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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LS 기반 헬리데크 동요저감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6687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목적은 HILS 및 필드버스를 기반으로 한 제어기를 이용하여 헬리데크에 전달되는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종방향 및 횡방향 동요를 예측하고 헬리데크 플레이트의 보상을 시뮬레이션함으로써 헬리데크가 보다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수평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계측 시스템의 누적 오차를 제거하고 실시간으로 플레이트의 수평을 제어하는 시스템을 고안하여, 가혹한 기상상태에서도 헬리콥터의 이착륙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HILS 기반 헬리데크 동요저감 장치 및 방법을 제공하는 것에 있다. 본 발명에서는, 선박 및 해양 구조물(이하 모선(900)이라고 한다.)에 사용되는 헬리데크에 있어서, 헬리콥터가 이착륙할 수 있는 플레이트(1)와; 상기 플레이트(1)를 지지하는 트러스(2)와; 필드버스(30)가 적용된 제어기(3)를 구비하는 것으로 상기 제어기(3)와 연결된 장치 및 센서들 간의 입출력 신호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구비되고; 모선(900)에 파도감시장치(301)를 하나 이상 구비하여 다가올 해상파도상태를 계측하여 제어기(3)에 데이터를 송출하고, 상기 모선(900)에 수위계측기(302)를 하나 이상 구비하여 제어기(3)에 데이터를 송출하며; 상기 플레이트(1)에 경사계(303) 및 각속도계(304) 및 각가속도계(305)를 각각 하나 이상 구비하는 것으로 실시간으로 선체동요량을 계측하여 제어기(3)에 데이터를 송출하고; 상기 플레이트(1)의 세곳 이상의 지점에서 지지하는 트러스(2)의 연결지점에 구비되어 플레이트(1)의 수평을 조절하는 유압식 보상기(4)를 구비하고; 상기 제어기(3)와 연결된 HILS(306. Hardware-in-the-loop Simulator, 이하 HILS라고 한다.)를 구비하여; 상기 제어기(3)로 송출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HILS(306)를 통해 헬리데크에 전달되는 모선(900)의 종방향 및 횡방향 동요를 예측하고 플레이트(1)의 보상을 시뮬레이션함으로써 플레이트(1)의 수평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HILS 기반 헬리데크 동요저감 장치를 제공한다. 또한, 선박 및 해양 구조물(이하 모선(900)이라고 한다.)에 사용되며, 파도감시장치(301), 수위계측기(302), 경사계(303), 각속도계(304), 각가속도계(305) 및 유압식 보상기(4)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구비하는 헬리데크에 있어서, 파도감시장치(301)를 통해 모선(900)으로부터 소정의 거리 이내의 해상 파도 상태를 계측하고, HILS(306) 내에 선체동요에 대한 가상의 파랑환경을 구축하는 파랑계측단계(S110)와; 수위계측기(302)를 통해 모선(900) 주위의 수위정보를 계측하여 평균 흘수선을 계산하고, 모선(900)의 경심고를 계산하는 모선계측단계(S120)와; 경사계(303), 각속도계(304) 및 각가속도계(305)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센서를 통해 현재 동요데이터를 계측하는 제1동요계측단계(S130)와; 상기 파랑계측단계(S110), 모선계측단계(S120) 및 제1동요계측단계(S130)에서 계측된 데이터를 토대로 선체의 동요 예측량을 HILS(306) 내에 구현하는 시뮬레이션 단계(S200)와; 유압식 보상기(4)의 작동과 플레이트(1)의 움직임을 HILS(306) 내에 구현하는 유압시스템 구현단계(S300)와; 상기 제1동요계측단계(S130) 이후부터 시뮬레이션 단계(S200) 및 유압시스템 구현단계(S300) 동안 경사계(303), 각속도계(304) 및 각가속도계(305)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센서를 통해 현재 동요데이터를 계측하는 제2동요계측단계(S400)와; 상기 제2동요계측단계(S400)에서 계측된 현재 동요데이터와 시뮬레이션 단계(S200)에서 계측된 선체의 동요 예측량을 통해 예측정확성을 평가하고, 상기 유압시스템 구현단계(S300)에서 구현된 플레이트(1)의 경사각이 헬리콥터 이착륙 가능 범위인지 판단하는 판단단계(S500)와; 상기 판단단계(S500)의 결과에 따라 실물 유압식 보상기(4)를 작동시키며 착륙가능 신호를 전송하는 동작단계(S600);를 포함하는 것으로 헬리데크의 수평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HILS 기반 헬리데크 동요저감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B63B 35/50 (2006.01.01) B63B 39/14 (2006.01.01) F15B 13/02 (2019.01.01)
CPC B63B 35/50(2013.01) B63B 35/50(2013.01) B63B 35/50(2013.01) B63B 35/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18024 (2018.02.13)
출원인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97957 (2019.08.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2.13)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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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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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하승현 부산광역시 남구
2 김병모 부산광역시 영도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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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현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연제구 중앙대로 ****, *층 (거제동)(아너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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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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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2.13 수리 (Accepted) 1-1-2018-0159612-3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4.30 수리 (Accepted) 4-1-2018-5077236-5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1.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3.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078634-6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8.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552904-1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9.2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968957-6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9.23 수리 (Accepted) 1-1-2019-0968929-96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76813-3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박 및 해양 구조물(이하 모선(900)이라고 한다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유압식 보상기(4)는 릴리프밸브(41), 유압펌프(42), 유압유 저장소(43), 유압펌프용 모터(44)를 구비하여;상기 제어기(3)로부터 출력된 제어신호를 통해 릴리프밸브(41)와 유압펌프용 모터(44)를 작동시켜 상기 플레이트의 수평상태를 유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HILS 기반 헬리데크 동요저감 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유압펌프용 모터(44)는 회전수 측정기(440)를 구비하고, 상기 유압식 보상기(4)와 릴리프밸브(41) 사이의 유압관 내부에 압력센서(410)를 구비하는 것으로, 계측된 모터 회전수와 유압관 내부 압력 데이터를 상기 제어기(3)와 HILS(306)로 송출하여, HILS(306) 내에 구현된 유압식 보상기(4)를 작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HILS 기반 헬리데크 동요저감 장치
4 4
삭제
5 5
제 1 항 내지 제 3 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HILS 기반 헬리데크 동요저감 장치가 구비된, 선박 및 해양 구조물(이하 모선(900)이라고 한다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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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한국해양대학교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 캔틸레버형 헬리데크에 대한 동적 안정성 확보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