연산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6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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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레일체결장치의 비선형 거동특성을 고려한 철도교량단부 콘크리트궤도 사용성 연산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연산부가 입력부로부터 교량과 레일의 물성 및 제원과 체결구의 물성 그리고 체결구의 간격 값, 해석방법(선형, 비선형)을 입력받는 단계; 상기 연산부가 철도교량에 작용하는 정적하중에 의한 교량단부 회전 및 처짐을 산출하고, 동적하중에 의한 교량단부 회전 및 처짐을 산출하는 단계; 상기 산출된 정적하중 및 동적하중에 의한 교량단부 회전 및 처짐에 부분안전계수를 적용하여 각 교량경간별 지점에서의 최대값(회전 및 처짐)을 산출하는 단계; 상기 산출된 각 교량경간별 지점에서의 최대값을 이용하여 정적 비선형 해석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정적 비선형 해석결과로부터 각 교량단부 콘크리트궤도 지지점(레일체결장치)의 상향력 및 압축력을 허용기준 값과 비교하여 검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콘크리트궤도가 부설된 철도구조물의 상호작용 중 교량단부 콘크리트궤도의 사용성 확보를 위해 철도교량 계획 및 설계 시 교량형식과 경간배치 등을 검토할 수 있다.
Int. CL G06F 17/50 (2006.01.01) E01B 2/00 (2006.01.01) E01B 9/00 (2006.01.01) E01D 19/12 (2006.01.01)
CPC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G06F 30/1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24170 (2018.02.28)
출원인 주식회사 글로텍, 대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881349-0000 (2018.07.18)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808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2.28)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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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글로텍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
2 대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북도 제천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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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희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2 성덕룡 충청북도 제천시 용두대로
3 장성규 전분 군산시 미룡로 **, 미룡주공*단지 *
4 김두기 전북 군산시 대학로 **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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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신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대아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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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글로텍 서울특별시 구
2 대원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북도 제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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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2.28 수리 (Accepted) 1-1-2018-0205501-95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2.28 수리 (Accepted) 1-1-2018-0210793-16
3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8.03.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8-0039338-36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납부자번호)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Payer number)
2018.03.14 수리 (Accepted) 1-1-2018-0252321-64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3.2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4.10 수리 (Accepted) 9-1-2018-0015831-43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5.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95263-02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6.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541241-11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6.01 수리 (Accepted) 1-1-2018-0541230-19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7.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45605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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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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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부가 입력부로부터 교량과 레일의 물성 및 제원과 레일체결장치의 물성, 레일체결장치의 간격 값을 입력받는 단계(S15);상기 연산부가 정적 작용하중에 속하는 궤도 부설 후 크리프와 건조수축에 의해 발생하는 장기처짐에 의한 단부회전, 교량상판 상하면 온도차에 의한 단부회전, 교각기초의 잔류 부등침하에 의한 단부회전, 레일과 교량 상부구조의 온도차에 의한 교각상부 회전에 의한 단차, 교각 전후면 온도차에 의한 교각상부 회전에 의한 단차에 대한 계산 값을 산출하고, 동적 작용하중에 속하는 열차 수직하중에 의한 단부회전 및 단차와 시·제동하중에 의한 교각상부 회전으로 인한 단차에 대한 계산 값을 산출하는 단계(S25);상기 산출된 정적작용하중 및 동적작용하중에 의한 계산값(단부회전 및 단차)에 부분안전계수를 적용하여 각 교량받침 위치별 최대값을 산출하는 단계(S35);상기 산출된 최대값을 하중으로 결정하는 정적 비선형 해석을 수행하여 각 레일체결장치의 상향력을 산출하는 단계(S45);상기 레일체결장치에서 산출된 상향력을 허용 기준 값과 비교하여 상향력을 검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교량받침 위치별 최대값에 의한 압축력을 허용 기준값과 비교하여 압축력을 검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상향력과 압축력이 허용 기준값 이내이면 사용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며(S55),상기 S25(정적-동적 하중 계산) 단계에서, 하중 연산부의 교량상판 장기 처짐(크리프 및 건조 수축)에 의한 단부 회전값 산정 식은 다음 수학식과 같고, 상기 교량상판 상하면 온도차에 의한 단부회전 산정식은 다음 수학식과 같으며, 지점침하는 교각에 부등침하가 발생하면 인접 교각과의 높이 차로 인해 해당 교각에 놓이는 상부구조 바닥 사이에 평행이동 또는 꺽임에 의한 회전 변형이 발생 하게 되는데 그 산정식은 다음 수학식과 같고, 상기 교각 전후면 온도차에 의한 교각상부 회전각에 따른 단차의 산출식은 다음 수학식과 같으며, 상기 S35(정적-동적 하중 조합) 단계에서,상기 부분안전계수의 계산식은 다음 수학식과 같고, 상기 S55(사용성 검토) 단계에서 상기 연산부(300)가 비선형해석 후 교량단부 레일지지점에 발생되는 상향력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위하여 아래의 수학식에 의해 그 안정성을 평가하고, 상기 교량단부 레일지지점에 발생되는 압축력 및 압축변위는 동적작용하중만을 고려하여 다음 수학식과 같이 산정하고, 상기 산정된 레일지지점의 작용력은 교량단부 콘크리트궤도의 역학적 거동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작용력의 위치에 따라 상향력이 되기도 하고, 압축력이 되기도 하며 각각은 레일체결장치의 초기 체결력( )이 나 탄성패드의 연직변형한계( )와 비교되어 교량단부 콘크리트궤도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레일체결장치의 비선형 거동특성을 고려한 철도교량단부 콘크리트궤도 사용성 연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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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를 입력하기 위한 입력부;정보를 저장하는 저장부;정보를 표시하는 표시부;상기 입력부의 입력 정보에 따라 사용성을 검토하는 연산부를 포함하고, 상기 연산부는 상기 제1항 의 방법을 실행하는 레일체결장치의 비선형 거동특성을 고려한 철도교량단부 콘크리트궤도 사용성 연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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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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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대원대학교 산학협력단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철도교량 단부 콘크리트궤도 사용성 검토 설계 기법 및 프로그램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