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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마킹 공격 기법을 도출하기 위한 장치에 있어서, 복수의 워터마킹 기법을 이용하여 제1 원본 데이터에 삽입이미지를 삽입하는 워터마킹을 수행하고, 상기 복수의 워터마킹 기법 각각에 대응하여 복수의 워터마킹 공격 기법에 따라 상기 워터마킹이 수행된 제1 원본 데이터를 변형하고, 상기 변형된 제1 원본 데이터로부터 상기 삽입이미지를 추출하는 가공부; 상기 워터마킹 공격 기법에 의해 변형된 상기 제1 원본 데이터 및 상기 제1 원본 데이터에 삽입된 상기 삽입 이미지의 손실 정도를 평가하고, 상기 평가 결과에 따라 상기 복수의 워터마킹 기법 각각에 대응하여 상기 제1 원본 데이터의 손실이 가장 적으면서 상기 삽입 이미지의 손실이 가장 큰 워터마킹 공격 기법을 도출하는 평가부; 각각이 가중치가 적용되는 복수의 연산을 포함하고, 입력계층, 컨볼루션계층, 풀링계층, 완전연결계층 및 출력계층을 포함하는 복수의 계층으로 이루어지며, 영상인 학습 데이터가 입력되면, 상기 영상에 적용되었을 워터마킹 공격 기법을 확률로 출력하는 인공신경망; 및 상기 학습 데이터를 상기 인공신경망에 입력하여 상기 인공신경망의 출력값이 상기 워터마킹 공격 기법을 나타내는 기댓값과의 차이가 최소가 되도록 상기 가중치를 산출하는 학습부; 를 포함하며, 상기 출력계층은 복수의 노드로 구성되며, 상기 복수의 노드 각각은 소정의 워터마킹 공격 기법에 대응하며, 상기 복수의 노드 각각은 상기 영상에 해당 노드에 대응하는 워터마킹 공격 기법이 적용되어 있을 확률값을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상기 가공부는 제2 원본 데이터에 삽입이미지를 삽입하는 워터마킹을 수행하며, 상기 삽입 이미지의 손실이 가장 큰 워터마킹 공격 기법에 따라 상기 워터마킹이 수행된 제2 원본 데이터를 변형하여 상기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워터마킹 공격 기법을 도출하기 위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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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부는 원본 데이터 및 삽입 이미지 각각의 화질 손실 정보를 평가하기 위한 최대신호대잡음비(PSNR: Peak Signal-to-noise ratio), 원본 데이터 및 삽입 이미지 각각의 오류가 발생한 비트의 수를 평가하기 위한 비트 오류율(BER: Bit error rate) 및 원본 데이터 및 삽입 이미지 각각의 워터마킹 공격이 이루어지기 전과 후의 유사도를 평가하기 위한 정규상관계수(NCC: normalized correlation coefficient); 중 적어도 하나의 값을 산출하여 상기 평가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워터마킹 공격 기법을 도출하기 위한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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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터마킹 공격 기법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에 있어서, 가공부가 복수의 워터마킹 기법을 이용하여 제1 원본 데이터에 삽입이미지를 삽입하는 워터마킹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가공부가 상기 복수의 워터마킹 기법 각각에 대응하여 복수의 워터마킹 공격 기법에 따라 상기 워터마킹이 수행된 제1 원본 데이터를 변형하는 단계; 상기 가공부가 상기 변형된 제1 원본 데이터로부터 상기 삽입이미지를 추출하는 단계; 평가부가 상기 워터마킹 공격 기법에 의해 변형된 상기 제1 원본 데이터 및 상기 제1 원본 데이터에 삽입된 상기 삽입 이미지의 손실 정도를 평가하는 단계; 상기 평가부가 상기 평가 결과에 따라 상기 복수의 워터마킹 기법 각각에 대응하여 상기 제1 원본 데이터의 손실이 가장 적으면서 상기 삽입 이미지의 손실이 가장 큰 워터마킹 공격 기법을 도출하는 단계; 상기 가공부가 제2 원본 데이터에 삽입이미지를 삽입하는 워터마킹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가공부가 상기 삽입 이미지의 손실이 가장 큰 워터마킹 공격 기법에 따라 상기 워터마킹이 수행된 제2 원본 데이터를 변형하여 학습 데이터를 생성하는 단계; 각각이 가중치가 적용되는 복수의 연산을 포함하고 입력계층, 컨볼루션계층, 풀링계층, 완전연결계층 및 출력계층을 포함하는 복수의 계층으로 이루어지는 인공신경망이 영상인 학습 데이터가 입력되면, 상기 영상에 적용되었을 워터마킹 공격 기법을 확률로 출력하는 단계; 학습부가 상기 학습 데이터를 상기 인공신경망에 입력하여 상기 인공신경망의 출력값이 상기 워터마킹 공격 기법을 나타내는 기댓값과의 차이가 최소가 되도록 상기 가중치를 산출하는 단계; 상기 워터마킹 공격 기법을 확률로 출력하는 단계는 상기 출력계층이 복수의 노드로 구성되며, 상기 복수의 노드 각각은 소정의 워터마킹 공격 기법에 대응하며, 상기 복수의 노드 각각은 상기 영상에 해당 노드에 대응하는 워터마킹 공격 기법이 적용되어 있을 확률값을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워터마킹 공격 기법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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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평가하는 단계는 상기 평가부가 원본 데이터 및 삽입 이미지 각각의 화질 손실 정보를 평가하기 위한 최대신호대잡음비(PSNR: Peak Signal-to-noise ratio), 원본 데이터 및 삽입 이미지 각각의 오류가 발생한 비트의 수를 평가하기 위한 비트 오류율(BER: Bit error rate) 및 원본 데이터 및 삽입 이미지 각각의 워터마킹 공격이 이루어지기 전과 후의 유사도를 평가하기 위한 정규상관계수(NCC: normalized correlation coefficient); 중 적어도 하나의 값을 산출하여 상기 평가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워터마킹 공격 기법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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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 또는 제4항에 따른 워터마킹 공격 기법을 도출하기 위한 방법을 수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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