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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쌍의 엔진 흡기온도 제어용 개폐 밸브를 구비한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1650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르면,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으로서, 연료극인 애노드와 공기극인 캐소드를 구비하여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에 의해 전기를 생성하며, 섭씨 500도 내지 1000도 사이의 온도로 유지되는 핫박스 내에 배치되는 연료전지; 연소용 가스를 공급받고 연소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엔진; 상기 애노드에서 배출되는 애노드 오프 가스를 이송하는 제1 배관; 제1 개폐 밸브를 포함하며 외부 공기를 공급하는 제2 배관; 제2 개폐 밸브를 포함하며 외부 공기를 공급하는 제3 배관; 상기 제1 배관의 애노드 오프 가스와 상기 제2 및 제3 배관의 공기를 혼합하여 상기 엔진에 연소용 가스로서 공급하는 제4 배관; 및 상기 제1 및 제2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 상기 제3 배관의 공기가 상기 핫박스로부터 열에너지를 공급받아 가열된 후 상기 제4 배관으로 공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을 개시한다.
Int. CL F02B 63/04 (2006.01.01) F02D 29/06 (2006.01.01) F02B 43/10 (2006.01.01) F02D 41/00 (2006.01.01) H01M 8/0662 (2016.01.01)
CPC F02B 63/04(2013.01) F02B 63/04(2013.01) F02B 63/04(2013.01) F02B 63/04(2013.01) F02B 63/04(2013.01) F02B 63/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75821 (2018.06.29)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012365-0000 (2019.08.1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8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6.29)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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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2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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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안국영 대전 유성구
2 송한호 서울특별시 관악구
3 이영덕 대전광역시 서구
4 최원재 서울특별시 관악구
5 김영상 대전광역시 유성구
6 김재현 서울특별시 관악구
7 김용태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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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역삼동, 신명빌딩 *층)(청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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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2 한국기계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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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6.29 수리 (Accepted) 1-1-2018-0643268-02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8.07.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8-0101587-87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07.18 수리 (Accepted) 1-1-2018-0710977-15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09.19 수리 (Accepted) 1-1-2018-0936625-93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1.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1.10 수리 (Accepted) 9-1-2019-0001884-14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3.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155472-22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5.02 수리 (Accepted) 1-1-2019-0453132-80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5.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453104-1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7.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07496-29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으로서, 애노드와 캐소드를 구비하여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에 의해 전기를 생성하며, 섭씨 500도 내지 1000도 사이의 온도로 유지되는 핫박스(10) 내에 배치되는 연료전지(15); 연소용 가스를 공급받고 연소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엔진(20); 상기 애노드에서 배출되는 애노드 오프(off) 가스를 이송하는 제1 배관(L1); 제1 개폐 밸브를 포함하며 애노드 오프 가스에 외부 공기를 공급하는 제2 배관(L2); 제2 개폐 밸브를 포함하며 애노드 오프 가스에 외부 공기를 공급하는 제3 배관(L3);상기 제1 배관의 애노드 오프 가스와 상기 제2 및 제3 배관의 공기를 혼합하여 상기 엔진에 연소용 가스로서 공급하는 제4 배관(L4); 상기 제4 배관(L4)의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센서(31); 및 상기 제1 및 제2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제어하는 제어부(30);를 포함하고, 상기 제3 배관(L3)의 공기가 상기 핫박스 내부의 공기로부터 열에너지를 공급받아 가열된 후 상기 제4 배관(L4)으로 공급되고,상기 제어부가, 상기 연소용 가스의 온도가 기설정된 기준 온도범위보다 낮으면 상기 제1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감소시키고 상기 제2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증가시키며 상기 온도가 상기 기준 온도범위보다 높으면 상기 제1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증가시키고 상기 제2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감소시켜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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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3 배관(L3)의 경로상에 설치되되 상기 핫박스(10) 내에 배치된 열교환기(12)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3 배관의 공기가 상기 열교환기(12)에서 상기 핫박스 내부의 공기와 열교환하여 열에너지를 공급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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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4 배관(L4)의 연소용 가스의 조성비를 획득하고, 상기 온도와 상기 조성비에 기초하여 상기 제1 개폐 밸브의 개도량과 제2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연소용 가스 중 공기에 대한 애노드 오프 가스의 조성비가 기준범위보다 높으면, 상기 제2 및 제3 배관(L2,L3)을 통한 현재의 전체 공기 유입량보다 많은 공기를 유입하도록 상기 제1 및 제2 개폐 밸브의 합산 개도량을 증가시키고, 상기 조성비가 기준범위보다 낮으면, 상기 제1 및 제2 배관(L2,L3)을 통한 현재의 전체 공기 유입량보다 적은 공기를 유입하도록 상기 제1 및 제2 개폐 밸브의 합산 개도량을 감소시키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6 6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상기 연소용 가스의 온도가 기설정된 제1 기준 범위보다 높고 연소용 가스 중 공기에 대한 애노드 오프 가스의 조성비가 기설정된 제2 기준 범위보다 낮은 경우, 제2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먼저 감소시키고 그 후 제1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제어하고(S262),상기 온도가 상기 제1 기준 범위보다 낮고 상기 조성비가 제2 기준 범위보다 높은 경우, 제2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먼저 증가시키고 그 후 제1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제어하는(S263)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7 7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으로서, 애노드와 캐소드를 구비하여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에 의해 전기를 생성하며, 섭씨 500도 내지 1000도 사이의 온도로 유지되는 핫박스(10) 내에 배치되는 연료전지(15); 연소용 가스를 공급받고 연소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엔진(20); 상기 애노드에서 배출되는 애노드 오프(off) 가스를 이송하는 제1 배관(L1); 제1 개폐 밸브를 포함하며 애노드 오프 가스에 외부 공기를 공급하는 제2 배관(L2); 제2 개폐 밸브를 포함하며 애노드 오프 가스에 외부 공기를 공급하는 제3 배관(L3);상기 제1 배관의 애노드 오프 가스와 상기 제2 및 제3 배관의 공기를 혼합하여 상기 엔진에 연소용 가스로서 공급하는 제4 배관(L4); 기 제4 배관(L4)의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측정하는 온도센서(31); 및 상기 제1 및 제2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제어하는 제어부(30);를 포함하고, 상기 제3 배관(L3)의 공기가 상기 엔진으로부터 열에너지를 공급받아 가열된 후 상기 제4 배관(L4)으로 공급되고,상기 제어부가, 상기 연소용 가스의 온도가 기설정된 기준 온도범위보다 낮으면 상기 제1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감소시키고 상기 제2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증가시키며 상기 온도가 상기 기준 온도범위보다 높으면 상기 제1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증가시키고 상기 제2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감소시켜 연소용 가스의 온도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제3 배관(L3)의 공기와 상기 엔진 사이의 열에너지를 교환하는 열교환기(40); 및상기 엔진과 상기 열교환기(40) 사이를 순환하는 열전달 매체 경로;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3 배관의 공기가 상기 열전달 매체를 통해 상기 엔진의 열에너지를 공급받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9 9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제4 배관(L4)의 연소용 가스의 조성비를 측정하는 가스 센서(32)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가, 상기 온도와 상기 조성비에 기초하여 상기 제1 개폐 밸브의 개도량과 제2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상기 연소용 가스의 온도가 기설정된 제1 기준 범위보다 높고 연소용 가스 중 공기에 대한 애노드 오프 가스의 조성비가 기설정된 제2 기준 범위보다 낮은 경우, 제2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먼저 감소시키고 그 후 제1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제어하고(S262),상기 온도가 상기 제1 기준 범위보다 낮고 상기 조성비가 제2 기준 범위보다 높은 경우, 제2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먼저 증가시키고 그 후 제1 개폐 밸브의 개도량을 제어하는(S263)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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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미코 산업부-국가연구개발사업(IV) (바우처사업) 5kW급 상용 고효율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 설계 패키지 및 시제품 개발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